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19일 여의도 IFC에 입주한 라임자산운용을 압수수색하는 검찰. <사진=연합뉴스>
▲ 지난 2월 19일 여의도 IFC에 입주한 라임자산운용을 압수수색하는 검찰.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신한은행 라임CI펀드 투자자들이 환매 중단 피해와 관련해 은행장 면담을 요청했다가 거절당했다. 은행 측은 부서장 선에서의 면담을 제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신한은행 라임CI펀드 피해고객연대는 “지난달 23일 해당 펀드의 계약 취소와 원금 환불, 책임자 문책·징계 등을 요구하며 피해고객 48명 공동 명의로 신한은행장 면담을 요청했지만 은행 측이 최종 거부했다”고 말했다.

이어 “은행장이 면담을 거부하면 펀드 판매를 담당한 책임 본부장이라도 만나볼 수 있게 해 줄 것을 요청했으나 본부장 면담 요구마저 거절당했다”고 덧붙였다.

문제가 된 ‘크레딧 인슈어러드(Credit Insured) 무역금융펀드’는 신용보험에 가입된 무역거래 매출채권에 투자하기로 한 상품이다. 위험등급 3등급의 중위험·중수익 펀드다.

펀드를 운용한 라임자산운용은 지난해 9월 CI펀드 자금의 일부를 은행에 전달한 상품제안서 내 투자 대상이 아닌 ‘플루토FI D-1(사모사채 펀드)’와 ‘플루토 TF-1호(무역금융펀드)’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유동성 위기를 겪던 2개 펀드는 지난해 10월 결국 환매가 중단됐다. 특히 플루토 TF-1호의 경우 ‘폰지 사기(투자자의 돈을 돌려 막는 다단계 금융사기)’와 연루되어 있어서 손실이 불가피하다.

신한은행이 판매한 CI펀드 잔액은 2713억 원, 이 가운데 플루토 TF-1호와 플루토 FI D-1 등으로 흘러간 금액이 700억 가량으로 추정된다. 이는 개별 CI펀드별로는 7~30% 비중을 차지하는 규모다.

이와 관련해 지난 3월 CI펀드 투자자 일부는 “펀드 운용사인 라임자산운용과 상품 판매사인 신한금융투자 및 신한은행 등이 펀드의 부실을 알면서도 새 펀드 상품을 만들어 피해자들을 속이고 투자를 받았다”며 사기(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3개사를 고소한 바 있다.

이경임 피해고객연대 간사는 “신한은행은 지난해 위험한 상품을 원리금이 보장되는 안전한 상품인 양 고객을 속여 가면서 펀드를 팔아 조 단위의 이익을 냈다”며 “고객의 고통과 눈물을 외면하는 무책임한 신한은행과 그 경영진에 대해 금융소비자이자 국민으로서 할 수 있는 모든 행동과 조치들을 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라임자산운용 판매사들은 지난해 환매가 중단된 1조7000억 원 규모의 부실 펀드를 처리하기 위해 배드뱅크 설립을 추진 중이지만 일부 판매사가 출자 규모나 방법 등이 결정되지 않아 난색을 보여 설립이 지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지난달 28일 취임 2주년을 맞아 진행된 기자단 서면 간담회에서 배드뱅크 설립과 관련해 “펀드 이관 전담회사를 만드는데 몇 개 회사가 약간 이견이 있는 것 같다”며 “5월 중에는 조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자산운용 쪽 검사가 진행 중이고 5월 중에 배드뱅크 설립하고 6월 가면 (제재에 대한) 윤곽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며 “제재 절차를 이르면 6월 중에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권에선 라임자산운용이 사기 등 대형 사건에 연루된 점을 고려했을 때 면허 취소나 영업 정지 등의 중징계가 나올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