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나토와 함께 국제사회가 당면한 안보위협에 공동 대응, AP4 역할 의견교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스페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마드리드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아시아 태평양 파트너 4개국(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 정상 회동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스페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마드리드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아시아 태평양 파트너 4개국(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 정상 회동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참석차 스페인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 정상들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윤 대통령은 이날 마드리드 메리어트 페리아 호텔에서 앤서니 노먼 알바니지 호주 총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와 NATO 아시아태평양파트너국(AP4) 정상 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정상들은 AP4가 나토(NATO)협력파트너로 규정해 아시아판 나토 설립을 구체화시켰다.

대통령실은 이번 회동 결과에 대해 “각 정상은 NATO 정상회의에 처음으로 참석하게 된 계기에 이러한 정상 간 회동이 성사된 점을 평가하면서, 최근 국제 정세와 관련된 NATO와 AP4 간 협력 방안, 인도-태평양 지역의 공동 관심사에 대해서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우리 4개국이 한 자리에 이렇게 모이게 된 자체가 굉장히 의미가 있다”며 “우리 4개국은 글로벌 안보 위협에 대응하고자 나토 파트너 관계를 수립해서 협력해 왔다”고 말했다. AP4가 미국-서유럽 중심의 군사조약기구인 NATO의 파트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어 “한국도 2006년에 글로벌 파트너 국가가 된 이후 나토와 함께 국제사회가 당면한 안보 위협에 공동 대응해 왔다. 오늘 회동을 통해 인태 지역은 물론 세계 평화와 번영을 위한 우리 AP4개국의 역할과 기여에 대해 좋은 의견교환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4개국 정상회의 좌장을 맡은 기시다 총리는 “러시아에 의한 우크라이나 침략은 국제질서의 룰을 어긴 국제사회가 용납 못할 사태”라며 “오늘 나토 아시아-태평양 파트너인 우리 4개국이 가치관을 공유하는 나토와 여러 형태로 연계해 국제사회 평화와 안정에 기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이 참여하는 AP4는 아시아의 나토(NATO)로 자리매김하려는 군사적 협력체다. 일본-인도-호주-뉴질랜드가 참여한 기존의 쿼드(Quad)가 중국을 봉쇄하는 안보협력체이지만 AP4는 이번 나토정상회의에서 인도가 빠지고 한국이 들어간 나토의 파트너협의체로 기능할 것으로 보인다.

나토가 러시아에 대응한 군사협력기구이기 때문에 AP4는 중국과 함께 러시아를 겨냥한 군사협력체가 될 가능성이 높다. 한국은 이 경우 자동적으로 중국-러시아와 군사적 적대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AP4 정상회동에 우리 측에서는 박진 외교부 장관,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 최상목 경제수석, 윤순구 벨기에 대사 등이 함께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