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에서만 확진자 30명 발생...31번 환자 연관성 유력 
대구시, 가용한 모든 자원 코로나 방역 투입 

방역당국이 대구 신천지교회앞을 방역작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방역당국이 대구 신천지교회앞을 방역작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신종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의 31번 환자가 치료를 거부하며 대구 이곳저곳을 돌아다닌 것이 알려진 뒤 대구와 경북에서만 추가 확진자가 30명 늘어나며 대구가 비상에 걸렸다. 이에 정세균 국무총리는 대구를 방문해 행정적, 재정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20일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은 이날 오전 9시 기준으로 코로나 19 감염환자가 31명 추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중 30명은 대구, 경북 지역에서 1명은 서울 종로에서 나왔다.

신규환자 30명중 23명은 31번 감염자가 다니던 신천지교회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고, 다른 2명은 청도 소재 의료기관에서, 나머지 5명은 현재 보건 당국에서 연관성을 확인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대구와 경북의 환자는 전날 발생한 18명을 포함해 총 48명으로 늘어났고, 31번 감염자와 같은 교회를 다닌 환자는 총 37명으로 늘어나 대구광역시는 비상사태를 맞이했다. 

대구시는 현재 가용한 모든 공무원들을 코로나 바이러스 방역 대책에 투입시켰고 31번 환자의 동선을 파악해 시내 다중이용시설의 방역과 폐쇄에 들어간 상태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대구를 방문해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야기를 나눴다. <사진=연합뉴스>
▲ 정세균 국무총리가 대구를 방문해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야기를 나눴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단순히 대구만의 문제로 생각하지 않을 것”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진 뒤 19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긴급히 대구를 찾아 적극적으로 행정, 재정적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대구를 찾아 “대구에 갑작스럽게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많이 생겨 권영진 대구시장님을 비롯해 대구의 여러분께서 걱정이 많으시다”며 지원을 약속했다.

그러면서 “이 환자가 여러 많은 분이 계신 곳에서 활동한 흔적이 많다”며 “혹시 지역사회에 크게 전파되지 않았는지 하는 걱정이 대구시민 모두에게 있을 것이다. 이 때문에 확진자 격리 치료를 위해 공공 및 민간병원 확보가 시급해 보인다. 우선 인근 자치단체와 협조하고 정부 차원에서도 돕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에서 함께해온 지자체들이 어려울 때 협력하는 아름다운 모습을 발휘하기를 기대한다”며 “중앙정부도 확실할 만큼 적극적으로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 단순히 대구만의 문제로 생각하지 않고 범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함께 걱정하고 극복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행정적, 재정적 조치와 지원을 적극적으로 하겠다”고 거듭 약속했다. 

정 총리의 이 같은 약속에 권영진 대구시장은 “외국 방문 경력이 없고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가 대규모로 나와 자칫 전국화 될까 우려스럽다"며 "사태 대응 전략이 지금까지와는 달라져야 한다고 본다”고 답했다. 

이어 “코로나19 검사를 위한 검체 인력이 절대 부족해 중앙정부 지원이 시급하다”라며 “혁신도시 내 중앙교육연수원 등 대구 내 국가·공공기관 시설을 개방해 자가격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 대구에 음압 병동이 총 65개 있지만, 활용 가능한 병동은 20∼25개뿐”이라며 정부의 지원을 촉구했다.

김부겸 “코로나 방역, 추가경정예산 시급...대구감염, 정부가 총력 기울여야”

또한 대구 수성구갑이 지역구인 김부겸 의원 역시 “대구는 지금 패닉 상태다”라며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대응을 위한 추경(추가경정예산)편성을 정 총리와 청와대에 요청했다.

김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지역사회 감염 확산으로 음식점 등 자영업자의 타격이 불가피하다”며 “지역 경제의 충격을 완화하고 지원하기 위해 추경 편성을 다시 한번 요청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그러면서 ▲ 3월로 예정된 각급 학교의 개학과 각종 국가자격시험의 연기 ▲ 수도권에 비해 열악한 지방 의료환경을 고려한 일반 환자를 위한 응급의료체계의 확보 ▲ 진료를 거부한 31번 환자의 경우를 참고해 의료기관과 방역 당국에 준명령권을 부여하는 방안 확보 ▲긴급재난안전 문자를 통한 확진자의 동선과 감염 경로 등 정확한 정보제공을 정부에 당부했다.

김 의원은 “이 같은 내용은 청와대에도 그대로 보냈다”면서 “대구는 이미 코로나19에 훤히 노출된 셈으로, 어느 지방도 이런 대규모 감염이 없었던 만큼 정부가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