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TK 권리당원 투표서 득표율 74.81% 압도적 1위
이재명, 1차 경선 발표 후 “부분적 결과, 전당대회는 아직 초반부”
7일 제주·인천에서 2차 경선 발표

더불어민주당의 8·28 전당대회 지역 순회 경선 첫날인 6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경북 지역 합동연설회에서 이재명 당 대표 후보가 정견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의 8·28 전당대회 지역 순회 경선 첫날인 6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경북 지역 합동연설회에서 이재명 당 대표 후보가 정견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주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첫 순회 경선에서 70%가 넘는 득표율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7일 제주·인천에서 2차 경선이 치러지는 가운데 이재명 후보의 독주가 이어질지 관심이 쏠린다. 

이 후보는 지난 6일 제5차 전국대의원대회(전당대회) 첫 순회 지역인 강원·대구·경북 권리당원 투표 결과 74.81%의 득표율로 1위를 기록했다. 

이날 이 후보는 대구 엑스코(EXCO)에서 열린 강원·대구·경북 권리당원 투표 결과 이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전당대회는 아직 초반부”라며 “아직 많은 일정이 남아있기 때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입장을 전했다. 

‘1·2위 격차가 예상보다 크다’는 해석에 이 후보는 “잘 모르겠다”며 “지금까지는 어쨌든 부분적인 결과이고 앞으로 많은 전당대회 일정이 남았기 때문에 계속 최선을 다하고 지켜볼 것”이라고 답했다. 

이날 박용진·강훈식 후보는 각각 20.3%, 4.88% 득표율을 기록해 이른바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이 현실화되는 모양새다. 이 후보가 제주와 인천에서도 승리를 이어갈 경우 두 후보 간의 단일화가 성사되더라도 경선 막판까지 이 후보의 독주 체제가 지속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 후보가 안심하기 이르다는 시선도 있다. 총 15차례 경선 중 1차만 치렀고 강원·대구·경북의 권리당원 규모가 타 지역보다 적기 때문이다. 

아울러 대의원 투표(30%)와 일반국민 여론조사(25%)가 경선 막판에 실시되기 때문에 지역순회 경선만으로 이 후보가 압도적 승리를 거둘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한편, 이 후보는 “계양을 셀프공천”이란 타 후보의 공세에 대해 “정당은 다양성을 본질로 한다는 말씀을 아까 드렸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