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주담대 연 7%대에서 6%대로 인하
금감원장 "은행의 지나친 이익 추구에 대한 비판 커져"

출처=연합뉴스
▲ 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주희 기자] 금융당국의 ‘이자 장사’ 경고에 시중은행들이 예대금리차 줄이기에 나서는 모양새다.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고정금리 상단이 연 7%를 넘었던 우리은행은 금리를 6%대로 낮췄다. 

우리은행은 지난 24일 주담대 고정금리(혼합형)을 연 5.48~7.16%에서 연 5.47~6.26%로 낮췄다. 금리 하단은 0.01%포인트 낮추고 금리 상단은 0.9%포인트 내렸다. 우리은행은 주담대 변동금리도 금리 상단을 전날보다 1.3%포인트 내려 연 4.85~5.84%로 낮췄다. 

우리은행이 상단 금리를 이처럼 내리면서 연 7%대를 돌파했던 시중은행 주담대 최고 금리는 6%대로 내려갔다. 

24일 4대 시중은행(KB국민ㆍ신한ㆍ하나ㆍ우리)의 주담대 고정금리는 연 4.64~6.515% 수준이다. 주요 시중은행들도 한시적 금리인하 정책을 연장하거나 추가 대출 금리 인하를 검토하고 있다. 

은행권의 대출 금리 조정 움직임을 두고 최근 금융당국과 정치권의 ‘이자 장사’ 비판이 금리 인하 검토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반응이다. 앞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20일 은행장 간담회에서 “은행들의 지나친 이익 추구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다”며 “은행들은 금리를 보다 합리적이고 투명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산정하고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23일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시중은행의 과도한 폭리에 대한 비판이 있다”며 “고통 분담을 함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