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득표율은 8.5%p 차이인데 선거제도 문제로 의석수는 두 배 차이”
“이 상태로 가면 22대 총선에선 영남 자민련 될 수 있다”
“힘 있는 민주당, 계급적이고 정파적인 현안 밀어붙이려는 가능성 높아”
“나라에 도움이 안 되면 어느 순간에는 심판 당하게 돼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 <사진=이은재 기자>

21대 총선에서 부산울산경남지역 최다득표로 당선돼 4년간의 공백을 거쳐 3선 국회의원으로 복귀하게 된 조해진 미래통합당 당선자(전 새누리당 의원)가 27일 여의도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폴리뉴스’의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를 가졌다.

이날 인터뷰에서 조 전 의원은 “본래 선거간에는 우리 당이 원내 1당 자리를 회복해 2년 뒤 대선에서 정권 찾아 오는 일에 힘 있게 역할 하려고 기대했는데 100석도 못 얻었다”며 “많이 낙심이 되는 상황이지만 저처럼 4년 동안 진로에 대해 고민해 온 사람들의 역할이 크다는 생각이 많이 들어서 각오를 갖고 임하게 됐다”고 말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정부지원론’이 느껴졌냐고 묻자 조 전 의원은 “기본적으로는 정부여당에 대한 심판 민심이 있었지만, 통합당이 국민들에게 신뢰를 못 줬다”며 “막말·공천 파동 등 과거에 국민들에게 실망을 준 사건을 다시 재연한 그런 현상이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득표율로는 8.5%p 차이인데 선거제도 상의 구조적인 문제로 의석은 더블로 차이가 나 버렸다”고 지적했다.

‘영남 자민련’이라는 지적에 대해서 조 전 의원은 “21대 총선은 그 정도까지 편중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이 상태로 가면 22대 총선에선 그렇게 될 수 있다”며 “보수정당 소속 의원들은 영남 지역이 (무조건) 지지해줄 것이라는 착각에서 벗어나야 하고, 호남 지역에서 우리가 잘 해도 안 찍어준다는 망상을 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조 전 의원은 “초선 의원들의 경우, 당내 상황을 잘 모른다”며 “당의 지도체제는 제1현안인데, 초선들은 생각해 볼 시간 없었다. 그렇기에 불쑥 물어보면 초선 당선자들은 (지도부의 견해를) 그대로 따라가는 형태로 생각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고 밝혔다.

180석 거대 여당 민주당의 국회 운영에 대한 전망을 묻자 조 전 의원은 “민주당은 힘이 넘쳐 주체를 못 하는 모습이다. 자신들이 원하는 안건 다 처리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그 동안 숫자가 모자라서 못 했던 법안들, 특히 국가 미래에는 도움이 안 되고 계급적이고 정파적인 현안을 밀어붙이려는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말했다.

이해찬 대표의 ‘열린우리당의 교훈을 명심해야 한다’는 발언에 대한 생각을 묻자 조 전 의원은 “열린우리당의 실패에 대해서 순기능적으로 극복하는 측면도 있는 반면 경직되는 측면도 있다. 국가를 위해서 보수 정책을 도입하다가 다 망했다. FTA나 해외파병이 대표적”이라며 “지지자들 반대를 무릎쓰고 했는데 문재인 정권의 핵심 세력은 그것을 잘못했다고 생각하고 거꾸로 반성 중이다. 지지자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하겠다는 자세”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 전 의원은 ““우리 판단이 옳았다”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정파적으로 혹은 당리 당략적 측면에서는 도움 될지 몰라도 나라에는 도움이 안 된다“며 ”나라에 도움이 안 되면 어느 순간에는 심판을 당하게 돼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사진=이은재 기자>
▲ <사진=이은재 기자>

[다음은 조해진 미래통합당 당선자와의 일문일답이다]

- 총선에서 3선으로 국회 컴백 축하. 당선 소감은?

본래 선거기간에는 우리 당이 최소 원내 1당, 잘하면 과반 의석 획득 전망하고, 국회 주도권을 회복한 정당의 3선 의원이 돼서 정부여당의 잘못을 바로잡는 문제라든지 우리 당의 환골탈태라든지 2년 뒤의 대선 정권 되찾아 오는 일에 힘있게 역할을 하려고 기대했는데 1당은커녕 100석도 못 얻었다. 숫자상으로 보면 미래통합당이 할 수 있는 일이 없고, 민주당 하는 일 막을 수도 없고 낙심이 되긴 한다. 그래도 이런 상황이니까 더 3선들의 역할, 저처럼 4년동안 진로에 대해 고민해 온 사람들의 역할이 크다는 생각이 들어서 각별한 각오를 갖고 임하게 됐다.

- 미래통합당에선 수도권 참패하고 영남권 압승. 3월 중순경에 이런 조짐이 드러났고 굳어졌다고 보고, 많은 언론에서도 지적했다.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부에 힘을 줘야한다는 민심이 느껴졌는가?

어쨌든 민주당은 49%, 우리는 41% 가져갔다. 기본적으로는 정부여당에 대한 심판 민심이 있었다. 심판에 대안으로서 미래통합당이 국민들이 신뢰를 못 줬고. 선거 막판에는 막말파동이라든지 공천파동이라든지 과거에 국민들에게 실망을 준 사건을 다시 재연한 그런 현상이 나타났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코로나 극복을 잘했다라는 평가. 제기가 되고 한 것이 전체적으로 보면 정권심판의 이슈를 떠내려 가버리게 만든 것 같다. 득표율로는 8.5%p 차이인데 선거제도상의 구조적인 문제로 의석은 더블로 차이가 나 버렸다. 미래통합당이 정권심판 민심 제대로 살려내지 못했고 주된 원인은 대안으로서 국민들에게 어필하지 못했던 것. 4년 전 참패 당할 때 국민들에게 준 실망과 불신 분노 이것을 4년동안 개선 못했다는 것이다. 시너지 없는 통합을 하면서 얼기설기 해서 선거에 임하게 된 점이 원인이다.

- 수도권 지역에서 경합지역이 많았다. 일주일 전까지만 해도 60군데 경합지역에 수도권도 35군데 정도가 경합이었다. 의석수는 굉장히 차이가 나 버리게 됐다. 그 중에서 사전투표에 대한 문제제기를 들었다. 사전투표율이 올라갔는데, 전체 비중에서 40%를 차지하는데, 본 투표에서 이기다가 사전투표에서 뒤집힌 경우가 많다.

많이 들었다. 여러 매체의 보도를 통해서 들었다. 알아보고 그럴 경황은 없었다. 통상적으로 보자면 사전투표 때 민주당 지지자들이 더 많이 갔다고 해석해야 되는데, 문제제기를 하는 분들은 그런 상식적인 문제가 아니었다. 불법 또는 부정 변칙 있었다는 제기하는데 그런 문제제기는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해야 한다. 무시할 수 없는 여러 채널에서 나름대로의 논리적 근거를 갖고 제기하기 때문에 논란이 오래가는 것은 좋지 않다. 근거가 있는지 여부를 빨리 규명하는 것이 정치적으로 국가적으로 유익하다고 보고 있다. 논란이 오래 가는 것이라서 여야 할 것 없이 선관위 포함해서 제기된 문제에 대한 사실관계 검증을 해서 빨리 객관적 결론을 내려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 84명의 당선자가 주체라면, 영남 자민련 된 것 아니냐는 문제제기가 있는데.

21대 총선은 그정도까지 편중되지 않았다. 이 상태로 그대로 가면 22대 총선에서는 그리 될 수도 있다. 영남지역이 보수정당의 본류고 뿌리였던 측면. 영남지역 유권자들이 조금 더 애정을 갖고 있고 배려하고 기대가 큰 부분 있지만 영남이라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보수정당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게 확인됐다. 보수정당 소속 의원들은 단순히 이 영남 지역이 우리가 하면 지지해줄 거라는 착각에서 벗어나서 똑바로 하지 않으면서 심판받는다고 생각하고 해야 하고. 호남 지역은 우리가 잘해도 안 찍어준다는 망상을 버려야 한다.

- 주체인 당선자들과 검토를 끝나서 정리가 돼야지만. 비대위라든지 전당대회 계획이라든지 나와야 한다는 것인가.

처음 당선된 초선 41명 당선인 당내 상황 잘 모른다. 경황이 없어 상황 잘 모른다. 중대한 것이다. 당의 지도체제는 제1현안인데, 초선들은 생각해볼 시간도 없었다. 생각이라는 것은 주로 토론의 의미인데. 어떤 맥락이 있고 어떤 포인트를 봐서 판단해야 되는데 그렇게 설명해주지 않고 불쑥 물어보면 대개의 초선 당선자들은 그대로 따라가는 형태로 생각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 여당 시절 원내수석부대표였다. 야당과의 협상을 실무 총괄했다. 180석 민주당의 국회 운영에 대해서 한 말씀 하신다면.

민주당은 힘이 넘쳐서 주체를 못 하는 모습을 보인다. 자신들 원하는 안건 다 처리할 수 있는 상황이다. 헌법 개정이 마찬가지다. 그동안 숫자가 모자라서 못했던 법안들, 국가 미래 도움 안 되는 계급적이고 정파적인 현안들을 밀어붙이려는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 이해찬 대표의 열린우리당의 교훈을 명심해야 한다는 발언은?

명심해야 한다. 노무현 정권. 열린우리당의 실패에 대해서 순기능적으로 극복하는 측면도 있는 반면 경직되는 측면도 있다. 국가를 위해서 보수 정책 도입하다 다 망했다. fta라든가 해외파병이라든가. 지지자들을 반대 무릎쓰고 했는데 지금 문재인 정권 핵심 세력은 그걸 잘못했다고 생각하고 거꾸로 반성 중. 지지자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해야 한다. ’거꾸로 반성‘ 측면이 크다. “우리 판단이 옳았다”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정파적으로는 당리 당략적 측면에서는 도움될지 몰라도 나라에는 도움이 안 된다. 나라에 도움이 안 되면 어느 순간에는 심판을 당하게 돼 있다고 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