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웅래 “국민 상식·분노 임계점 달해”
김해영·김종민·박범계·박용진 등 이어지는 쓴소리
민주당, 신중모드 유지하면서도 “엄중하게 보고 있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사진=연합뉴스>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에 대한 논란이 가중되는 가운데, 민주당 내에서 사안을 엄중히 바라보는 공개발언이 이어지고 있다. 당 지도부는 사실관계 파악이 먼저라며 지켜본다는 입장을 반복했다.

정의연의 부실회계 의혹에서 촉발된 이번 논란은 윤 당선인의 기부금 횡령 의혹, 주택 매입 과정 의혹 등으로 일파만파 퍼지고 있다.

노웅래 민주당 의원은 20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공정과 정의의 대표적인 정권이 문재인 정권인데, 이 공정과 정의 부분이 의심받고 의혹을 받게 되는 것이 이제 국민의 상식, 분노의 임계점에 달했다”며 윤 당선인 논란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노 의원은 “잘못된 것은 고쳐야 하는 것 아니겠느냐. 지금 어떻게 숨기고 할 상황이 아니다”라며 “당에서도 이것을 엄중한 문제로 보고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노 의원은 “(정의연의) 위안부 진실규명과 치유활동 30년 역사는 부정되어서는 안 된다. (피해자) 할머니들이 또 다시 상처를 받아서는 안 된다”며 “당이 신속히 사안의 실체와 진상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자칫 정의연의 회계 불투명 의혹이 건강하게 잘하고 있는 시민사회 활동까지 송두리째 부정되거나 폄하되게 하는 상황까지 가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김해영 최고위원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이 사안을 심각하게 보는 국민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며 “이러한 의혹에 대해 검찰 수사 결과를 기다릴 것이 아니라 신속하게 진상을 파악해 그 결과에 따른 적합한 판단과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윤 당선인이 과거 개인계좌로 받은 기부금에 대해 즉시 거래 내역을 공개하고, 사용내역이 검증이 필요할 것”이라며 “기부금 의혹이 국민적 관심 사안이 된 만큼 의혹을 조속히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진상파악을 위한 윤미향 당선인의 성실한 협조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김종민 의원도 같은 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실제로 개인적 유용이 있었다면 이건 당 차원에서 보호하고 자시고 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실제로 고의적·악의적·계획적으로 공적 자금을 모아 사적으로 유용하는 것이 지속적으로 이뤄졌느냐는 것이 상당히 중요한 문제고, 그랬다면 이건 여야를 떠나 엄격하게 다뤄야 할 문제”라며 “전체적 활동은 나름대로 순수한 뜻에서 헌신해 왔는데 그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거나 부족했다면 그 잘못의 정도에 따라 본인이 책임질 수 있는 수준이 달라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날인 19일에는 박범계 의원과 박용진 의원이 윤 당선인 논란에 충분한 해명이 필요하고 비판하며 당의 책임 있는 모습을 촉구한 바 있다.

다만 당 지도부는 일단 사실관계를 파악해야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되풀이했다. 

강훈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정의연 회계부정 의혹과 관련해서는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는 것이 당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정의연은 회계 부정 관련해서 투명한 검증을 위해 외부기관을 통해 회계감사를 받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행안부를 비롯한 해당기관의 감사도 있을 예정으로 알고 있다”며 “민주당은 정의연에서 요청한 외부 회계감사와 행안부 등 해당기관의 감사 결과를 보고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이후 입장을 밝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당내 기류와 관련 “당내 내부 논란이나 이견이 많은 것이 아니다”라며 “사안을 무겁고 엄중하게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18일 당의 유력 대선주자인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이 광주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당선인 사안을 “엄중하게 보고 있다. 당과 깊이 상의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당 지도부에서도 기조 변화가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지만, 일단 다시 신중한 자세를 취한 모양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