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거제 아시아조선에서 진수식 개최…지자체 단위 중형급 이상인 130t 규모
동해안 최대 해양도시 포항 위상 높이고 해양수산분야 시책에 중요한 역할 기대
어선 안전 조업 지도, 해역 예찰 비롯해 포항 바다 홍보에도 마스코트로 기여

이강덕 포항시장이 포항시 친환경 다목적행정선 '연오세오호' 진수식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포항시 제공>
▲ 이강덕 포항시장이 포항시 친환경 다목적행정선 '연오세오호' 진수식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포항시 제공>

포항시는 신규 프로젝트인 다목적 행정선 ‘연오세오호’가 기초공사를 마무리하고, 29일 경남 거제시 소재 ㈜아시아조선에서 진수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포항시 다목적행정선 연오세오호는 지난해 8월 착공해 상세설계과정을 거친 후 11월 선체 철판 가공을 기념하는 스틸 커팅식을 시작으로 공사가 착수됐으며, 올 3월 조립된 블록을 선대에 거치하는 선대거치식 후 도장작업 및 하우스 탑재작업, 기관장비 설치작업 등 기초공사가 완료돼 29일 진수식이 개최됐다.

이날 진수식은 임학진 포항수협장, 김재환 구룡포수협장, 송재일 동해구기선저인망수협장을 비롯해 김성호 한국수산업경영인연합회 중앙지회장, 하기동 한국수산업경영인연합회 포항연합회장 등 어업인을 대표해 30여 명이 참석했으며, 국민의례, 사업경과 보고, 선명 명명, 기념사, 진수식 순으로 진행됐다.

선박 진수식은 육지에서 건조를 마친 배를 처음 물에 띄울 때 하는 행사로 비교적 오랜 옛날부터 세계 각지에서 전해오는 풍습이며, 이날 진수식에서는 선박과 선원의 안전을 비는 안전기원제와 무사항해를 기원하기 위해 샴페인 병을 선체에 부딪혀 깨뜨리는 샴페인 브레이킹, 처음 건조된 선박을 세상으로 보낸다는 의미에서 태아의 탯줄을 자르는 것과 같은 의식인 진수줄 커팅식 등이 진행됐다.

특히, 진수줄 커팅에는 포항시민을 대표해 박희정 포항시의회 자치행정위원장, 김민정 포항시의회 예산결산위원장이 함께 진수줄을 직접 도끼로 잘라 배를 바다에 처음 띄우는 진수식을 기념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도시가 발전할수록 행정수요가 다양해지고 그에 걸맞은 대응이 필요하다”며, “이번 행정선 건조를 통해 포항이 해양도시로서의 위상을 제고하고, 연오세오호가 앞으로 펼쳐나갈 해양수산분야 시책과 관련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오늘 이 자리에 이르기까지 선박 건조를 위해 수고해주신 조선소 및 여러 관계자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고 덧붙였다.

포항시 다목적 행정선 ‘연오세오호’는 현재 운용 중인 노후한 소형 어업지도선인 ‘경북 207호’에서 130톤 급의 중형 관공선으로 대체 건조하는 선박이며, 향후 △기업 유치 MOU 체결 △내·외국인 바이어 투자 설명회 공간 제공 등 포항시의 시정홍보 역할과 함께 △수산재해 대비 해역 예찰 △어선안전조업 지도 △불법어업 단속업무에도 만전을 기해 동해안 최대 해양도시의 마스코트 기능을 할 예정이고 오는 10월 본격 취항을 앞두고 있다.

'연오세오호' 진수식 기념촬영 모습. <사진=포항시 제공>
▲ '연오세오호' 진수식 기념촬영 모습. <사진=포항시 제공>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