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무니없는 예산안이 조건 카드냐” “법사위 넘기듯 물러설 수 없다” 파장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2022.11.22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2022.11.22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강성지지층이 앞서 여야가 합의한 예산안 처리 후 국정조사 실시안에 강력 반발하고 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야3당이 제출한 국정조사 계획서 처리에 24일 시한을 못박았다.

박 원내대표는 22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의힘 지도부가 사랑하는 가족을 잃어 슬픔의 나날을 보내고 있는 유가족까지 만난 상황에서 또 다시 시간 끌기용, 책임회피용 카드를 꺼내들었다고는 생각하지 않겠다”며 국정조사를 압박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에 동참할 뜻이 확고하다면 여권의 공식적인 입장을 조속히 천명해주길 바란다”며 “우리 민주당은 오늘 의원총회에서 국정조사 관철을 위한 의원들의 총의를 모으겠다. 어떤 경우에도 민주당은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계획서를 반드시 처리하겠다”고 강행을 예고했다.

하지만 민주당 강성 지지층 사이에서 ‘박홍근 사퇴’를 거론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 21일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교섭단체 원내대표 주례 회동에서 나온 ‘예산안 처리 후 합의 실시’ 카드가 협의 화두로 오른 데에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민주당 권리당원 홈페이지에는 ‘박홍근 의원 어느 당 원내대표냐’ ‘국정조사랑 예산 연동하지 마라’ 는 등 제목의 글로 항의 글이 쏟아지고 있다.

그들은 “법사위도 넘어가서 다 막혀 있는 입장이다”라며 “법사위 넘겨주듯이 국힘이 원하는 방식으로 끌려가지 마라”라는 등 한목소리를 냈다.

또한 "저들의 터무니없는 예산안에 참사조사를 조건카드로 쓸수있게 만들겠다는 것이냐"며 "참사로 잠설치고 홧병난 한사람으로서 이렇게 흘러가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예산안과 거래할 생각 꿈도 꾸지 말라"고 예산안과의 협상안에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면서 “예산안 핑계대고 하루라도 시간 더 버는 것이다”라며 “뒤통수 그만 맞고 정신차려서 강하게 밀어부쳐라”라고 강력 반발했다.

특히 이낙연 전 의원까지 소환되어 ‘썩은 수박’ ‘수박이라는 말도 아까운 두더지’ ‘당원들에 사기친다’ ‘단식이나 해라’라고 금지어를 사용하는 수위 높은 맹공에 이어 “박홍근 원내대표는 사퇴하라” 촉구까지 확대되고 있다. 

박 원내대표는 전날 주례 회동에서 김 의장을 향해 "여야가 최대한 이견을 좁히는 과정을 밟겠으나 의장께서도 절차를 충실히 진행해줄 것을 요청한다"며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국정조사 계획서가 채택될 수 있도록 용단을 내려달라"고 요청한 데에 맞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의원들에게 "민주당의 국정조사 계획서 단독처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24일 본회의 필참 요청 문자 메시지를 보낸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 홈페이지에 올라온 항의 글들 (사진: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 캡쳐)
▲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 홈페이지에 올라온 항의 글들 (사진: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 캡쳐)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