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일종 “반도체신화 쓴 장본인” 극찬, 양향자 “여야 협치의 모델 될 수 있도록 최선”
양향자 “與입당 염두에 두고 반도체특위 하는 것 아니다, 중립적 입장서 가장 잘할 수 있다”

양향자 국민의힘 반도체산업 경쟁력 강화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반도체산업 경쟁력 강화 특별위원회 제1차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양 위원장, 성일종 정책위의장.[사진=연합뉴스]
▲ 양향자 국민의힘 반도체산업 경쟁력 강화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반도체산업 경쟁력 강화 특별위원회 제1차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양 위원장, 성일종 정책위의장.[사진=연합뉴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8일 반도체산업 경쟁력강화 특위 위원장직을 맡은 양향자 무소속 의원에 “무소속이지만, 자신만의 원칙과 소신을 갖고 올곧은 정치를 하고 계신 분”이라며 “양항자 의원이 위원장직을 수락해주셔서 천군만마를 얻었다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반도체특위 1차 회의에 참석해 더불어민주당 출신의 광주지역 의원인 양 의원이 국민의힘 특위 위원장직을 수락한데 대해 “양 의원은 아시다시피 광주여상을 나와 고등학교 때 전공과 전혀 관계없는 삼성전자에 입사해서 또 연구직으로 또 기술직으로 상무까지 오른 아주 신화적인 존재”라며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반도체산업과 관련해서도 “반도체산업을 둘러싼 규제 완화, 인력, 각종 규제와 인재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경쟁우위를 위협 받고 있다”며 “우리나라가 반도체 패권 경쟁에서 살아남고 반도체 시장을 선도해 나가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 국회가 긴밀하게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반도체 초강대국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반도체산업을 토대로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천명했다. 우리 국회도 힘을 모아야 한다”면서 반도체 인재양성과 세액공제 및 규제철폐에 국회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얘기했다.

권 원내대표는 또 “반도체산업은 우리 먹거리 때문에 여야가 있을 수가 없고 정말 힘을 합쳐서 규제 완화에 나서야 한다”면서 “이번 국회 개원 협상이 잘되면 국회 규제개혁위원회를 만들어서 저는 민주당 의원을 위원장으로 모시면서 규제혁파에 나서고 싶다”는 뜻도 밝혔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양 의원에 대해 “당파를 다 떠나서 대한민국의 미래가 굉장히 중요하다는 신념을 가진 분으로 반도체 전도사”라며 “삼성에 있으면서 여성 임원으로 반도체를 직접 세계적인 기업으로 키워 놓으신 성공 신화를 쓰신 장본인이고 국회에서는 누구나 다 인정하는 미래먹거리를 고민하는 최고의 전문가”라고 극찬했다.

특위 위원장을 맡은 양 의원은 이 자리에서 “제가 여야가 함께 하는 국회 차원의 반도체 특위를 만들자는 제안을 드렸는데 이런 제안을 또 흔쾌히 받아 주신 국민의힘 지도부에 감사 인사를 드린다”며 “각자 분야에서 나라를 위해 흔쾌히 힘을 보태주고자 이렇게 한걸음에 달려와 주신 특위 위원들 정말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그러면서 “여당의 특위 위원장을 야당 출신 국회의원이 맡는다는 것이 참 어색하기도 하고 그랬지만 이 또한 헌정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 저는 ‘First mover(퍼스트 무버)’로써 또 한 번의 국회 역사가 되는 자리가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한다”고 자신의 입장을 얘기했다.

양 의원은 “이 자리는 정당을 초월하고 기업을 초월하고 정말 세대를 초월하고 모든 것을 초월하는 자리”라며 “특위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국제적 경쟁 속에서 또 여야 간 경쟁 속에서 정파와 이념을 뛰어넘어서 여야 협치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그런 새로운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여야 협치의 모델로 만들겠다는 포부도 얘기했다.

양 의원이 국민의힘 반도체특위 위원장직을 맡으면서 여당에 입당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양 의원은 “반도체는 정파를 초월해 국가적 역량을 모아야 하기 때문에 지금의 중립적 입장에서 가장 잘할 수 있다”며 “국민의힘 입당을 염두에 두고 반도체 특위를 하는 것은 아니다”는 입장을 밝혔다.

양 의원은 지난 2016년 총선 때 문재인 당시 민주당 대표 영입케이스로 광주 서을에 출마했으나 천정배 국민의당 의원에게 고배를 마셨고 4년 후 21대 총선 때 재도전해 당선됐다. 지난해 보좌관 성폭력 사건 관련 2차 가해 의혹으로 당에서 제명됐다. 경찰 무혐의 처분으로 민주당 복당신청을 했지만 지난 4월 검찰 수사-기소권 분리법안에 반대하면서 복당을 철회했고 민주당과 사실상 갈라섰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