공동간사 이용호 “민들레 열차 멈추고 의견 나눌 필요있다”
이준석 대표 "사조직 만들 상황 아냐" “카르텔화되고 무리지어졌을 때 여권 분열”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최지훈 기자] 국민의힘 의원모임 민들레(가칭)의 출범이 보류됐다. 오는 15일 발족 예정이었지만 친윤(친윤석열)계 세력화 등의 논란 쌓인 민들레 모임에 대해 "민들레 열차를 잠시 멈추겠다"면서 숨고르기에 들어간 모양새다.

민들레 모임 공동 간사를 맡은 이용호 의원은 12일 페이스북 글에서 “민들레는 ‘민심을 들을래’의 약자인데, 정작 민들레에 대한 민심은 오해 때문에 그다지 좋지 않은 것 같다”면서 모임 결성과 관련해 ‘속도 조절’에 들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이 모임은 기본적으로 당에도 좋고, 윤석열 정부에도 도움이 되고자 하는 취지에서 시작한 순수 의원모임”이라면서 “민들레 홀씨가 당이나 정부에 도움이 아니라 갈등 요인이 돼서는 안 되겠죠. 민들레 열차를 잠시 멈추고 의견을 나눠보는 게 필요하겠다. 오해는 풀고, 소나기는 피해가야죠”라고 적었다.

일각에서 민들레 모임을 '윤들레'라며 '친윤계파' 사조직으로 비판받는 것에 대해 이용호 의원은 "많은 분이 민들레에 기대와 우려를 보내주고 계신다"면서 "이 모임은 기본적으로 당에도 좋고, 윤석열 정부에도 도움이 되고자 하는 취지에서 시작한 순수 의원모임" 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이 의원 등은 이르면 이번주 초중반에 1차적으로 구성된 운영진들끼리 모여 향후 계획을 다시 논의해보겠다는 방침이다.

모임명인 ‘민들레’는 ‘민심 들어 볼래(레)’의 약자로, 널리 퍼지는 민들레 씨앗처럼 곳곳에서 정부 정책, 현안들을 국민에 전하고 민심을 파악하여 대통령실과 정부에 민심을 전달하는 '당-정-대' 소통 창구 역할을 함으로써 윤석열 정부의 성공에 기여하겠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이 민들레 모임에 참여 의사를 표명한 의원만 30여명에 이른다. 모임의 형식은 월 1회 조찬으로 정부 인사들을 초청해 국정 현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눌 것으로 전망되며 운영진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참여한 이철규·이용호·김정재·배현진·송석준·박수영 의원 등 '범친윤' 성향의 초재선 의원들이 주축이 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나 윤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민들레 모임을 주도한 장제원 의원의 모임 불참 선언으로 전반적인 운영 방향을 재검점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장제원 의원은 전날 11일 "제가 의원모임에 참여하는 것이 문제라면 저는 의원모임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민들레 모임 불참을 선언하면서 "한번 형제는 영원한 형제다"며 "윤석열 정권에서 (권) 성동이형과의 갈등은 없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장제원의원의 11일 올린 민들레모임 불참 선언. (장제원의원 페이스북 캡쳐)
▲ 장제원의원의 11일 올린 민들레모임 불참 선언. (장제원의원 페이스북 캡쳐)

'윤핵관'인 장 의원의 불참으로 실제 모임 멤버들 사이에는 당 안팎의 비난 어린 시선을 감수할 만큼 ‘실익’이 있는지 고민하는 분위기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나아가 모임이 존속하는 한 당내 세력화 논란의 부담을 완전히 덜어내기는 어렵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등은 친윤계 세력화 중심이 돼 당 내부 싸움의 진지로 활용되는 것 아니냐며 '친윤 사조직'이라고 경계 입장을 유지했다.

이 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연 당대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공부 모임은 누가 하든 뭐라 안 한다. 공부모임으로 당내 구성원 친목을 도모하는 데 누가 반대하겠나"며 "다만, 그것이 카르텔화되고 무리지어졌을 때 과거 이명박 정부 초기 때(처럼) 세력 분화가 나타날 수 있어서 그것을 윤석열 정부에서는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각자 본인들이 선의를 갖고 기획하는 게 있겠지만, 대통령에 누가 되는 형태의 기획은 지양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또 지난 10일 우크라이나 방문을 마치고 인천국제공항에 귀국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이미 공식적 경로로 당정대 협의체가 가동되는 상황에서 따로 사조직을 구성할 상황이 아니다”라고 정면으로 비판했다. 

이어 이 대표는 “사조직을 구성하기로 했으면 그 취지에 맞게 친목을 다지면 되는 것”이라면서 "세 과시하듯이 총리, 장관 등의 이름을 들먹이며 이야기하는 것은 애초에 정부에 대해 부당한 압박을 가하는 것이고, 국민들께서 좋게 볼 이유가 하나도 없는 모임”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책임을 지는 정치를 강조하는 윤석열 정부의 철학에 맞게 각자가 행동하면 될 것이지 굳이 그것을 무리 지어서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쐐기를 박았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