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류 “지켜보겠다”…대선평가 ‘불씨’, 전당대회 ‘갈등’ 넘을까

▲  문재인 민주통합당 의원. ©폴리뉴스
▲ 문재인 민주통합당 의원. ©폴리뉴스

문재인 민주통합당 의원이 26일 공개적인 국회 의정활동을 재개했다.

문 의원은 이날 오후 본회의에 참석해 정홍원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비롯한 법안 표결에 참여했다.

문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앞으로) 의정활동 열심히 해야죠”라고 말했다. 지역구 활동을 비롯해, 상임위, 본회의 등 국회 일정에도 참여하겠다는 입장인 셈이다.

문 의원은 이날 본회의장에서 당내 의원들과 인사를 나눴다. 대선 패배 이후 언론을 통해 ‘후보 책임론’을 제기했던 의원들과도 덕담을 주고 받았다. 이날 본회의장 풍경만 보면 대선 패배를 둘러싼 당내 갈등이 사라진 분위기다.

정말 내홍이 해소된 것일까. 일단, 문재인 의원에 대한 의원직 사퇴 요구는 수면으로 가라앉는 분위기다.

황주홍 의원은 이날 저녁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본인이 국회의원으로서 어떻게 할지 판단을 심사숙고 했을 것이기 때문에, 이왕 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켜보는 것 외에 무슨 말을 더 할 수 있겠나”라며 “본회의장에서 만나서 ‘그동안 수고 많으셨다. 앞으로 자주 뵙겠다’며 덕담을 나눴다”고 밝혔다. 

김영환 의원은 통화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했기 때문에 새로 시작하겠다는 생각으로 활동을 시작하신 것 같다"며 "이르기는 하지만 충분히 예상됐던 것이다. 좋은 성과 있었으면 좋겠다. 다만 (당내에)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는 것을 알아달라"고 말했다.

정청래 의원은 통화에서 “국회의원이니까 당연히 의정활동을 해야 한다”며 “본회의장을 와야지 외국 나가면 되겠나”라고 말했다. 정 의원 이외에도 당내에는 “문 의원이 의정활동 열심히 하겠다는데 뭐라고 문제 삼을 수 있나”라는 분위기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문재인 후보의 의원직 사퇴는 부관참시”, 전해철 의원은 “의원직 사퇴는 책임정치가 아니다”라고 밝힌 바 있는데, 문 의원의 이날 공개 행보로 의원직을 둘러싼 당내 불협화음은 일단 정리되는 분위기다.

하지만, ‘불씨’는 여전하다. 대선 평가 ‘책임론’을 두고 논란이 벌어질 가능성이 있다. 대선평가위원회는 내달 대선평가 보고서 발간을 앞두고 ▲대선 후보 ▲당 선거 전략 ▲단일화 경과 등을 논의 안건으로 삼고 대선 평가에 주력하고 있다.

대선평가위원회 김재홍 경기대 교수는 26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전국지역간담회에서 나온 공통 의견이라며 이 같은 대선 평가 의견을 전했다.

“(단일화 과정에서 민주당이)질 수도 있는 룰을 만들었어야 했는데 그렇지 않았다. 국민의 눈이 아니라 계파의 눈으로 봤다. 민주당 후보는 특정 계파의 후보로 시작해 민주당의 후보가 돼서도 그 테두리를 못 벗어났고, 범민주 진영의 후보에서 못 벗어났다. 국민의 신뢰를 다시 얻으려면 인적쇄신을 해야 한다.”

최종적으로 대선 평가 보고서에 어떤 내용이 담길지 지켜봐야겠지만, 문재인 후보 책임론이 다시 불거질 수밖에 없는 형국인 셈이다. “인적 쇄신”이 직접 언급될 경우 주류인 ‘친노’ 그리고 ‘친노 패권주의’를 겨냥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 문재인 후보 책임론에 대해선 이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어, 당내 내홍도 다시 불거질 수 있다.

황주홍 의원은 “대선 평가는 객관적으로 과학적으로 잘 이뤄져야 할 일이다. 문재인 의원의 국회 출석과는 무관하다”며 “대선평가위가 구성돼 있으니까 잘하고 있는지 지켜봅시다”라고 밝혔다. 반면, 정청래 의원은 ‘문재인 후보 책임론’에 대해 “후보가 잘못해서 대선에 진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런 상황에서 향후에 대선 책임론이 불거졌을 때, 문 의원이 어떤 입장을 취할지 관심이 되는 대목이다.

특히, 5월에 정기전당대회로 내년 지방선거 공천권을 가지는 임기 2년의 지도부를 선출하기 때문에 당내 계파 간 ‘정면 충돌’이 예상된다. 당권이 걸려 있기 때문에, ‘대선 책임론’을 둘러싼 공방의 수위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 노원병, 부산 영도 등 4월 재보선 승패도 민주당 전당대회의 ‘변수’다.

문재인 의원의 의정활동이 이 같은 정치 일정 속에서 어떤 화학 작용을 일으킬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문 의원이 박근혜 대통령의 취임식에 불참한 것이 뉴스가 된 것처럼, 어떤 정치 일정에 참여하지 않아도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대선에 패배한 후보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가기 시작한 문 의원의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