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사진=르노삼성자동차 제공>
▲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사진=르노삼성자동차 제공>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임금 및 단체협상안이 노동조합원 투표에서 부결되면서 노사 양측은 강대강 대치에 들어갔다. 사측은 프리미엄 휴가로 공장 가동을 단행했으며, 노조는 지명파업과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양측이 협상안 부결 이후 기다렸다는 듯이 행동에 들어가면서 일각에서는 노사분규가 장기화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27일 르노삼성자동차에 따르면 사측은 이달 24일과 31일 두 차례에 걸쳐 프리미엄 휴가를 사용해 공장 가동 중단(셧다운)을 단행하기로 했다. 닛산 로그 위탁생산 물량 감소 등 생산량 조절을 위한 것으로 임단협 부결과는 관련이 없다는 설명이다. 사측은 이미 이달 중순 노조에 생산량 조절을 위해 프리미엄 휴가를 진행하겠다고 통보한 바 있다.

노조는 사측의 셧다운에 지명파업으로 맞섰다. 이날 르노삼성 노조는 대의원 34명을 지정해 주간 조와 야간 조 근무에서 모두 제외하는 지명파업에 들어갔다. 조합원 투표 부결 이후 열린 긴급 대의원회의에서의 결정된 집행부 천막농성도 시작했다. 이번 파업은 노조가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부결시킨 이후 첫 파업이다.

노조는 지난 조합원 임단협 찬반투표에서 65.6%의 반대표를 던진 영업부문 조합원을 달래기 위해 이번 파업에 나선 것으로 판단된다. 이날 파업에 들어간 대의원들은 부산공장 각 분야에서 실제 근무하는 조합원들이지만, 업무 파트별 파업 참가 인원이 적어 전체 공정에는 큰 차질이 없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21일 노조는 전체 조합원 2219명을 대상으로 임단협 잠정합의안 찬반투표를 진행했고, 투표자 2141명 중 1109명(51.8%)가 반대표를 던졌다. 부산공장에서는 찬성이 52.2%로 우세했지만 영업부문에서 65.6%의 반대율을 보였다.

노조 관계자는 “영업지부 반대로 잠정합의안이 부결됐으나 이는 발전하는 방향으로 임단협은 마무리해 달라는 의미”라며 “조합원 의견을 잘 수렴해 임단협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잠정합의안이 부결됐지만, 강한 반대를 보인 영업부문과는 달리 부산공장에서는 52.2%의 높은 찬성률을 기록하면서 타결 의지를 보인 것은 고무적이라는 평가다. 영업지부가 그동안 협상 과정에서 소외됐던 불만 등을 이유로 반대표를 던졌지만 내부 의견수렴과 소통 과정을 거치면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르노삼성차의 경우 지난 5년간 이번 결과를 포함해 모두 4차례의 임단협에서 1차 투표는 부결됐고 2, 3차 투표에서 협상을 타결한 점도 이번 결과가 협상 불발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을 뒷받침한다.

하지만 노조가 당초 예고했던 천막농성에 그치지 않고 이날 대의원을 지목해 지명파업에 나서는 등 그 수위를 높이고 있어 자칫 사태가 장기화할 우려도 나온다.

르노삼성차 노사는 이날 중으로 실무자 간 회의를 거쳐 향후 재협상 일정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