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까지 상임위 배분 완료 합의했으나 아직 난항”
“野, 강제북송 진실 규명‧北인권대사 선임 협조하라”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국회 원 구성 막판 쟁점으로 떠오른 행정안전위원회와 과학방송통신기술위원회를 민주당에서 둘다 맡겠다고 주장한다며 협상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에 앞서 열린 의원총회 모두발언에서 "국회 (원 구성) 협상이 아직 난항을 겪고 있다"며 "교섭단체 대표연설과 대정부 질문만 실시하기로 했고, 상임위원장 배분에 대해선 내일(21일)까지 협상을 완료하기로 했는데 아직 민주당 입장이나 저희 입장에서 변한 게 전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일부 민주당발 언론에서는 민주당이 행정안전위원회를 포기하기로 했다는 얘기가 나오지만, 회동에서는 아직 그런 얘기는 나오지 않고 있어서 굉장히 어렵다"고 했다.

이어 "전통적으로 행안위와 과방위는 여당이 담당을 해왔다. 그런데 갑자기 두 개 상임위 모두를 야당이 맡겠다고 나서고 있다"며 "공개석상에서 다 말할 수 없지만 (민주당이) 한쪽은 포기하면서 다른 조건을 부과해 제시하고 있어서 타결이 참 쉽지가 않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유는 경찰 통제를 위해 행안위가 필요하고 우리 당 의방송장악을 저지하기 위해 과방위가 필요하다 얘기하고 있는데, 위원장이 자리를 맡는다고 해서 그걸 막을 수 있는 건지 의문스럽다"면서 "우리당은 여러 차례 말했지만 방송 장악할 의사도 능력도 없다"고 재차 밝혔다.

권 원내대표는 "우리가 '행안위 과방위 중 둘 중 하나 선택권을 주고 민주당이 필요한 거 가져가라 나머지 하나는 우리가 차지하겠다'고까지 양보했음에도 민주당은 둘 다를 달라고 계속 요구하는 중이다. 그 바람에 협상 타결이 안 된다 말 드린다"고 했다.

권 원내대표는 또 "윤석열 대통령이 문재인 정부 5년 내내 공석이었던 북한인권대사를 지명했다"며 민주당에 대해 북한인권재단 이사 선임에 협조를 촉구했다.

그는 “5년 내내 가짜 평화를 앞세워 북풍몰이를 했던 사람들이 바로 민주당 정권”이라며 “민주당이 인권이란 가치 앞에 떳떳하다면 강제북송 사건 진실 규명에 협조하고, 북한인권재단 이사 선임에 우리 당과 보조를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탈북 어민들의 북송 과정 영상이 공개된 것과 관련, "(탈북 어민이) 억지로 끌려가는, 북한으로 돌아가지 않으려 최후 저항하는 모습을 다 보셨을 것"이라며 "귀순 의사를 밝힌 탈북자를 북송한 전례가 없다"고 말했다.

북한인권재단은 2016년 9월 발효된 북한인권법 시행을 위한 핵심 기구로, 북한 인권실태 조사와 대북 인도적 지원 등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졌지만 민주당이 이사를 추천하지 않으면서 출범이 지연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