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권분립에 따라 입법부와 사법부 독자적 영역 존중해야”
“李 책임 커…본인 의혹에다 대통령 직격, 당에 재판까지 걸어”
“공천 권한 분산시킨 ‘1차 혁신안’, 공정‧합리‧투명 공천 취지”

국회 정보위원장인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은 “비대위 상징, 지도부의 상징으로서 이끌어가야 할 비대위원장이 우리 안에 있는 사람들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사진=강경우PD>
▲ 국회 정보위원장인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은 “비대위 상징, 지도부의 상징으로서 이끌어가야 할 비대위원장이 우리 안에 있는 사람들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사진=강경우PD>

 

[대담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 정리 김유경 기자] 국회 정보위원장인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3선‧경남 밀양시의령군함안군창녕군)은 새 비대위원장과 관련 “할 수 있으면 외부에서 덕망있고 국민 신뢰를 받는 분을 모셨으면 좋겠다고 지난번 비대위원장 선임 때도 얘기했다”고 '외부인사' 위촉을 주장했다.

조 의원은 29일 국회 본청 정보위원장실에서 <폴리뉴스>와 진행한 ‘김능구의 정국인터뷰’에서 새로 출범하는 비대위의 위원장 선임과 관련해 이렇게 의견을 밝혔다. 그는 “비대위 상징, 지도부의 상징으로서 이끌어가야 할 비대위원장이 우리 안에 있는 사람들은 아닌 것 같다”고 했다.

앞서 법원이 국민의힘이 비대위를 설치할 정도로 '비상상황'에 처해 있지 않다며 주호영 비대위원장 직무 정지 판결을 내린 뒤, 국민의힘은 새 비대위를 구성하기로 하고 권성동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을 맡기로 정했다.

조 의원은 29일 국회 본청 정보위원장실에서 <폴리뉴스>와 진행한 ‘김능구의 정국인터뷰’에서 새로 출범하는 비대위의 위원장 선임과 관련해 “우리 당내 있는 분들은 5선이든 4선이든 3선이든 다 공동책임자들 아닌가. 원인 제공을 한 사람도 있지만 안 했더라도 당이 이렇게 곪을 때까지 아무것도 못하지 않았나”라며“그런데 비대위원장 된다고 해서 무슨 답을 내놓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사진=강경우PD>
▲ 조 의원은 29일 국회 본청 정보위원장실에서 <폴리뉴스>와 진행한 ‘김능구의 정국인터뷰’에서 새로 출범하는 비대위의 위원장 선임과 관련해 “우리 당내 있는 분들은 5선이든 4선이든 3선이든 다 공동책임자들 아닌가. 원인 제공을 한 사람도 있지만 안 했더라도 당이 이렇게 곪을 때까지 아무것도 못하지 않았나”라며“그런데 비대위원장 된다고 해서 무슨 답을 내놓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사진=강경우PD>

 

조 의원은 “우리 당내 있는 분들은 5선이든 4선이든 3선이든 다 공동책임자들 아닌가. 원인 제공을 한 사람도 있지만 안 했더라도 당이 이렇게 곪을 때까지 아무것도 못하지 않았나”라며“그런데 비대위원장 된다고 해서 무슨 답을 내놓겠는가”라고 반문했다.

현재 국민의힘에서는 주호영 전 비대위원장 재추대론이 나오고 있는 한편 김병준 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위 위원장도 하마평에 오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정책실장을 지냈던 김 전 위원장은 2018년 국민의힘 전신인 자유한국당이 6·13 지방선거에서 참패했을 때 비대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사법부가 국회‧정당의 정치행위 개입, 바람직 않다”

조해진 국회 정보위원장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조해진 국회 정보위원장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조 의원은 최근 법원의 가처분 결정에 대해 “삼권분립 정신에서 정당도 결국 입법부의 구성요소인데, 사법부가 국회나 정당의 정치행위에 개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정당이나 국회가 사법부의 인사나 재판에 개입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은 것처럼 서로 독자적 영역을 존중해줘야 한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또 “정당의 업무라는 건 안에 있는 우리도 굉장히 복잡해 일일이 다 정리하는 것도 쉽지가 않다”며 “각 사안마다 이해관계, 역학관계, 의견이 다 달라 하나로 정리하는 것도 쉽지 않고 굉장히 전문적 영역이기 때문에 판사가 내용을 들여다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집권당의 운명에 지대한 결정을 하려면 한 달이고 두 달이고 깊이 들여다보고 당사자들을 만나보고 현장 조사도 하면서 안에 있는 우리보다 더 정확하게 알고 판단을 해야 하는데 판결문을 보면 모르는 사람이 성실하게 들여다보지도 않고 예단을 갖고 끼워맞춰 논리를 구성하다 보니 앞뒤가 안 맞는다”며 “전체적 맥락을 보면 우리 당에 대한 편견, 선입견이 들어있다. 법의 전문가, 직업적 법률가인 법관의 결정문이 맞나 싶을 정도로 부실했다”고 평가했다.

조 의원은 “우리 당이 내부에서 해결할 문제를 스스로 정치적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분란이 심화돼 법정까지 가게 된 건 우리 책임이라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면서도 “우리가 간 건 아니고 이준석 대표가 우리를 법정으로 끌고 간 것으로 이 대표도 정치인으로서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치의 사법화도 큰 문제지만 사법의 정치화가 어떻게 보면 더 심각한 문제를 낳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핵관’ 같이 어떤 집단에 대해 네이밍되는 건 위험한 징조”

조 의원은 최근 법원의 가처분 결정에 대해 “정치의 사법화도 큰 문제지만 사법의 정치화가 어떻게 보면 더 심각한 문제를 낳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진=조해진 의원실>
▲ 조 의원은 최근 법원의 가처분 결정에 대해 “정치의 사법화도 큰 문제지만 사법의 정치화가 어떻게 보면 더 심각한 문제를 낳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진=조해진 의원실>

 

이번 집권 여당 내홍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은 이준석 전 대표가 처음 이름붙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조 의원은 “지난번 원내대표 경선 때 상대 후보가 윤핵관을 무기로 들고 나왔다. 집권 초 대통령하고 잘 통하는 사람이 원내대표를 해야 한다는 전략을 내세웠다”며 “(그 때) 제가 아니다. 지금은 윤핵관 이력이 명예롭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그런 네이밍이 붙여진 것은 대개 경계심, 불안감, 실망 등이 표출된 것으로 위협을 느끼고 긴장해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말했었다”고 했다.

조 의원은 “어쨌든 그 선거에서는 윤핵관 네임파워 때문에 많은 표를 얻어 당선이 됐다. 지금 몇 달이 안 돼서 그 이름이 지탄의 이름이 되어 표적이 되고 책임져야 된다는 그런 대상이 됐다”고 꼬집었다.

조 의원은 당내에서 분출되는 권 원내대표의 퇴진 요구를 일축하고 있는 것에 대해 “이준석 대표 중심으로 한 사태 큰 원인은 생각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큰 목표를 위해 감싸안고 용인해주고 단합하는 원팀 정신이 무너졌기 때문”이라며 “당이 엄청난 위기에 빠졌는데 이 위기 상황에서 또 다시 네가 잘못했고 책임지고 나가라 이러고 있으면 해결이 되겠느냐”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도 “책임을 따지자면 이준석 대표 책임이 가장 크다. 대선 때부터 분란을 일으켰고 그 뒤에 경찰 수사 결과가 안 나왔지만 본인 의혹과 관련돼 문제가 생긴 것 아닌가”라며 “그걸 밝히지도 않았는데 무리하게 강행한 윤리위도 책임이 크지만 본인과 관련된 일들이니까 본인도 책임이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보다 더 심각한 것은 거기에서 자기가 정치적으로 방어하기 위해 대통령까지 공격, 직격해 비아냥거리고 조롱해대고 모욕하고 당에 대해서는 재판을 걸고, 그 책임이 제일 크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또한 “권 원내대표만 책임 있나”라며 “중진들은 뭐 했나. 다들 뒷짐 지고 쳐다만 보고 있었지 해결을 위해 노력한 적 있나. 사태가 여기까지 오게 된 건 중진들이 제일 역할을 했는데, 그래 놓고 누구 책임이다 말하는 게 맞나”라고 반문했다.

이날 권 원내대표 겸 비상대책위원장 직무대행은 오전 비대위 첫 회의에서 “제 거취는 새 비대위 이후 스스로 결정하겠다”며 추석 연휴 전에 비대위 출범을 마무리 짓겠다고 밝혔다.

“이준석, 이슈파이팅 능한데 정치적 판단력 부족”

조 의원이 지난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4차 상임전국위원회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조 의원이 지난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4차 상임전국위원회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조 의원은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해 “그동안 언행이나 행보를 보면 이슈 파이팅은 능한데 정치적 판단력은 굉장히 부족한 것 같다”며 “자기는 산다고 하는데 죽는 길로 가고 있고, 도움되는 행동이라고 하는데 오히려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가 많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런 판단력으로 보면 신당도 생각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그런데 오판이다. 신당 만들기도 어렵고 운영이 제대로 안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대통령을 저렇게 힘들게 만들고 당을 엉망으로 만들고 본인은 이겼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사지로 들어선 것이다. 정치적으로 이렇게 가면 희망이 없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어 “그래도 이준석 대표 입지를 지켜주려고 하는 사람들은 결국 정권이 성공하기 위해서, 실패하면 나라가 망한다고 보니까 이 대표도 끌고 가는 게 낫지 않겠나 하는 것”이라면서도 “그런데 도저히 같이 못 간다고 하면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바란다고 하는 사람들이 이 대표는 떨어져 나가더라도 정권은 성공해야 하므로 결국은 대통령, 정부 여당 쪽으로 힘이 다 쏠릴 것이다. 그때는 이 대표 쪽으로 갈 민심이 없다”고 했다.

이 전 대표가 띄운 당 혁신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조 의원은 이 전 대표의 징계 후에도 혁신위가 잘 가동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난 23일 공천 권한을 분산시키도록 한 ‘1차 혁신안’에 대해 “공천이 어느 당이든 간에 제일 중요한 부분”이라며 “일부에서 공천권을 내가 틀어쥐고 내 맘대로 해봐야지 생각을 할 수도 있어도, 나머지 절대 다수의 의원들이나 공직 출마 희망자들은 이 권한이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투명하고 예측 가능하게 행사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그는 혁신위 공천제도 개혁의 기본 취지에 대해 “내가 누구 눈치보거나 줄 서거나 굴욕적으로 고개 숙이지 않더라도, 열심히 하면 유권자들 국민들 앞에서 떳떳하게 정치활동 의정활동 성과를 내면, 공천이 보장되는 체제를 모두가 바라고 있다”고 했다.

당 혁신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조 의원은  지난 23일 공천 권한을 분산시키도록 한 ‘1차 혁신안’에 대해 “공천이 어느 당이든 간에 제일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사진은 2021년 2월 국회 본회의장에서 대정부질문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조해진 의원실>
▲ 당 혁신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조 의원은  지난 23일 공천 권한을 분산시키도록 한 ‘1차 혁신안’에 대해 “공천이 어느 당이든 간에 제일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사진은 2021년 2월 국회 본회의장에서 대정부질문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조해진 의원실>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은 1963년 경남 밀양 출생으로,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법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조 의원은 박찬종 당시 신정당 대표 보좌역으로 정계에 입문해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 보좌역, 이명박 대통령의 서울시장 재임 시절 비서관,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 당시 이명박 캠프 공보특보를 지냈다. 조 의원은 2008년 18대 총선에서 한나라당 후보로 국회의원에 당선됐고 19대 총선에서 재선에 성공했다. 조 위원장은 새누리당 탈당 후 2017년 바른정당에 입당했다가 2020년 1월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에 복당해 21대 총선에서 당선된 3선 의원이다. 21대 국회 전반기 교육위원회 위원장에 이어 현재 국회 정보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다음은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과 일문일답 전문이다.>

Q. 국힘으로 가보면 이른바 비상상황이다. 연찬회 결의가 무색하게 다음날 법원의 가처분 비대위원장 직무정지가 떨어졌는데 토요일 의총을 했다. 의총 결론을 간단히 말씀해주신다면?

당헌을 개정해 비대위를 새로 구성한다, 그 다음에 이준석 대표에 대해서는 더 강력한 징계를 추진한다, 그 다음에 이 사태에 대한 권성동 원내대표의 책임 문제는 사퇴가 수습된 후 정리하기로 한다. 그렇게 정리가 됐다.

Q. 당헌을 개정해야 비대위가 구성될 수 있나?

지금도 기존 당헌에 의해 구성됐지만, 그것이 법원으로부터 사실상 무효 판정을 받아 또 법원이 직무정지 내릴 가능성이 100%라서, (당헌에) 절차상 해석상 하자가 없게 법원이 다시 문제에 개입해 직무정지 조치를 할 수 없게 당헌 자체를 완벽하게 (개정해야한다)... 그 전엔 원론적 규정으로 돼있어서 해석상 논란이 있어 가지고, 법원의 개입이 이뤄졌는데, 굳이 (법원이) 해석하지 않아도 의미가 명확하게 하고 새로 비대위를 만들어야 정치적 법적으로 분쟁의 소지가 없다.

Q. 우리 정당사에서 김영삼 대통령 총재 시절 가처분을 내서 받아들인 측면이 있지만 보통 불문율로서 사법부가 정당 일에 개입하지 않는 게 기본적으로 해왔던 일이다. 그래서 이번에도 기각 내지는 각하를 다수가 예견했다. 그런데 그 가처분 결과에 대해 조 위원장께서 재판부에 심각하게 문제제기를 했다. 그 골자는 뭔가?

첫째는 삼권분립 정신에서 정당도 결국 입법부의 구성요소다. 사법부가 국회나 정당의 정치행위에 개입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다. 서로가 정당 국회가 사법부의 인사나 재판이나 이런 것에 대해 개입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은 것처럼 서로의 독자적 영역을 존중해줘야 한다. 그게 삼권분립의 민주적 체제를 유지하는 기본 전제인데, 그것을 이번 재판부가 훼손했다는 점, 그 다음 정당의 업무라는 건 안에 있는 우리도 굉장히 복잡해서 이것을 일일이 다 정리하는 것도 쉽지가 않다. 각 사안마다 이해관계, 역학관계, 의견이 다 달라 하나로 정리하는 것도 쉽지 않고 굉장히 전문적 영역이기 때문에 법원 판사가 내용을 들여다보기 어렵다. 그런 측면에서 법원이 개입을 자제하는 것. 내가 잘 모르는 영역에 함부로 이래라저래라 재단을 할 수가 없다. 자기들이 잘 안다. 스스로 풀어갈 독자성이 있다. 삼권분립 정치뿐 아니라 실무에 들어가 보면 법원이 정확하게 알 수가 없기 때문에, 굳이 개입하고 싶더라도 못한다. 

또 집권당의 운명에 지대한 결정을 하려면 한 달이고 두 달이고 깊이 들여다보고 당사자들을 만나보고 현장 조사도 하면서 안에 있는 우리보다 더 정확하게 알고 판단을 해야 하는데, 결정문을 보면 정말 모르는 사람이 성실하게 들여다보지도 않고 예단만 가지고, 신청 취지를 그대로 받아들인 거다. 판사가 고민하거나 조사, 연구한 것도 없다. 전체적 결정문 맥락을 보면 우리 당에 대한 편견, 선입견이 들어있다. 예단을 갖고 끼워 맞춰 논리를 구성하다 보니 앞뒤가 안 맞는다. 법의 전문가, 직업적 법률가인 판사의 결정문이라고 볼 수 있는가 의심스러울 정도로 자기 말을 뒤집고 있다. 판결문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어봤는데 보면 볼수록 법관의 결정문이 맞나 싶을 정도로 엉터리였다.

우리 당이 내부에서 해결할 문제를 스스로 정치적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분란이 심화되고 법정까지 가게 된 건 우리 책임이라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 국민, 당원들께 죄송스러운 부분이다. 정당이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법정으로 가게 된 것, 물론 우리가 간 건 아니고 이준석 대표가 우리를 법정으로 끌고 간 것으로 이 대표도 정치인으로서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한 것. 문제를 못 풀어 끌려간 우리 당도 책임이 크다. 그런 측면에서 정치의 사법화도 큰 문제지만 자기 영역이 아닌 걸로 개입했다 엉터리 판결 내려서 집권당 풍비박산 만든 법원의, 사법의 정치화가 어떻게 보면 더 심각한 문제를 낳고 있다.

Q. 집권 여당의 사태에는 ‘윤핵관’이라는 용어가 있다. 지난 대선 때부터 이준석 대표가 붙인 것으로 사람들이 처음 보는 용어였는데, 지금은 대부분이 알 만한 게 됐다. 그동안 정권에서 보면 정권을 만든 핵심적인 사람들은 초기에는 물러나는 전통이 있었는데 다 이유가 있었을 것이다. 국민들 기준에서 여론조사를 보면 70% 정도가 윤핵관에 뒤로 물러선 모습을 기대하는 것 같다.

그게 민심이다. 지난번 원내대표 경선 때 공개적으로 의원총회 때 이야기했던 것이다. 정보성 예측을 했던 것. 상대 후보가 윤핵관을 무기로 들고 나왔다. 집권 초기에 집권당 원내대표는 대통령하고 잘 통하는 사람이 해야 한다. 윤핵관이 해야 한다는 그런 명분, 전략을 내세웠다. 그래서 제가 아니다,라고. 지금 ‘윤핵관’ 이력이 명예롭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어떤 집단에 대해 네이밍이 되는 건 위험한 징조다. 과거 봉하대군, 만사형통, 문고리 3인방 등 자기가 자처한 이름이 아니다. 언론과 대중이 이름을 붙인 것. 그렇게 네이밍이 붙여진 경우 대개 명예로운 일이 아니다. 경계심 불안감 실망 불만이 그런 행태로 표출되는 것이다. 그러니까 윤핵관이란 이름이 붙었을 때는 위협을 느끼고 긴장해야 한다. 물론 앞으로 잘 해서 명예로운 이름이 되면 좋지만 그간 정치권 관례를 보면 끝이 좋았던 때가 없다. 어쨌든 그 선거에서는 윤핵관 네임 파워 때문에 많은 표를 얻어 당선이 됐다. 지금 몇 달이 안 돼서 그 이름이 지탄의 이름으로 표적이 되고 책임져야 된다는 그런 대상이 된다.

Q. 권성동 원내대표의 사퇴, 퇴진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는데, 옛날 같으면 앞장서야 할 사람이 조 위원장이 오히려 선을 그었다. 본인이 원내대표 붙었던 당사자여서 그런 건지 조금 헷갈리더라.

그 점은 당연히 있는 것이다. 그것보다는 이 이준석 대표 중심으로 한 사태 큰 원인이, 제가 의총 때도 여러 번 얘기했지만 생각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큰 목표를 위해 감싸안고 용인해주고 단합하는 원팀 정신이 무너진 데 가장 큰 원인이 있다. 당이 엄청난 위기에 빠졌는데 이 위기 상황에서 또 다시 네가 잘못했고 책임지고 나가라 이러고 있으면 해결이 되겠느냐. 

책임을 따지자면 이준석 대표 책임이 가장 크다. 대선 때부터 분란을 일으켰고 그 뒤에 어쨌든 경찰 수사 결과가 안 나왔지만 본인 의혹과 관련돼 문제가 생긴 것 아닌가. 그걸 밝히지도 않았는데 수사 결과도 안 나왔는데 무리하게 강행한 윤리위도 책임이 크지만 본인과 관련된 일들이니까 본인도 책임이 있는 거고. 그보다 더 심각한 것은 거기에서 자기가 정치적으로 방어하기 위해서 대통령까지 공격, 직격, 비아냥거리고 조롱해대고 모욕하고 당에 대해서는 재판을 걸어서 그 책임이 제일 크다.

이준석 대표도 어쨌든 우리가 국정이 잘 되고 나라가 잘 되려면 아파도 같이 껴안고 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책임이 적은 사람보고 나가라고 하는 게 맞으나. 원내대표만 책임 있냐, 중진들은 책임 없냐, 중진들은 뭐했나. 다 뒷짐 지고 쳐다만 보고 있었지, 해결을 위해 노력한 적 있나? 자기도 다 노력을 했는데 더 큰 잘못이 있던 사람에게 뭐라 할 수도 있겠지만 사태가 여기까지 온 게 된 건 중진들이 제일 역할을 했는데, 그래 놓고 누구 책임이다 말하는 게 맞나.

Q. 권 원내대표가 오늘 비대위 회의에서 본인이 새 비대위 출범시키고 본인 거취는 본인이 판단하겠다고 했다. 비대위가 국민적 신뢰를 얻고 영이 서고 그래야 되는데, 그런 비대위가 가능하리라고 보나?

지금은 권 대표 역할은 새 비대위를 만들기 위해 당헌 개정하고 새로운 비대위원 구성하는 과정에서 절차적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이고 일부에서 말한 것처럼 새로 뽑더라도 원내대표 역할은 자기가 주도해서 뭘 하는 게 아니라 당헌 개정하고 새 비대위 구성하는 절차적인 것으로 누군가 해야 할 일이다.

Q. 실제로 보면 누구를 비대위원장으로 모시는가가 중요하지 않나?

지난번 비대위원장 선임 때도 할 수 있으면 외부에서 덕망 있고 국민 신뢰를 받는 분을 모셨으면 좋겠다고 얘기를 한 게, 우리 당내 있는 분들은 5선이든 4선이든 3선이든 다 공동책임자들 아닌가. 원인 제공을 한 사람도 있지만 안 했더라도 당이 이렇게 곪을 때까지 아무것도 못하지 않았나. 해답도 제시하지 못한 것 아니냐. 그런데 비대위원장 된다고 해서 무슨 답을 내놓겠는가. (중진들이) 비대위원으로 참여해 외부에서 모셔온 비대위원장을 잘 보조하고 조언해서 당의 문제를 풀어나가는 데 있어 중진들이 비대위로 들어가는 것은 의미가 있다. 그런데 비대위 상징, 지도부의 상징으로서 이끌어가야 할 비대위원장이 우리 안에 있는 사람들은 아닌 것 같다.

Q. 당에서 책임론에 자유로운 사람이 없다.

저도 포함해 마찬가지다.

Q. 이준석 전 대표가 가처분 전과 후 평이 상당히 많이 달라졌다. 가처분 이후 ‘같이 할 사람으로 안 보인다’라고 야당에서도 그러더라. 혹자들은 신당을 생각하는 것 아니냐. 당을 같이 할 사람이 어떻게 저런 이야기까지 하나 이런 말들이 나온다.

이 대표 그동안 언행이나 행보를 보면 이슈 파이팅은 능한데 정치적 판단력은 굉장히 부족한 것 같다. 정치적으로 오판이 많다. 자기는 산다고 하는데 죽는 길로 가고 있고, 도움되는 행동이라고 하는데 오히려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가 많다. 정치적 판단력 떨어지는 것 같다. 그런 판단력으로 보면 신당도 생각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신당을 하면 비전이 있겠다,라고 오판할 소지도 있다고 본다. 그런데 오판이다. 신당 만들기도 어렵고 운영 제대로 안 될 것이다.

Q. 저는 선거를 앞두고 당원 모집을 하고 다니는데 자신이 당대표 된 게 젊은 당원으로 된 게 아니다. 당시 정권교체를 바라는 다수 의원들과 당원들이 변화가 필요하다고 해서 됐던 것인데 그것도 오판하고 있다.

정치적 오판이 너무 많아서 이 지경까지 왔다. 대통령을 저렇게 힘들게 만들고 당을 엉망으로 만들고 본인은 이겼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사지로 들어선 것. 정치적으로 이렇게 가면 희망이 없다. 그래서 저는 페북에도 올렸지만 내가 볼 땐 마지막 단계다. 어저께 의총에서 태영호 의원도 나와서 중징계해야 한다, 제명해야 한다는 그런 분위기로 갔다. 재판에서 판사의 도움으로 이겼지만 정치적으로는 민심 당심 다 잃고 결국 민심도, 지금은 자기하고 대통령하고 각 세워 대립관계처럼 오판하는지 모르겠는데, 그래도 이준석 대표를 좀 입지를 지켜주려고 하는 사람들은 결국 정권이 성공하기 위해서, 실패하면 나라가 망한다고 보니까, 성공하기 위해 이 대표도 끌고 가는 게 낫지 않겠나. 상식 이하의 행패에 가까운 행동을 하는 이 대표 같이 끌고 가려고 하는 것이다. 윤 정부를 성공시키기 위해. 그런데 도저히 같이 못 간다고 하면 윤석열 정부 성공 바란다고 하는 사람들이 이 대표는 떨어져나가더라도 정권은 성공해야, 나라는 망하면 안 되기 때문에 결국은 대통령 쪽으로 정부 여당 쪽으로 힘이 다 쏠린다. 그때는 이 대표 쪽으로 갈 민심이 없다.

Q. 그 대목에서 오랫동안 보수정당 역사를 쭉 같이 해오셨다. 윤 정부 성공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보다는 보수 세력이 다시 국민적 사랑 신뢰를 받고 성공적으로 하고 더 나아가서 국가가 나라가 제대로 가기 위한 게 필요하다. 조금씩은 다른 것 같다. 그에 대해 어떻게 보시나?

지금 5년 동안 구분해서 생각할 수 없다. 우리가 보수 중도 나라 걱정하는 사람들이 힘을 모아 정권을 교체했고 새 정부를 세웠고 우리가 바라는 좋은 기회나 권한과 힘을 대통령과 정부에 위임을 했고 5년이 보장돼있고 이 정부를 통해 국정을 정상화하고 나라를 발전시키는 수밖에 없다.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

Q. 조 위원장이 여당 내 야당 역할, 대통령한테서도 노할 수 있는 정치, 그렇게 의정활동을 해왔다. 그러한 소신은 같은 건가. 

그렇다. 말씀드린 대로 최종적 목표를 우리가 만든 정부가 성공해서 더 나은 나라를 만들고 구체적으로는 그렇게 해서 우리 당 지지를 최대한 확보해서 내후년 총선 압승해 정권 재창출까지 성공하는 것이 최종적 궁극적 목적이다. 그걸 위해 우리 당 소속 모두가 친윤이 돼서 그에 힘을 모으는데 그에 도움되는 역할은 다를 수 있다. 대통령이 어려울 때 힘 실어드리고 잘할 때는 박수쳐야 되고 못할 때는 본인이 깨닫도록 직언을 해야 한다. 역할의 차이다.

Q. 혁신위를 지금 하고 계시다. 1차 혁신안 공천 권한 분산을 23일날 발표했다. 그러니까 혁신위 주요 역할 중 하나가 공천 쇄신이지 않나. 공천의 시스템화. 의원들이나 다른 위원장들이나 제일 관심 가질 수밖에 없는데 한편 불안해하는 시선도 있다.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공천이 어느 당이든 간에 제일 중요한 부분이다. 개별 의원들이나 출마 희망자들에게 중요한 부분이고 공천을 통해 당을 새롭게 면모를 바꿔서 새 목표로 향해 나아가야겠다는 당 지도부나 정부 지도부 입장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다. 그런데 일부에서 공천권을 내가 틀어쥐고 내 맘대로 해봐야지 생각을 할 수도 있어도, 나머지 절대 다수의 의원들이나 공직 출마 희망자들은 이 권한이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투명하게 예측 가능하게 행사되길 바란다.

어떤 분이 이걸 독점적으로 틀어쥐고 맘대로 할 수 있고 나는 그 사람한테 줄 서 가지고 내 공천은 보장되고 그런 식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하더라도 일부고, 나머지 다수는 제도가 예측 가능했으면 좋겠다. 공정하고 합리적이었으면 투명했으면 좋겠다, 내가 누구 눈치보거나 줄 서거나 굴욕적으로 고개 숙이지 않더라도, 열심히 하면 유권자들 국민들 앞에서 떳떳하게 정치활동 의정활동 성과를 내면, 공천이 보장되는 체제를 모두가 바라고 있다. 우리 혁신위가 갖고 있는 공천제도의 기본 취지가 그렇다. 그런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

Q. 민주당이 이번 20대 총선에서 이겼는데 여러 분석들이 있지만 자기들이 얘기할 때 1년 전 공천 시스템을 정립해 당 공천 잡음이 없었다고 한다.

지난번 선거 때도 안 됐는데 왜 혁신위를 만들고 공천제도를 얘기하냐고 그러는데, 거꾸로 알고 있는 것이다. 공천제도가 정상적으로 만들어지려면 1년 전부터 들어야 한다고 해서 얘기했던 것이고. 저희 혁신위에서 고민하고 있는 개선 방안 중에도 공천위원회를 일찍 출범시켜야 한다. 졸속 벼락치기로 공천하지 않게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해 면밀히 차분히 들여다보고 평가할 수 있도록 공관위 출범 자체를 상당히 조기에 해야 된다. 그리고 그 전 단계로서 공천관리위원회가 심사 대상으로 삼을 사람들을 그 전 단계에서 미리 걸러야 한다. 그건 윤리위원회에서 해야 한다. 윤리위에서 더 일찍 공천 심사 대상이 될 만한 사람이냐 아니냐. 공천 심사 단계에 들어가선 안 된다. 미리 법적 윤리적 기준에 따라 걸러내주는 일, 그보다 더 일찍 해야 한다, 그런 공감대를 갖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