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런 “한미 긴밀한 파트너십”, 尹대통령 접견 후 추경호 장관-이창용 한은총재와 만남도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장관을 접견했다.[사진=대통령실]
▲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장관을 접견했다.[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미국 재닛 옐런 재무부장관을 만나 한미동맹에 대해 “정치군사안보에서 산업기술안보에서 나아가 경제금융안보 동맹으로서 더욱 튼튼하게 이어지기를 기대한다”며 ‘한미 통화스와프’ 체결을 희망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옐런 장관을 접견한 자리에서 “복합적인 다양한 위기가 전 세계로 엄습하고 있는 가운데 한미 간에 포괄적 전략 동맹이 정치군사안보에서 또 산업기술안보에서 나아가 경제금융안보 동맹으로서 더욱 튼튼하게 이어지기를 저도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기본으로 하는 헌법체계로 탄생해 이렇게 발전한 것에 미국의 역할과 영향이 대단히 컸음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옐런 장관과 추경호 기획재정부 장관이 별도의 회담을 하겠지만 옐런 장관의 방한이 한미 간 다양한 포괄적 동맹 관계가 더 크게 진전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확신하고 있다”는 말로 ‘통화 스와프’에 대한 기대감을 거듭 얘기했다.

또 윤 대통령은 “미국 경제학계와 또 중앙은행을 이끌어 오고, 현재 재무장관을 맡고 있는 국제적인 명사인 옐런 장관을 이렇게 뵙게 돼 정말 기쁘고 반갑다”며 “지난 5월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해 한미 간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을 선언했고, 한미 간에 동맹관계가 경제안보 분야로 확대돼 나가는 좋은 과정에 장관을 모신 것”이라고 이번 접견에 의미를 부여했다.

옐런 장관은 이 자리에서 “저는 한국경제, 미국경제, 또 글로벌 경제에 중요한 이슈들에 대해서 같이 다룰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미국은 한국과의 이런 긴밀한 파트너십에 대해서 깊은 가치를 부여한다는 말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은 한국을 상당히 오래된 우방과 친구로 생각하고 있고, 한국의 이런 번영된 민주주의, 번창된 경제, 우리의 긴밀한 우정과 공유된 가치들에 대해서 깊은 그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고 얘기했다. 

접견 자리에는 미국 측에서는 니샨지 장관 비서실장, 립튼 장관 고문, 바우콜 재무부 국제문제 담당 차관 대행, 해리스 재무부 경제정책 차관보 등이 참석했고 우리 측에서는 김성한 안보실장· 최상목 경제수석, 김병환 경제금융비서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강인선 대변인 등이 참석했다.

옐런 장관은 이날 윤 대통령과의 접견을 마친 후 추경호 장관과 회담을 갖고 이어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와도 만난다. 미 재무장관과 한은 총재가 만나는 것은 최근의 원화 약세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한은은 이창용 총재는 통화스와프 체결은 미국 연준(FED) 관할이기 때문에 옐런 장관과 이에 대해 직접 논의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뜻을 나타내고 있다.

다만 이 총재가 옐런 장관과 만나 공식적으로 ‘한미 통화스와프’ 체결에 대한 대화를 하지 않더라도 비공식적으로 통화스와프 체결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할 가능성은 높아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