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원 김상훈·정점식·전주혜·김종혁·김행·김병민 등 6명 최종 임명
사의 표명 ‘친윤’ 주기환 대신 광주 출신 전주혜 선임
법원, 오는 14일 이준석 가처분 심사
사무총장·수석대변인 등 주요 당직자는 ‘주호영號’에서 유임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회'가 13일 구성을 완료했다.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기자 간담회에서 비대위원 인선을 발표했다. 사의 표명한 주기환 전 검찰수사관 대신 전주혜 의원이 추가 임명됐다. 사진 위 왼쪽부터 전주혜 의원, 김병민 광진갑 당협위원장, 김종혁 전 중앙일보 편집국장. 사진 아래 왼쪽부터 김행 전 청와대 대변인, 김상훈 의원, 정점식 의원. 2022.9.13
▲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회'가 13일 구성을 완료했다.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기자 간담회에서 비대위원 인선을 발표했다. 사의 표명한 주기환 전 검찰수사관 대신 전주혜 의원이 추가 임명됐다. 사진 위 왼쪽부터 전주혜 의원, 김병민 광진갑 당협위원장, 김종혁 전 중앙일보 편집국장. 사진 아래 왼쪽부터 김행 전 청와대 대변인, 김상훈 의원, 정점식 의원. 2022.9.13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국민의힘 ‘정진석 비대위’가 13일 6명의 비대위원 인선을 발표하고 공식 출범했다. 

그러나 정진석 비대위는 출범 시작부터 삐걱대고 있다. 인선안 공식 발표 1시간 반 만에 주기환 전 검찰수사관이 사퇴를 선언한 것이다. 또한 법원은 이준석 전 당대표가 신청한 가처분에 대해 비대위 공식 출범 다음날인 14일 심사가 예정돼있다.

박형수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13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이번 인선은 지역별 안배와 통합을 고려하면서 원외와 원내인사를 두루 포함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했다”며 “해당 분야에 경험과 능력을 갖춘 분들로 모셨다"고 임명 취지를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김상훈 의원, 재선 정점식 의원과 주기환 전 비대위원, 김종혁 혁신위원회 대변인, 김행 전 청와대 대변인, 김병민 전 비대위원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인선 발표 한시간 반 만에 주기환 전 검찰수사관이 사의를 표했고, 그 자리에 전주혜 의원으로 채워졌다. 주 전 수사관은 호남 인사였다. 지역 안배를 고려해 임명한 결과였지만 ‘친윤 인사’라는 지적을 의식한 사퇴로 보인다.

주 전 수사관은 20대 대선 국면에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무사법행정분과 전문위원으로 활동한 이력이 있으며 ‘주호영 비대위’ 위원이었다.

2003년부터 약 2년간 윤석열 당시 광주지검 특수부 검사 시절 주 전 수사관은 광주지검 수사과장을 역임했고, 2011년 대검 검찰수사관이었던 주 전 수사관과 윤 당시 대검 중수부 과장이 함께 근무한 것이 알려졌다.

특히 주 전 수사관은 8기 전국 지방선거 국면에서 광주시장 후보로 출마해 언론 인터뷰를 통해 윤석열 당시 당선인과 각별한 관계라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속내를 다 털어놓는 관계다. 윤 당선인이 2014년 대구고검으로 좌천되었을 때에도 광주에서 저하고만 둘이 만났다. 단순히 직장에서 만난 상하 관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결국 원내 인사에 3선의 김상훈 의원(대구 서구)과 재선 정점식 의원(경남 통영시고성군), 그리고 전라남도 광주 출생의 전주혜 의원(비례대표)가 임명됐고, 원외 인사로 김종혁 혁신위원회 대변인, 김행 전 청와대 대변인, 김병민 서울 광진갑 당협위원장이 임명됐다.  

김행 전 청와대 대변인은 이번 ‘정진석號’ 2명의 여성 인사 중 하나로  6·1 지방선거 당시 국민의힘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 위원을 맡았고, 박근혜 정부 시절 초대 대통령비서실 홍보수석실 대변인을 역임한 바 있다.

김병민 당협위원장은 앞서 2020년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의 비대위원으로 선임된 바 있다. 2021년엔 윤석열 당시 대선 캠프인 ‘국민캠프’의 추가 합류되면서 대변인을 맡았다. 그러나 윤 대통령이 당선된 후 대통령 인수위 등에 입성하지 않아 ‘친윤’과는 거리가 먼 인사로 알려져 있다.

이어 박 대변인은 “사무총장 김석기 의원, 조직부총장 엄태영 의원, 비대위 비서실장엔 노용호 의원, 수석대변인에 박정하 의원이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주요 당직자의 경우 당의 안정을 위해 업무 연속성에 중점을 두고 인선했다"고 설명했다. 김 사무총장, 박 수석대변인은 앞선 ‘주호영 비대위’ 체제 당직이 유임됐다. 엄 조직부총장 역시 주 비대위 위원이였다.

그러면서 “정책위의장 국정의 무한 책임이 있는 집권여당으로서 당의 안정화 작업을 서두르고 문재인 전 정부 5년간 허물어진 국가의 근간을 해결하겠다”며 “민생과 경제에 초점을 맞춰 국민께 희망을 드리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인선과 아직 발표되지 않은 정책위의장, 당연직 원내대표까지 더하면 ‘정진석號’는 총 9명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기자 간담회에서 비대위 인선과 관련해  "정기국회를 관통하는 정치 일정을 함께해야 하는 비대위인 만큼 정치 쟁점 사안에도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그런 인선으로 비대위 구성을 해야겠다는 생각도 했다"며 "통합과 균형을 중시해서 인선을 고민했다"고 말했다.

주 전 수사관 선임 취지와 관련해서는 "호남의 대표성이 있다고 봐서 그렇게(선임) 했던 거였다"며 "나름대로 나는 호남 인사를 채우고 싶었고 다른 분들은 여의치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 전 대표의 가처분 신청과 관련해서는 "법원은 정당 안에서 자체적으로, 자율적으로 내린 결정에 대해선 과도한 개입을 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며 "사법자제의 선을 넘고 지켜지지 못할 경우 매우 우려스러운 일들이 발생한다. 결국 법원이 정치 위에 군림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국민의힘 비대위를 상대로 총 4건의 가처분 신청을 했다.

이 전 대표가 신청한 3, 4차 가처분 내용은 ‘비상상황’을 규정한 당헌 개정안 통과 위한 전국위(지난 9월 5일) 효력 정지, 정진석 비대위원장 직무집행 정지 및 정진석 임명안·비대위 설치 의결 전국위(지난 9월 8일) 효력 정지다. 1, 2차 가처분은 주호영 비대위를 겨냥한 것으로 각하되거나 취하될 예정이다.

법원은 오는 14일 심문을 연다.

법원은 지난달 26일 주 위원장의 직무집행 정지 처분을 통해 이 전 대표가 신청한 가처분을 일부 인용하면서 이 전 대표의 손을 들어준 바 있다. ‘비상 상황’ 인정 여부와 관련해서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2시 열리는 상임전국위원회에서 비대위원 임명의 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