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종 완료했지만 79세 고위험군…동영상·트윗 올리며 "괜찮다" 강조

<strong></div>코로나19 확진 판정 받은 바이든 </strong><br>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뒤 백악관 관저 책상에 앉아 있는 모습을 트위터를 통해 공개했다. (2022.7.22)
코로나19 확진 판정 받은 바이든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뒤 백악관 관저 책상에 앉아 있는 모습을 트위터를 통해 공개했다. (2022.7.22)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내고 바이든 대통령이 이날 오전 양성 판정을 받았다면서 매우 가벼운 증상을 보인다고 밝히며 바이든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격리 상태로 업무를 충실히 계속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주치의인 케빈 오코너는 이날 오전 항원검사(안티젠)에서 양성이 나와 유전자증폭검사(PCR)를 통해 확진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전날 저녁부터 간헐적으로 마른 기침을 하면서 콧물이 흐르고 피로감을 느끼지만 가벼운 증상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치료제인 팍스로비드 복용을 시작했고, 이 기간 항혈전제와 콜레스테롤 약은 중단하기로 했다. 팍스로비드는 중증 악화를 막는 데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부인인 질 바이든 여사와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은 이날 음성 판정을 받아 예정된 일정을 진행했다. 미시간주를 방문 중인 바이든 여사는 트위터 글에서 남편과 통화했다면서 "잘 지내고 있고 기분도 좋은 상태"라고 바이든 대통령의 상황을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두 차례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했고, 부스터샷(추가 접종)도 두 차례 맞았다. 바이든 대통령이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가장 최근인 지난 19일 검사에서는 음성으로 나왔다.

1942년 11월생인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나이로 79세로 고위험군에 속한다.

미 역사상 역대 최고령 대통령인 바이든도 이런 우려를 의식한 듯 트위터에 동영상을 게재하고 업무를 보는 사진까지 올리는 등 건강에 별다른 이상이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21초짜리 동영상에서 자신이 부스터샷 2차 접종까지 마쳤다는 사실을 부각한 뒤 증상이 가볍고 많은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며 "괜찮을 것"이라고 안심시키며 트위터 글에서도 "잘 지내고 있다", "계속 바쁘게 지내고 있다"고 적었다.

장-피에르 대변인 역시 바이든 대통령이 이날 아침에도 백악관 참모들과 전화로 접촉했고, 백악관 관저에서 예정된 회의도 전화나 화상으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또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지침에 따라 음성 판정이 나올 때까지 최소 5일 간 격리 상태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음성이 나오면 대면 업무에 복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론 클레인 백악관 비서실장은 바이든 대통령이 코로나19에 걸릴 가능성에 대비했다면서 관저에서 빈틈없이 일할 수 있도록 계획을 실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악관 의료팀은 전날 매사추세츠주 일정에 동행한 의원과 취재진을 포함해 바이든 대통령과 밀접 접촉한 이들에게 밀접접촉자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이날 중 통보할 계획이다.

아시시 자 백악관 코로나19 대응 조정관은 언론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산소 포화도가 정상이고 중증을 앓을 가능성도 낮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언제, 어떤 경로로 감염됐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어떤 종류의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됐는지 확인하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주 이스라엘과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순방에 나섰다가 지난 16일 밤 귀국했고, 전날에는 기후변화 문제 대응과 관련해 매사추세츠주를 방문했다. 그는 이날 총기 문제 연설 등을 위해 펜실베이니아주를 방문할 예정이었으나 취소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코로나19 대유행 초반만 해도 마스크 착용을 엄격히 지켰지만, 최근 몇 달간은 공개 장소에서 마스크 착용을 하지 않았고 많은 사람이 모이는 행사를 개최하거나 참석하는 모습을 보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