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당 살리기 위해 지도체제 교체 필요, 비대위 체제 전환과 위원장직 요구”... 내일 오후까지 답 달라
사퇴 요구받은 손학규 불쾌 “유승민계가 말한 것과 다른 게 없다”
보수통합 참여 여부에 안철수, 완강히 부인 “100번도 더 들었다”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이경민 기자] 귀국 후 처음 자리를 마련한 안철수-손학규의 협상이 난항에 봉착한 듯 하다. 

바른미래당의 창업주인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27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만나 '자신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하는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과 지도부 개편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손 대표는 이에 “유승민계와 다른 게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자신의 사퇴를 전제로 한 비대위 구성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뜻으로 보인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손 대표와 40여분간 비공개 대화를 나눈 뒤 기자들과 만나 “어려움에 처해있는 당을 어떻게 살릴 것인지, 그 활로에 대해서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눴다”며 “내일 의원단 (오찬) 모임이 있어서 그 전까지 고민해보시고 답을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 측에 따르면 “당을 살리기 위해서는 지도체제 교체가 필요하다”며 당을 비대위로 전환하거나 전 당원 투표를 통해 새 지도부 선출하는 방법, 손 대표에 대한 재신임투표 등 3가지를 손 대표 측에 제안했다고 전해진다.

비대위 전환의 경우 비대위원장을 안 전 대표 본인이 맡거나 전당원투표에 따라 비대위원장을 당원이 결정하도록 하자는 제안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재신임투표를 실시해서 손 대표가 재신임 받으면 현 지도체제에 대한 이의제기 없을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안 전 대표가 자리를 뜬 지 10분가량 지난 뒤 집무실에서 나온 손 대표는 “안 전 대표가 내게 (바른미래당의) 지도 체제 개편이 있어야 되지 않겠냐고 하더라”면서 “안 전 대표가 그 대안으로 비대위 구성을 제안했는데, 누구에게 비대위원장을 맡기려 하냐고 물었더니 자기에게 맡겨주면 열심히 하겠다고 했다”라고 밝혔다.

손 대표는 이 같은 제안에 대해 “지금 답을 주지는 말고 내일 의원들 모임 전까지 답을 달라고 안 전 대표가 말했다”고 전했다. 안 전 대표는 다음날인 28일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들과 오찬 회동을 가질 예정이다. 안 전 대표는 사실상 그 전까지 손 대표의 거취를 정리하라는 최후 통첩을 보낸 셈이다.

손 대표는 이에 “검토해 보겠다”면서도 불쾌한 기색을 드러냈다. 손 대표는 “안 전 대표가 얘기한 것이 유승민계가 얘기한 것과 다른 점이 거의 없었던 것 같다”면서 “왜 지도체제가 개편돼야 한다는 얘기도 없었고, 왜 자신(안 전 대표)이 (비대위원장을) 해야 한다는 얘기도 없었다”고 꼬집었다.

한편 안 전 대표는 측근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의 잇단 주장대로 보수 진영과 통합하려는 것 아니냐는 정가의 시선에 대해 완강히 부인하기도 했다. 안 전 대표는 손 대표와 회동 직후 “여전히 한국당 일부 의원들로부터 보수 통합의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는데 입장이 있나”란 취재진 질문에 대해 “한 100번 정도 질문 들은 것 같다”, “차라리 녹음기를 들고 올 걸 그랬다”며 거듭 일축했다.

안 전 대표는 이어 “이제 더 이상 같은 얘기를 할 생각이 없다. 지난 4년 전(20대 총선)에도 수백 번 받은 질문”이라며 “그때도 (민주당과 국민의당이라는) 야권이 통합하지 않으면 여당에게 유리하다고 했다. 그런데 4년이 지났는데 왜 이렇게 달라진 게 없냐”라고 반문했다. 보수통합에 참여할 의지가 없음을 강력히 피력한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