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촌 친인척 선임행정관 채용에 대해 “캠프와 당사에서 열심히 함께 선거운동 한 동지”
이준석 징계에 “의원과 당원들이 힘 합쳐 어려움 조속히 잘 극복하길 기대”, 수습에 무게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8일 고물가-고금리-고환율 경제위기 대처방안으로 “공공부문의 긴축”을 우선적으로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처음 열리는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는 데 대한 각오를 묻는 질문에 “다 아시다시피 전 세계적으로 경제위기 아닌가. 우리가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은 공공 부문의 긴축은 불가피하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위기국면에서 ‘긴축’을 꺼내든 것은 다가올 물가상승, 실질임금 감소, 금리부담 증가, 경기침체 속에서 ‘재정의 역할’을 포기한다는 의미다

다만 윤 대통령은 “긴축을 하면 어려운 분들이 경제 위기에 더 어렵다”며 “그분들한테 더 두텁게 지원을 하고 우리가 집안이 아무리 어려워도 아이들 공부시키고 해야 되듯이 국가의 성장동력에 대해서는 또 과감히 투자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은 이제 민생문제, 물가라든지 여러 가지 생필품의 가격이라든가 이런 것을 어떤 식으로 물가 관리를 할 건지 이런 것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며 “어제도 내각의 전체가 모였고 오늘도 내각이 다 온다. 앞으로는 필요한 장관들만 오겠지만 오늘까지도 여기에 대해서 비상한 각오를 다 함께 다져야 된다”고 말했다.

정부가 재정긴축에 들어갈 경우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 공공일자리 축소 등은 불가피할 것이고 금리상승이 현실화할 경우 중소, 자영업자의 경영이 어려워지더라도 이들에 대한 재정지원을 줄이겠다는 의미에 가깝다. 윤 대통령은 이들 취약계층을 ‘더 두텁게’ 지원하기 위해 공공부문 자산매각을 통해 재원을 마련하겠다고 했지만 당면 대안으로 보기는 어려운 현실이다.

윤 대통령은 이원모 인사비서관 부인 신모 씨의 스페인 순방 동행에 대한 질문에 “(신씨의) 나토 수행 그 문제는 대변인이 이미 말한 거 같다”며 대변인실의 전날 설명으로 갈음했다. 대통령실은 신씨의 정상회담 수행이 ‘적법’하게 진행됐다는 점만 강조했고 신씨의 역할 등에 대해선 말이 바꾸면서 명쾌한 설명을 내놓지 못하는 상황이다.

윤 대통령은 6촌 친인척의 대통령실 선임행정관 채용에 대해선 “뭐 친척 문제 거론하던데 제가 정치를 처음 시작할 때부터 이마 캠프에서 그리고 우리 당사에서 공식적으로 열심히 함께 선거 운동을 해온 동지”라고 말했다. ‘친인척’이 아닌 ‘동지’라는 입장이다.

대통령실이 전날 친인척 채용에 대해 “먼 친인척이란 이유만으로 배제되면 그게 또 차별”이라며 “외가 6촌 채용이 국민 정서에 반한다면 그건 (이해충돌방지)법을 정비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한 것에서 한 발 더 나간 대응이다.

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이준석 대표에게 당원권 6개월 정지라는 징계를 내린데 대해 “국민의힘 당원의 한사람으로서 참 안타깝다”며 “그러나 대통령으로서 당무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이어 “그게 이 당의 당을 수습하고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당으로 나가는 데 대통령이 거기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이 도움이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하여튼 당의 의원들과 모든 당원들이 힘을 합쳐서 어려움을 조속히 잘 극복해 나갈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수습에 무게를 뒀다.

당 내부의 문제에 개입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강조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집권여당 대표가 자신이 이끄는 당 기구에 의해 징계를 당하는 상황에 대해 ‘방관자’적 태도를 취한 것이다. 그러나 이같은 초유의 사태가 윤 대통령의 의중(意中)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 정치권의 시각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