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판업체 실소유자 尹대통령 고액후원자로 취임식 초청받은 부분에 대통령실 “전혀 몰랐다”

지난 6월12일 시범 개방된 서울 용산공원에 모습을 보인 경비로봇[사진=연합뉴스]
▲ 지난 6월12일 시범 개방된 서울 용산공원에 모습을 보인 경비로봇[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23일 ‘경호처의 로봇개 도입 특혜 의혹’ 보도에 “로봇개 사업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 때부터 경호처에서 검토해 오던 사업”이라며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과정을 거쳐 결정된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오전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공지를 통해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의원이 ‘경호처의 1,800만 원 규모 로봇개 임차계약이 특혜’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한겨레가 보도하였으나, 이는 명백히 사실과 다르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임차 계약을 체결하기 전인 6월 10일부터 26일까지 로봇개를 상용화한 유일한 업체 2곳 모두를 참여시켜 17일간의 ‘성능평가’를 거쳤고, 한국전자통신연구원·국방과학연구소 전문가·경호처 내부 직원이 참여한 ‘성능시험검증단’의 엄격한 검증을 거쳤다”며 했다.

이어 “성능평가 결과, 미국 고스트로보틱스테크놀로지 제품이 임무장비 탑재, 방수 능력 등에 더 우수한 성능을 보였고, 국내 판매권을 가지고 있는 업체와 3개월간 1,800만 원의 임차 계약을 체결한 것이 전부”라고 했다.

미국 고스트로보틱스테크놀로지사의 국내 총판업체를 실소한 인물이 김건희 여사의 지인이며 지난 대선 때 당시 윤석열 후보에게 고액의 대선 후원금을 낸 것으로 알려진데 대해선 “국내 총판업체 이사가 어느 정당에 얼마의 후원금을 냈고, 취임식에 초청됐는지 여부를 전혀 몰랐으며, 계약 과정에 어떠한 영향도 없었음을 명백히 밝힌다”고 했다.

또 “3개월간 임차계약을 체결하였다고 해서 구매 계약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며 내년에 도입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구매 계약 시에는 경쟁 입찰에 따를 것이므로 어떠한 특혜도 없다”며 “별다른 근거 없이 '특혜'라는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 강력히 유감을 표명한다”고 했다.

한편 <한겨레신문>은 이날 <대통령실 ‘로봇개’ 사업, 고액후원자 실소유 업체가 따냈다>는 제하의 보도에서 지난 대선 때 윤석열 대통령에게 고액의 후원금을 낸 서모씨가 실소유한 업체가 서울 용산 대통령실 경호 로봇(로봇개) 사업을 수의계약으로 따낸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이 인물은 김건희 여사 명의로 대통령 취임식에 서씨 부부가 함께 초청받았다다.

보도에 따르면 대통령경호처가 전용기 의원실에 설명한 내용을 종합하면 지난 9월27일 경호처는 해당업체와 3개월간 로봇개 임차 계약을 맺었다. 동시에 2대, 최대 4대의 로봇개를 교대 운용하며, 비용은 한달에 600만원씩 총 1800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2천만원 이하 용역이라 수의계약으로 이뤄졌다.

다만 경호처는 로봇개 구입 비용 등을 포함한 내년 ‘과학경호작전 장비 도입’ 예산을 약 13억원으로 책정했다. 이 중 로봇개 구입 비용은 8억원이다. 경호처는 내년에 공개 입찰로 로봇개를 구입할 방침이지만, 3개월 동안 임대해 성능을 테스트 받은 해당업체가 유리한 상황이다.

해당업체의 전 대표이자 현 이사인 서씨는 로봇개 임차 계약 전부터 윤 대통령 부부와 관계를 맺어온 정황이 있다. 서씨는 지난해 7월 당시 대선 후보였던 윤 대통령에게 후원금 1천만원을 냈다. 법정 최고 한도인 1천만원을 낸 사람은 50명뿐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