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지도부, 새비대위 로드맵 9월2일 상임위, 5일 전국위, 8일 출범
‘윤핵관 2선후퇴’ 압박에 장제원 ‘계파활동 일절 안해’
안철수 “비대위 반대” “윤 대통령 당 개입 반대...당 문제는 당에서 집단지성으로 풀어야”

권성동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은 추석전 9월8일 새비대위를 출범시킨다는 목표로 당헌개정, 전국위 소집 등 숨가쁜 로드맵으로 밀어붙이고 있다. ( ⓒ국민의힘 홈페이지)
▲ 권성동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은 추석전 9월8일 새비대위를 출범시킨다는 목표로 당헌개정, 전국위 소집 등 숨가쁜 로드맵으로 밀어붙이고 있다. ( ⓒ국민의힘 홈페이지)

[폴리뉴스 한유성 기자] 국민의힘 권성동 지도부의 새비대위 출범 추진이 추석전을 목표로 속도전을 펴고 있다.

‘법원’의 ‘비상상황 아니다’는 비대위 무효 취지 판결, 국민의힘 중진들의 릴레이 비대위 반대, 권성동 사퇴 촉구, 윤핵관 2선후퇴 압박 등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권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은 새 비대위 출범을 거칠게 밀어붙이고 있다.

지난 26일 법원판결 이후 국민의힘은 27일 긴급의총에서 ‘당헌당규 개정을 통한 새비대위 구성’ 방향과 '이준석 전 대표 추가 징계 촉구'를 결의했고, 30일 의총에서는 '새비대위 구성 당헌개정안'을 추인했다.

국민의힘 권성동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은 30일 의원총회를 열고 비대위 재추진을 위한 당헌당규 개정안을 박수로 통과시켰다. 이날 참석 의원은 전체 115명 중 66명이 참석했고 49명은 불참해 표결방식이 아닌 의원 박수로 당헌개정안을 추인했다.

이날 박수로 통과시킨 당헌당규 개정안은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 4명 이상 사퇴 등으로 궐위된 경우를 비대위 전환이 가능한 ‘비상상황’으로 규정한다‘는 안이다.

‘비상상황이 아니다’는 법원판결이 당헌 문항의 애매한 해석 때문이라는 것이 당헌 개정의 이유다. 현재 ‘비상상황’을 규정한 당헌 '96조 1항'은 '당대표가 궐위되거나 최고위원회의 기능이 상실되는 등 당에 비상 상황이 발생한 경우 비대위를 둘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비상상황’에 따른 비대위 출범 조건으로 '최고위원회 기능 상실'을 선출직 최고위원 4명 이상이 사퇴한 경우라고 개정하겠다는 것이다. 

권성동, 9월8일 새비대위 출범 로드맵 추진 박차

국민의힘 새비대위 구성을 위한 당헌개정안은 의총에서 '박수'로 추인되었다. ( ⓒ국민의힘 홈페이지)
▲ 국민의힘 새비대위 구성을 위한 당헌개정안은 의총에서 '박수'로 추인되었다. ( ⓒ국민의힘 홈페이지)

권성동 대행이 주도한 당헌개정안 의총 추인으로 당헌당규 개정 작업은 오는 9월8일 ‘추석전 새 비대위 구성’을 목표로 일사천리로 일정을 강행하고 있다.

권 대행은 의총 ‘박수’ 추인 이후 상임전국위와 전국위원회를 연달아 열어 당헌당규 개정안을 의결하겠다는 것이다. 

전국위 소집을 강행하겠다는 권 대행에 맞서 ‘비대위 반대, 권성동 원내대표 사퇴’를 주장하며 전국위원회 소집을 거부했던 서병수 전국위 의장이 31일 전격 사퇴했다. 권 원내대표의 새비대위 로드맵 추진에 길을 틔워준 것이다. 

서병수 전국위 의장은 31일 ''당지도부에 걸림돌이 되지 않겠다'며 의장직을 사퇴했다. ( ⓒ연합)
▲ 서병수 전국위 의장은 31일 ''당지도부에 걸림돌이 되지 않겠다'며 의장직을 사퇴했다. ( ⓒ연합)

서병수 전국위 의장은 3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시간부로 전국위 의장직을 내려놓는다"고 밝혔다.

서 의원은 "저는 일관되게 비대위가 아닌 (당 대표) 직무대행 체제로 가는 게 옳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나, 어제 의총에서 비대위로 가는 게 결론이 났다"며 "어떻게 하면 제 소신과 생각을 지키면서도 당에 불편을 주거나 당 지도부가 가는 방향에 걸림돌이 되지 않을 수 있는 방향이 있을까 고심한 끝에 저의 직을 내려놓는 것이 타당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서 의원은 이준석 전 대표가 현 비대위원 8인에 대한 효력정지 추가 가처분 신청에 대해 "법원이 똑같은 결론을 내리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그렇기 때문에 전국위 의장으로서 같은 결론을 두 번 해선 안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했다.

전날(30일) 의총에서 추인한 당헌·당규 개정안에 대해선 "'비상상황'(의 조건을) 말로만 하지 말고 당헌·당규에 집어 넣어서 규정하자는 것"이라며 "이것도 똑같이 작위적이다. 또다시 가처분이 인용된다면 당은 겉잡을 수 없는 혼란에 빠질 것"이라고 했다.

이로써 전국위원회 소집은 전국위 부의장 2명 중 연장자인 윤두현 의원이 직무대행을 맡을 예정이다. 권 대행은 오는 9월2일 상임전국위원회, 9월5일 전국위원회를 열어 ‘새비대위 구성을 위한 당헌당규 개정안’을 통과시킬 계획이다. 또한 9월5일 상임전국위를 또 열어 새비대위원장을 임명하고, 8일 다시 전국위원회에서 새비대위원장 임명, 상임전국위에서 새비대위원을 임명하겠다는 숨가쁜 일정을 내놓았다. 추석전인 9월8일을 새 비대위 구성일로 잡은 것이다.

박정하 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금일 오후 정점식 의원 등 상임전국위원 총 55명 중 재적위원 4분의1 이상 요구로 소집요구서가 제출됐다"며 "빠르면 9월2일 금요일 윤두현 전국위 의장 직무대행이 당헌 개정안 작성 심의를 위한 상임전국위를 소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당헌 개정안이 통과되면 즉각 전국위 개최를 공고해 사흘 후인 5일 전국위를 소집, ARS 투표를 통해 당헌 개정안을 의결할 예정"이라며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추석 연휴 전인 9월8일 목요일쯤 비대위가 출범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현재 거론되는 새비대위원장은 현 비대위원장으로 직무정지 판결을 받았던 주호영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계속되는 내부 반발에 새비대위 난관 예고... ‘윤핵관 2선후퇴’에 장제원 ‘책임느껴’

'윤핵관 2선 후퇴' 압박에 장제원 의원이 31일 '임명직 공직을 맡지 않고, 계파활동을 일절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연합)
▲ '윤핵관 2선 후퇴' 압박에 장제원 의원이 31일 '임명직 공직을 맡지 않고, 계파활동을 일절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연합)

그러나 권성동 대행의 무리수를 둔 당헌당규 개정과 새비대위 구성 강행에 당내 반발이 만만치 않다. 조경태, 윤상현, 서병수 의원 등 중진들과 최재형 의원, 하태경 의원등 이준석계는 연일 새비대위 반대와 권성동 사퇴, 윤핵관 2선후퇴에 대한 당내 압박이 거세다.

비대위 사태를 겪고 있는 국민의힘 위기가 이준석 전 대표와 비선라인으로 당을 좌지우지하는 '윤핵관'의 갈등이 그 본질이기 때문에 윤핵관은 이번 사태의 원인제공자라는 비판은 날이 갈수록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윤핵관 2선후퇴’ 여론에 ‘장핵관’ 비판까지 받고 있는 장제원 의원은 31일 ‘계파활동 일절 않겠다. 임명직 공직을 맡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입장이 완전한 2선후퇴인지는 분명치 않지만, ‘先당수습 後거취결정’ 입장을 밝힌 권 대행에게 사퇴 압박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장 의원의 '후퇴 모양새'에도 윤핵관이 주도하는 새비대위가 구성되더라도 당내홍은 좀처럼 해결되기 어렵고 법적, 절차적 문제등 여러 가지 난관은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이준석계 하태경 의원은 31일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 "새비대위를 구성하는건 두 번 죽는 길인데 뭐에 씌었는지 모르겠다"며 "계속 비대위만 찾고 있는 게 굉장히 안타깝고 답답하다. (새 비대위는) 우리당이 죽는 길이다. 다 살 수 있는 길이 있는 데 참 안타깝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이어 "새 비대위 추진 작업을 기존 비대위에서 결정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비대위가 무효화되면 새 비대위도 추진을 못 하게 된다"며 법적, 절차적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권성동 원내대표는 유종의 미를 거두고 싶은 것 같은데 유종의 미가 아니라 문제는 설상가상의 상황으로 바뀐다는 것“이라며 ”새 비대위를 계속 추진하게 되면 권성동 원내대표가 더욱더 큰 정치적 내상을 입을 것이란 안타까운 마음이 있다"고 말했다.

안철수 “의총 비밀투표 했다면....” “윤대통령 당무개입 반대, 당문제는 당에서 풀어야”

지난 30일 새비대위 구성을 위한 당헌당규 개정안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나오는 안철수 의원. 안 의원은 새비대위를 반대하며 윤 대통령의 당개입도 반대하고 있다. ( ⓒ국회사진기자단)
▲ 지난 30일 새비대위 구성을 위한 당헌당규 개정안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나오는 안철수 의원. 안 의원은 새비대위를 반대하며 윤 대통령의 당개입도 반대하고 있다. ( ⓒ국회사진기자단)

특히 당권주자인 안철수 의원은 ‘비대위 반대와 권성동 원내대표 사퇴’를 촉구나서 주목을 끌고 있다.

안 의원은 지난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새로운 비대위를 구성하자는 주장은 법원의 판결 취지에 맞지 않으며, 법적 다툼의 미로 속으로 들어가는 길이다. 가능하지도 않고 옳지도 않다"며 "새로운 원내대표를 뽑아 직무대행 체제로 돌아가야 한다"고 권 원내대표 사퇴를 주장했다.

30일 의총에서 당헌당규개정 의결한 이후 3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출연 거듭 비대위 문제를 비판했다.

안 의원은 “이번 법원 결정 자체가 비대위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전제한 뒤 “비대위로 다시 돌아간다. 또 비대위가 성립하기 위해서 새롭게 법을 고친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소급 입법에 해당한다. 국민들 입장에서는 법이 어떻게 되고 자세하게 이해를 하려고 하시겠느냐. 단지 여당이 법원과 싸우려고 한다, 이렇게 비칠 것 아니겠느냐”고 비대위 반대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정식으로 법원의 판단대로 우리가 다시 최고위로 돌아가자. 저는 그런 뜻”이라고 말했다.

안 의원은 “어제 의총에서 발언한 분들이 대강 세 보니까 스무 분 넘었다. 절반 정도보다 비대위에 반대 의견, 또 절반 정도가 비대위 찬성 의견, 이렇게 밝혔다”며 “아마 투표를 한다면, 비밀투표에 부친다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는 사실은 몰랐던 것”이라며 ‘박수’ 추인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윤 대통령과 권 원내대표의 주말회동’을 하고 윤 대통령도 ‘비대위에 마음이 있다’는 사회자 질문에 “글쎄요, 저는 그렇게(비대위에 윤심) 이야기를 들은 것은 없다”면서 “사실 원론적으로 윤 대통령께서는 국정 운영의 책임자 아니십니까? 당 운영의 책임자는 아니다. 당 내부에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해서는 당 내부 구성원들이 집단지성으로 해결하는 게 정부 운영에 폐를 끼치지 않는 여당의 올바른 자세라고 본다”고 윤 대통령의 개입을 비판했다.

이어 ‘윤대통령과 권성동 대행’의 주말만남에 “의총에서 거기에 대한 어떤 언급도 없었다. 어떤 영향도 저는 미치지 않았을 거라고 그렇게 믿고 싶다”고 덧붙였다. 그는 거듭 “당의 문제는 당에서 풀어야 된다”며 윤대통령의 당개입을 안해야 한다고 답했다.

한편, 차기 당권주자인 안 의원은 전당대회 시기와 관련 “이번 정기국회를 제대로 치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정기국회가 끝나면 전당대회를 치르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10월은 국정감사이고 11월은 예산정국이다. 예산까지 다 끝나게 되면 아마 12월초 정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준석 전 대표와 평소 관계가 좋지 않았던 안 의원은 전당대회에 이 전 대표도 참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1월에 이 전 대표의 당원권 정지 징계가 풀리면 전당대회에 참여하느냐는 질문에 “그런 것도 방법이다. (전대 참여가) 가능하다고 본다”며 “이준석 대표에 대해서도 모든 판단은 우선 국민과 당원들이 하는 거 아니겠느냐. 일부 어떤 지도부가 판단하고 그런 부분은 저는 아니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의 추가 징계 촉구에 대해 “의총(27일)에서 그 문제에 표결이 있었다”며 “다수 의원들이 찬성했기 때문에 아마 윤리위로 넘어갈 것”이라면서도 “저는 그대 반대했다”고 밝혔다.

이어 “개인의 유불리를 따지기 이전에 당을 위해서 최선의 방법이 무엇인가, 그것을 고민하는 것이고 그래서 말씀을 드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