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무당 동네 굿 하듯 꽹과리 쳐 가며 온 동네 시끄럽게 하고 있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25  ⓒ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25  ⓒ연합뉴스


[폴리뉴스 김민주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5일 검찰이 자신과 주변 사람들 계좌 추적에 나선 것과 관련, “언제든지 털어봐라. 그런데 마치 문제가 있는 양 쇼 하는 것은 검찰 조직 자체를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 수사하는 것 말리지 않는다. 제 계좌, 제 가족들 계좌 조사하는 것 영장 없이 하는 것 동의한다. 지금도 마찬가지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회의가 마무리될 쯤 다시 마이크를 잡고 “제가 웬만하면 이것을 이야기하지 않으려고 했다”며 이야기를 시작했다. 

이 대표는 “지금 검찰의 창작 능력도 의심되지만, 연기력도 형편없는 것 같다”며 “지난해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내 계좌나 내 가족들 계좌는 얼마든지 다 확인하라고 공개 발언을 했고, 그것을 근거로 수차례 저와 가족의 계좌를 검찰이 확인했다. 그 계좌를 확인했다는 통보서가 금융기관으로부터 (날아와) 집에 계속 쌓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재산신고도 명확하게 했고 출처도 분명하게 밝혔는데 이제와서 그것이 마치 문제가 있는 것인양 얘기하는 건 쇼”라며 “연기 능력도 엉망인데다가, 이런 식으로 계좌를 계속 털다 보면 계좌가 다 닳아 없어질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검찰이 수사를 해야지 쇼를 해서야 되겠나”라며 “수사는 기본적으로 ‘밀행’, 조용히 하는 것이 원칙인데 마치 선무당이 동네 굿을 하듯이 꽹과리를 쳐 가며 온 동네를 시끄럽게 하고 있다”며 “수사의 목적이 진실을 발견하는 것인가, 사실을 조작하는 것인가”라고 분노를 표했다. 

전날 검찰은 이재명 대표와 주변인들의 수년 치 계좌 추적에 나섰다며 대장동 사건과 관련성이 있는 듯 언론에 수사 상황을 흘린 바 있다. 

이에 민주당 공보국은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받은 돈이라는 검찰의 의혹 제기는 성립 불가능하며 이 대표의 명예를 훼손하기 위한 악의적 주장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한편 이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전날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계획사 본회의 통과에 대해 “참으로 어려운 과정을 거쳐 어제 국가 참사에 대한 국정조사 계획서가 채택됐다”며 “민주당은 참사 원인과 책임을 규명하기 위해 결연하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전날 시작된 화물연대 총파업와 관련, “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전향적인 자세가 요구된다”며 “정부가 법적 대응 운운하면서 강경 대응만 고집하면 문제가 더 꼬이고 커질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국회 차원의 제도 개선에 속도를 내겠다”며 “현재 계류 중인 관련 법안의 조속한 통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