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민 우습게 봐, 지명 철회‧자진 사퇴해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지난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지난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국회에 오는 15일까지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재송부해 줄 것을 요청하자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권의 도덕성 파산 선고”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한국당은 바른미래당과 함께 윤 후보자의 위증 논란 등을 이유로 자진 사퇴를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윤 후보자는 전날 새벽까지 이어진 인사청문회에서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의혹과 관련해 변호사를 소개한 적이 없다고 진술했지만, 윤 후보자가 윤우진 씨에게 이남석 변호사를 소개했다고 언급한 언론 인터뷰 파일이 공개되면서 ‘위증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0일 윤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을 국회에 제출했지만 국회는 청문보고서 제출 시한인 전날 자정까지 송부하지 않았고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했다.

정치권에서는 문 대통령이 재송부와 무관하게 윤 후보자를 임명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국당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국민들 앞에서 하루 종일 거짓말 쇼를 펼친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해 청와대가 임명 강행 수순에 들어갔다”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대통령 최측근에게 몇 년 전에 공천을 제안받고 최근까지도 만남을 가진 사람을 지명한 것 자체가 현 정권의 후안무치를 보여주지만, 국민 앞에 버젓이 거짓말하는 것을 보고도 임명을 강행한다면 이는 문재인 정권의 도덕성에 대해 스스로 파산선고를 내리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국민을 우습게 보고 검찰 조직을 조롱거리로 만들려는 게 아니라면 즉시 윤 후보자를 지명 철회해야 하며, 윤 후보자 역시 지금이라도 물러나는 것이 그나마 검찰과 묵묵히 일하는 검사들의 명예를 지켜주는 마지막 행동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윤석열 후보는 그 자리에서 내려오는 것이 검찰개혁의 길이고, 검찰의 명예를 지키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도 같은 회의에서 “윤 후보자의 정말 ‘완벽한 거짓말’, 그리고 ‘뻔뻔스러움’을 온 국민이 지켜봤다”며 “그 쯤 되면 당연히 자진사퇴할 것으로 많은 국민들이 예상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정권과 여당은 ‘무슨 문제가 있느냐’는 식의 대응을 하는 것을 보고, 참으로 국민들의 억장은 무너진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이 윤 후보자의 위증 논란에 대한 입장을 요구하자 “인사청문회를 통해 국민에게 여러 가지 것들이 제시됐고 거기에 대한 답변도 진행됐다”면서 “그에 대한 국민 판단이 있었을 것”이라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