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8일째 누적 피해액 1300억 원... 다음 주부터 생산라인 중단사태 우려
물류 중단 따라 철강제품 야적장 확보 시급... 경북도와 협업, 임대료 지원 방침
시멘트 공장 피해 점검... 업무개시명령 발동에 따른 운송사 정상운송 촉구

김응수 포항시 건설교통본부장이 시멘트 공장을 찾아 피해상황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 제공=포항시>
▲ 김응수 포항시 건설교통본부장이 시멘트 공장을 찾아 피해상황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 제공=포항시>

포항시는 화물연대 총파업이 일주일을 넘기며 지역기업의 피해가 속출하자 피해 최소화를 위한 지원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파업 8일차인 1일 현재 포항지역에서는 누적 피해액만 1300여 억 원으로 집계되는 가운데 철강기업의 생산품 출하 중단, 시멘트 회사의 원료 미입고로 인한 생산 차질, 수출 컨테이너·중소기업의 물류 중단 등 직접적인 피해를 비롯해 시멘트 공급 불가에 따른 건설공사 지연, 인건비 상승 등 간접적인 피해가 겹쳐 그 피해액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심지어 다음주부터는 철강기업들이 사전 확보한 원자재까지 소진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생산라인 가동 중단까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업계에서는 철강은 국가기반산업으로 생산라인이 멈추고 제품 출하가 계속 지연되면 그 여파가 거의 모든 전·후방 산업에 미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정유 부문을 비롯한 철강 부문까지 업무개시명령이 추가 발동될 것인지 정부 발표에 주목하고 있다.

시는 파업 장기화에 대비해 철강기업들의 물류 중단으로 생산되는 제품의 적재 장소도 마땅치 않아 생산 자체를 중단해야 할 것 같다는 기업 의견을 고려해 장기 방치된 폐공장 및 야적장을 확보, 기업과 매칭할 방침이며 야적장 임대료는 경북도와 협의해 지원할 계획이다.

또 포항시는 정부에서 지난달 29일 시멘트 분야 운송거부자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자 국토부, 경북도, 경북경찰청과 협조해 점검반을 편성, 운송거부 신고사항을 점검하고 있지만 아직은 보복 우려로 생산공장, 운송사 모두가 사태를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관망하는 상황이 지속되다보니 포항시는 1일 시멘트 공장을 찾아 피해현황과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생산품 출하에 적극 협조해 줄 것과 운송사의 비협조에 대해서는 즉시 신고해 업무개시명령이 실효성 있게 이행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생산시설을 갖춘 시멘트 공장에는 보복행위 및 불법 방해행위 사전 차단을 위해 경찰이 상주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시는 지난달 24일 총파업 이후 매일 아침 경북도와 영상 대책회의를 실시해 지원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밤샘주차 단속과 자가용 화물자동차 유상운송 허가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파업이 길어질수록 지역경제와 시민생활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어 운수종사자의 복귀를 간절히 호소한다”며, “기업의 애로사항에 대해 경북도와 협력해 지원책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