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의 정신과 가치는 지금 시기 더욱 절실, 민주·민생-평화·통합 길 위에서 나아가지 못해”

[출처=문재인 전 대통령 페이스북]
▲ [출처=문재인 전 대통령 페이스북]

문재인 전 대통령은 18일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를 맞아 “엄혹한 겨울을 이겨낸 ‘인동초 김대중’의 의지를 되새기며, 시련을 겪더라도 역사는 끝내 전진한다는 것을 확신한다”는 말로 윤석열 정부를 ‘엄혹한 겨울’, ‘시련’으로 표현했다.

문 전 대통령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에 “김대중 대통령님의 정신과 가치는 지금 시기 더욱 절실하게 다가온다. 우리는 김대중 대통령님이 이룬, 민주와 민생, 평화와 통합의 길 위에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민주주의와 민생, 한반도평화와 국민통합의 가치가 후퇴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문 전 대통령은 “‘행동하는 양심’의 표상 김대중 대통령님이 우리 곁을 떠난 지 어느덧 13년이 됐다. 모진 역경 속에서 민주주의와 인권, 평화와 화합의 한 길을 꿋꿋하게 헤쳐나간 세계적 지도자였고, 늘 서민과 약자 편에 섰으며, IMF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한 국가지도자였다”고 추모했다.

이어 “오늘 김대중 대통령님 서거 13주기를 맞아, 우리 후대들이 그의 정신과 가치를 제대로 이어가고 있는지 돌아보는 하루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통령은 퇴임 이후 윤석열 정부를 직접적으로 비판하지 않았으나 김 전 대통령 13주년 기일을 맞아 ‘인동초 김대중’을 언급한 것이 주목된다. 인동초는 혹독한 겨울 등 악조건에서도 피어나는 식물로 박정희-전두환 독재 치하를 버텨낸 김 전 대통령을 상징하는 것이다.

앞서 문 전 대통령은 지난 14일 일본군 위안부 기림의 날에 김훈 작가의 <하얼빈> 책을 광복절 연휴에 읽을 책으로 소개했다. 문 전 대통령은 “작가는 하얼빈역을 향해 마주 달려가는 안중근과 이토 히로부미의 여정을 대비시키면서, 단지 권총 한자루와 백루블의 여비로 세계사적 폭력과 야만성에 홀로 맞섰던 한국 청년 안중근의 치열한 정신을 부각시켰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