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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계

현대중공업, 노사갈등·갑질 혐의로 '몸살'

풀리지 않는 노사갈등…4분기 적자 가능성 높아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현대중공업은 조선업계 불황에도 불구하고 3분기 흑자를 기록하고 수주가 늘면서 실적 회복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노사갈등, 하청업체 갑질 논란, 노조 선거개입 등 연달아 터진 문제들이 실적 회복의 발목을 잡을 것으로 지적된다.

현대중공업의 노사갈등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특히 노사는 지난 9월 해양사업부의 희망퇴직 및 조기정년 접수를 놓고 극명한 의견차를 보였다. 사측은 “인건비로 인해 수주경쟁력이 줄어든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노조는 “현대중공업에서 어려울 때를 대비해 투자한 현대오일뱅크를 무리한 지주사 전환을 위해 분사시켰다”며 “경영 문제를 직원에게 떠넘기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21일 고용노동부는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노동부는 사측이 노조원 성향을 5단계로 나누고 회사에 호의적인 상위 3단계를 집중적으로 관리했다는 내부고발에 따라 내사에 착수했다. 노조는 현대중공업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고소장을 대검찰청에 제출하고 지난 20일부터 27일까지 전면·부분파업을 진행했다. 

노조개입 논란은 올해 임단협(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임단협은 지난 7월 24일 21차 교섭 이후 3개월 간 진전되지 못하다 이달 6일 재개됐다.

협력업체 갑질 의혹도 현대중공업의 고민거리다. 피해협력업체 사장들은 “현대중공업이 납품 단가를 후려치고 대금 지급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현재 공정거래위원회는 불공정 하도급 거래 혐의로 현대중공업을 직권조사 중이다. 공정위는 “조사 과정에서 피해업체들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그리스 CMM사로부터 17만4000㎥급 LNG 운반선 2척 건조 계약을 체결해 올해 전세계 LNG 운반선 전체 물량인 45척의 절반에 달하는 22척을 수주했다. 현대중공업의 올해 수주 실적은 총 139척, 118억 달러 규모로 올해 수주 목표인 132억 달러의 약 90%를 달성했다. 올해 3분기 실적도 4분기 만에 흑자로 전환했다.

그러나 현대중공업을 둘러싼 논란들과 빠르게 상승한 원자재 가격 등으로 인해 실적 회복세가 유지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은 4분기에 다시 적자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 수익성보다 잔고확보 차원에서 수주를 진행했을 것”이라며 “경비절감, 인력구조조정 등으로 수익성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지만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폴리 4월 좌담회 전문 ④] 본격적인 대선정국, 잠룡 기지개에 개헌론 등장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은 지난 4월21일 “4.7재보선 이후, 대선 앞으로 가속도 높이는 여야 정계개편”을 주제로 좌담회를 가졌다. 이날 좌담회에는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 차재원 부산 가톨릭대학교 특임교수,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그리고 본지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참석했다. 김능구 :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보선 이후 전망을 했는데, 이제는 대선 정국으로 성큼 들어서고 있다. 각 당들이 전당대회를 통해서 대선을 치를 체제를 구축하고 있는데, 실제로 5월 전당대회를 통해서 곧바로 대선 정국으로 가고 특히 민주당 같은 경우는 경선이 불과 3개월밖에 남지 않았다. 어쨌든 현재 대선 여론조사에서 보면 조금씩 차이들은 있지만 양강 구도로 보여진다. 홍형식 : 2강 1중으로 봐야될 것 같다. 갤럽은 아직도 비보조 인지도 조사라고 해서 주관식 형태로 하는데, 조사방법에 따라서 수치의 차이가 조금씩 다르기는 해도 2강 1중, 어떤 데서는 양강 이렇게 표현이 나온다. 어찌됐든 이번 재보궐 선거 이후 지지율의 흐름을 보면, 야당 쪽에는 윤석열은 반문 세력이 지지하는 거라고 예상이 됐던 거고, 여권에서는 약간의 지지율변화가 눈에 띈다. 비문 성향


[카드뉴스] 팽팽한 찬반 논란의 '지역상권법'…뭐길래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에 관한 법률안(지역상권법)’제정을 놓고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맞붙고 있습니다. 이 법은 지역상생구역이나 자율상권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에 스타벅스 같은 대기업 계열 점포의 출점을 제한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대상은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과 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 등에 포함되지 않아 규제를 받지 않는 대기업입니다. 법안이 시행될 경우대기업이 운영하는 직영 점포의 신규 매장을 열기 위해서는 지역상인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임대료 상승에 따른 소상공인의 내몰림 현상(젠트리피케이션) 문제를 막고자 마련됐습니다. 복합 쇼핑몰이 들어오면 주변 임대료가 뛰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유통업계는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떨어뜨리는 과도한 중복 규제라고 반발에 나섰습니다. 또 재산권과 영업의 자유를 침해하는데다 대기업 프랜차이즈보다 자영업체의 고용률이 낮아질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상권의 특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해당 법안의 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소상공인과 대기업 모두'상생'을 이룰 수 있는정책이 절실한 때입니다.

[카드뉴스] 日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안전성 불확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日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안전성 불확실” 최근 일본이 후쿠시마 제1핵발전소 물탱크에 보관하고 있던 방사능 오염수 125만톤을 30년에 걸쳐 방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방사성 물질 농도를 법정 기준치 이하로 낮추고 천천히 방류할 것이니 상관없다고 합니다. 오염수에는 유전자 변형, 생식기능 저하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삼중수소(트리튬)가 들어 있습니다. 삼중수소가 바다에 뿌려지면 한국 중국 등 인근 국가 수산물에 흡수돼 이를 섭취한 인간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 스트론튬90은 극소량으로도 골육종이나 백혈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일본은 안하무인입니다. 한 고위관료는 “중국과 한국 따위에는 (비판을) 듣고 싶지 않다”고 발언했습니다. 미국은 “국제 안전 기준에 따른 것”이라며 일본에지지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작 후쿠시마 사고 이후 현재까지 사고 부근 농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있으면서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 정부는 지난해 10월 “일본의 ALPS장비 성능에 문제가 없고 오염수 방류가 큰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보고서를 냈다고 합니다. 안심할 수 있는 안전대책, 기대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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