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비대위원 사퇴 후 재임명 방안도 거론
'주호영 위원장 재등판' 가능성에 우려 목소리도
아쥰석, 비대위 저지 촉구 '대구에서 심판의 죽비를 들어달라'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상준 기자] 국민의힘이 이번 주 전국위원회와 상임전국위원회를 연달아 열고 새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출항에 나선다.

법원이 사실상 '비대위 무효 판결'을 내렸음에도 국민의힘은 당헌을 개정, '추석 전' 새비대위를 출범시키겠다며  당내 중진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강행 추진하고 있다. 

권성동 비상대책위원장 직무대행이 주도하는 비대위 출범 일정은 지난 2일 상임전국위원회에서 '새비대위 당헌개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고, 5일 전국위원회, 8일 상임전국위원회를 소집해 당헌개정안을 최종 확정하고 비대위원장과 비대위원을 모두 선출한다. 

새 비대위원장에는 주호영 전 비대위원장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주호영 비대위원장 직무정지'의 법원 가처분 판결로 직무가 정지된 주 전 위원장을 새 당헌에 의해 구성된 새비대위원장으로 재추대 가능성이 높게 거론된다. 

당 핵심 관계자는 4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주 위원장이 비대위를 다시 맡는 방안을 포함해 주말 중 의원들에게 폭넓게 의견 수렴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당 일각에선 현 비대위원들이 모두 사퇴한 뒤 재임명 되는 방안도 거론된다. 다만 비대위원 인적 구성을 달리해야 한다는 의견도 일부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 위원장이 다시 비상대권을 쥐는 시나리오가 유력한 데에는 '대안 부재론'이 적지 않게 작용했다.

비대위 출범 후 원내대표 선거, 그리고 몇 달 뒤 전당대회를 통해 새 지도부가 탄생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의원들이 비대위 승선보다는 전당대회나 원내대표 선거에 관심이 쏠린 분위기가 있다.

여기에 1차 비대위 구성 당시 주 위원장이 당내 두루 동의를 거쳐 비대위의 키를 잡았다는 점도 고려되는 모습이다.

당내에서는 "주호영 위원장이 무슨 잘못이 있느냐"는 우호 여론이 많다. 당 분열을 통합하려고 이 전 대표가 만든 당 혁신위의 혁신안도 받아들이고, 이 전 대표와 화해도 하려했다는 것이다. 또 당정대 연찬회를 통해 분열된 여권의 화합을 위해 노력해왔다는 것이 전반적인 평가다. 

또한 절차상으로도 새 비대위에 앞서 당헌·당규를 고치고 절차적 문제를 해소한 만큼, 주 위원장을 비롯한 비대위원 구성에 큰 변동이 없는 점에 대해선 법원이 문제 삼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인 셈이다.

그러나 이준석계는 물론 중진들도 새비대위 구성뿐만 아니라 '어게인 주호영 비대위'에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주 위원장 개인의 문제가 아닌 '무효판정'을 받은 '비대위의 재등판한다는 것' 자체에 대한 여론의 역풍을 맞을 것이라는 우려다. 

절차의 하자는 없다하더라도 '법원 판결 취지 불복'이라는 법적인 논란이 제기되고, 또한 당 분란의 책임으로 '사법적 판결'까지 받은 비대위원장의 재등판이 정치적 도의적 문제가 제기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러한 우려로 새 비대위원장으로 원로급 정치인, 외부인사 영입론도 제기된다.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은 <폴리뉴스>와 인터뷰에서 "현재 국민의힘 중진의원들은 현재 당 분란의 공동 책임이 있다"며 "새 비대위원장은 외부 에서 덕망있고 국민 신뢰받는 분을 모셔와야한다"고 말했다. 

또한 초·재선 의원이 깜짝 발탁될 가능성도 일각에서 회자된다.

중진들의 반대에 맞서 권성동 비대위 구성에 찬성을 보낸 친윤계 초재선 의원들이 비대위 전면에 나설 수 있다는 안이다. 이는 최근 '윤핵관 2선후퇴론'이 거세지면서 장제원 의원의 '후방' 모드를 보였고 권 원내대표도 비대위 구성 후 거취 표명을 밝혀 '윤핵관 퇴조' 흐름 속에 '친윤 초재선'의 전면적 부상 가능성이 제기되는 흐름이어서 주목된다. 

이런 당내 의견들을 수렴해 권 원내대표는 주말 공식 일정을 비우고 비대위 인선 장고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5일에는 비대위원장 윤곽이 잡혀야 비대위원을 인선해 8일 상임전국위에서 출범을 알릴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아직 새비대위 인선 방향이 잡히지 않아 추석전 완전한 비대위 출범이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게다가 이준석 전 대표가 다시 신청한 비대위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2차)과 당 전국위 개최 금지 가처분 신청(3차)에 대한 심리 결과가 오는 14일 나온다.

법원이 '기각'한다면 새비대위는 출발겠지만, 만일 법원이 다시 '인용' 판결을 내려 이 전 대표 손을 들어준다면 새비대위 구성은 또다시 좌초 되고 국민의힘은 당존립마저 위태로워지고 '당 붕괴'의 궤멸적 타격을 입는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을 것이다. 

이준석 전 대표는 전국위원회 개최 하루 앞둔 4일 보수심장 대구에 내려가 새비대위 구성을 위한 당헌당규 개정을 '반합법적으로 개탄스럽다'고 날선 비판을 하며 '대구에서 심판의 죽비를 들어달라'고 국민의힘 심판론을 강력 제기하며 '비대위 저지'를 촉구했다.  

이준석계 하태경 의원은 4일 페이스북에 "지난번 판사 결정문에서 비대위 자체가 무효라고 했기 때문에 현 비대위원과 비대위 활동은 무효가 될 가능성이 크다. 그럼 당헌·당규 개정안과 전국위 결정도 모두 무효가 된다"며 "전국위원들께 거듭 호소한다. 법원의 결정에 반하는 비대위를 부결시켜 달라"고 적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