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경 보험연구원 부원장, 저금리 기조하 보험업계 대응방안 제시

안철경 보험연구원 부원장은 26일 상생과 통일 포럼·폴리뉴스 공동주최로 여의도 CCMM 빌딩에서 열린 ‘2015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와 금융산업 발전 전략’ 심포지엄 제3세션 주제발표를 통해 보험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보험상품 포트폴리오 재구축, 미래 보험신규수요 창출, 판매채너의 혁신, 핀테크 활용 및 사업비 관리의 효율화 등을 주장했다. (사진=이은재 기자)
▲ 안철경 보험연구원 부원장은 26일 상생과 통일 포럼·폴리뉴스 공동주최로 여의도 CCMM 빌딩에서 열린 ‘2015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와 금융산업 발전 전략’ 심포지엄 제3세션 주제발표를 통해 보험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보험상품 포트폴리오 재구축, 미래 보험신규수요 창출, 판매채너의 혁신, 핀테크 활용 및 사업비 관리의 효율화 등을 주장했다. (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윤은식 기자] 안철경 보험연구원 부원장은 보험산업이 혁신을 통한 질적 성장을 위해 ▲보험상품 포트폴리오의 재구축 ▲미래 보험신규수요 창출 ▲판매채널의 혁신 ▲핀테크 활용 및 사업비 관리의 효율화 ▲해외시장 진출 ▲소비자 신뢰회복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안철경 보험연구원 부원장은 26일 상생과 통일 포럼·폴리뉴스가 여의도 CCMM 빌딩에서 개최한 ‘2015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와 금융산업 발전 전략’ 심포지엄 제3세션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말하며 저금리 기조하의 보험업계 대응방안을 제시했다.

안 부원장은 “보험산업은 저상장 ,저금리, 고령화라는 거대한 경제사회변화에 직면했다. 이러한 변화는 과거의 경기순환적인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보기 어렵다”며 “저성장이 장기적으로 고착화되어가는 소위 뉴노멀(New Normal)현상으로 이해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안 부원장은 정책 및 감독당국의 종합적이고 균형적 시각의 규제 개혁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안 부원장은 “재무건전성, 영업행위, 소비자보호 규제 등은 글로벌 스탠다드를 수용하여 지속적으로 강화하되, 금융업 후진성의 주된 원인인 가격 관련 규제는 폐지 또는 대폭 개선해야 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저금리 저성장 및 고령화에 적합한 상품포트폴리오 조정 및 신규수요발굴도 제안했다.

안 부원장은 “고령층 수요 증가와 함께 수익성이 안정적인 보장성보험으로 확대되야 한다”며 “은퇴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연금상품 개발, 고객군에 따른 특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보장성 중심의 포트폴리오 시 손해율 관리 및 계약유지율을 높이는 등 건정선 강화에 노력이 수반되야 한다”고 설명했다.

안 부위원장은 또 저성장 저금리 극복방안으로 판매채널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안 부위원장은 “수립형 구조에서 경작형 구조로 전화하기 위한 유통구조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보험산업을 둘러싼 규제 환경이 핀테크를 활용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에 걸림돌로 작용된다”며 “개인정보 및 가격관련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