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적으로 긴급대응 플랜으로 채무조정, 중장기적으로 경쟁력 갖춘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서울 강동구 암사종합시장 내 공동배송센터에서 열린 제6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서울 강동구 암사종합시장 내 공동배송센터에서 열린 제6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재래시장을 찾아 주재한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코로나 팬데믹으로 매출 감소와 부채 증가로 어려움에 처해 있는데 이분들의 삶을 단단하게 챙기는 것이 국가와 정부의 존재 이유”라며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강동구 암사종합시장 공동배송센터에서 주재한 회의에서 “전통시장은 민심이 모이는 곳이고, 국민의 삶의 현장이기에 저도 정치를 시작한 이후 자주 찾았다. 제가 인수위에 출근한 첫날 남대문시장을 방문해 상인 여러분들을 만났고, 그 이후에도 전국 곳곳에 많은 전통시장들을 찾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암사시장은 오늘 처음 와봤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활기찬 시장 풍경이 정말 인상 깊었다”며 “온라인 플랫폼 상인조합을 구성해서 온라인 장보기, 라이브커머스, 또 온라인 디지털 시장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면서 전통시장이 나아가야 될 방향이 어떤 것인지 인상 깊게 보여 줬다”고 얘기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 출범 후 소상공인 지원과 관련해 “정부는 제가 취임한 이후 ‘코로나 비상 대응 100일 로드맵’을 수립해서 실천해 왔다. 코로나 피해에 대한 소상공인의 온전한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 출범 직후 추경을 통해서 손실보전금 25조원을 지급하고, 특례보증, 융자 지원, 또 맞춤형 채무 조정 프로그램도 가동해 오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경제상황과 관련해 “물가 상승과 코로나 재확산, 최근에는 수해까지 겹쳐서 여전히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며 “단기적으로 긴급대응 플랜을 통해 채무조정과 신속한 재기를 돕고, 또 중장기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거듭나도록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소상공인들도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또 하고 계시는 점포도 단순한 점포가 아니라 어떤 기업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운영을 한다면 더 크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고, 정부도 이러한 기업가형 소상공인들의 점포 육성을 위해서 지원해 나가겠다”고도 약속했다.

아울러 “골목상권들을 창의적 소상공인 중심의 지역 명소로 키우기 위해서는 브랜드가 될 수 있는 로컬 상권, 로컬 브랜드가 개발되지 않으면 안 된다”며 “로컬 브랜드 구축을 정부가 지원하고, 상권 발전 사업을 위한 여러 가지 다양한 여건과 제도를 마련하겠다”고도 했다.

또 윤 대통령은 “정책을 만들거나 추진할 때 이런 다양한 여건과 환경 하에 놓여 있는 이런 상인 분들의 목소리와 상황을 충분히 담아내야 할 것”이라며 “정부가 어떤 정책을 세워서 추진하고 있는지 잘 몰라서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들도 많이 있다. 관계 부처에서는 직접 발로 뛴다는 각오로 이분들을 세심하게 챙겨 달라”고 당부했다.

수해와 관련해서도 “전국의 많은 상인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계신데, 국가 모든 자원을 총동원해 시설 복구와 필요한 지원에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챙겨야 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회의에는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 정동식 전국상인연합회장, 배경호 암사종합시장 상인회장, 시장디지털매니저, 이윤숙 네이버쇼핑 대표, 노민선 중소기업연구원, 윤주선 건축도시 공간연구소 마을재생센터장 등이 참석했고 정부에서는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이 재래시장을 찾아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한 것은 지지율 하락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정부의 <새정부 소상공인-자영업 정책방향>을 발표하고 이들에 대한 지원을 약속하는 민생행보를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