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1천톤 대체시 온실가스 1921톤 감소…축구장 1304개 숲 조성 효과

UL 저탄소 인증을 받은 화학적 재활용 소재 ‘에코트리아 CR’로 만든 화장품 용기[사진=SK케미칼]
▲ UL 저탄소 인증을 받은 화학적 재활용 소재 ‘에코트리아 CR’로 만든 화장품 용기[사진=SK케미칼]

 

SK케미칼이 세계 최초로 글로벌 안전·환경 인증기관인 UL솔루션즈(UL Solutions)에서 플라스틱 재활용을 통한 탄소 저감효과를 인정받았다.

SK케미칼은 세계 최초로 화학적 재활용 코폴리에스터 2개 제품군이 탄소저감효과를 인정받아UL 솔루션즈로부터  ‘환경성적표지 최적화(EPD Optimization)’ 인증을 취득했다고 23일 밝혔다. 

아울러 SK케미칼은 화학적 재활용 코폴리에스터를 포함한 코폴리에스터 9개 제품군(79개 그레이드)의 ‘UL 환경성적표지(UL EPD)’ 인증도 획득했다. 세계 화학업계에서 ‘LCA(Life Cycle Assessment, 전과정 영향평가)’에 대한 최다 제품 공인인증을 확보하게 됐다. 

환경성적표지 최적화(EPD Optimization) 인증제도는 두 개의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비교하여 제품 간 온실가스 등 감축효과가 확인되면 환경영향을 저감한 제품(저탄소 제품)임을 인증하는 제도다. 이를 위해서는 제 3자에 의한 LCA 평가를 진행하고 이를 공인인증기관을 통해 인정받는 환경성적표지 인증이 선행되어야 한다.

SK케미칼은 3자 검증을 완료한 LCA를 토대로 ▲스카이그린(SKYGREEN) 2개 제품군 ▲바이오 유래 원료가 적용된 에코젠(ECOZEN) 5개 제품군 ▲화학적 재활용 원료를 사용한 ‘에코트리아 CR (ECOTRIA CR)’ 2개 제품군 포함 코폴리에스터 총 9개 제품군, 72개 그레이드 제품에 대해 UL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받고, 이를 근거로 세계 최초로 화학적 재활용 코폴리에스터(에코트리아 CR, 클라로 CR 2개 제품)의 기존 석유기반 코폴리에스터 대비 15~17% 탄소저감 효과를 인정받았다.

환경성적표지 최적화 인증을 받은 화학적 재활용 소재 ‘에코트리아 CR’의 평균 탄소배출량은 0.892 kgCO2/kg(cradle to gate 기준) 수준으로 생산과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가 일반 플라스틱 평균 배출량 보다 68% 적은 친환경 소재다. 일반 플라스틱 1000톤을 ‘에코트리아 CR’로 대체할 경우 탄소배출량을 1921톤 줄일 수 있다. 이는 1304개 축구장 크기의 숲을 조성하는 효과와 비슷하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김현석 SK케미칼 GC사업본부장은 “지구 온난화 및 환경 오염 문제로 제품의 친환경 인증과 환경 영향 평가 결과에 대한 국내 및 해외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사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요청에 적극 대응하고 수립된 LCA 로드맵에 따라 2025년까지 그린소재 사업 전제품의 LCA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