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석 “경호시설이 들어갈 공간이 부족하다고 판단”
문 대통령, 매입 비용 충당하려 매곡동 사저 매각

빨간색 부분이 문재인 대통령이 사저로 사용할 계획인 장소이다. <사진=연합뉴스>
▲ 빨간색 부분이 문재인 대통령이 사저로 사용할 계획인 장소이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퇴임 후 경남 양산시 통도사 주변인 하북면의 평산마을로 사저를 현 매곡동에서 옮겨가기로 결정하고, 최근 평산마을에 위치한 사저 부지를 매입했다.

5일 양산시에 따르면 청와대 경호처는 지난해 연말부터 새로운 사저와 경호동 땅 매입 등을 준비한 것으로 확인됐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 역시 5일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사비 10억 6천여 만원을 들여 양산 하북면 필지 2630.5 제곱미터를 매입했다”고 밝혔다.

본래 문 대통령 본인은 현재 사저가 있는 양산 매곡동으로 돌아가려고 했지만, 경호처에서 경호시설이 들어갈 만한 공간이 부족하다고 판단해 부득이하게 평산마을로 이전하기로 했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강 대변인은 “사저는 지방에 소재한 관계로 건축을 위해 의무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부지가 서울보다 클 수밖에 없음을 이해해달라”며 “전직 대통령보다 작은 수준이고, 지금 매곡동 자택보다 평수가 더 줄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직접 “새 부지를 마련하더라도 매곡동 자택의 규모보다 크지 않게 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사저부지 매입 비용을 조달하기 위해, 현재의 매곡동 자택을 처분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저 부근에 들어설 경호시설 부지 매입은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청와대 경호처가 예산을 배정받아 추진한다.

문 대통령이 사저로 사용하게 될 주택 정경 <사진=연합뉴스>
▲ 문 대통령이 사저로 사용하게 될 주택 정경 <사진=연합뉴스>

文‘ 작은 사저’ 강조 배경엔 역대 대통령들 사저 논란 의식한 탓

문 대통령과 강 대변인이 거듭 ‘예전 매곡동 자택보다 작은 규모‘의 사저를 강조하는 데에는 과거 여러 차례 있었던 역대 대통령들의 사저 관련 논란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형사처벌까지 이뤄진 경우가 있었을 정도로, 대통령들의 사저는 큰 논란거리가 돼 왔다.

사저 관련 물의를 일으킨 전직 대통령으로는 김영삼 전 대통령이 있다. 그는 ’옛 모습 그대로‘의 상도동 자택에 돌아갈 것을 공언했었으나, 임기 말 8억 원을 들여 사저를 신축했다. 서거 이후인 2016년 말, 해당 사저는 압류 위기에 처하기도 했다. 사저의 소유주인 사단법인 ‘김영삼 민주센터’가 기념도서관 건립 과정에서 부채를 떠안아 2016년 12월 사저에 압류 조치가 내려진 것이다.

김 전 대통령 가족들은 사저를 지키기 위해 매매가 11억 원에 달하는 자금을 모았으며, 간신히 2017년 2월에 김 전 대통령의 장손 김성민 씨가 사저의 소유권을 취득했다. 김성민 씨는 김 전 대통령의 장남 김은철 씨의 맏아들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저도 논란의 대상이었다. 노 전 대통령은 고향인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 사저를 신축했는데, 넓은 부지가 논란이 되며 보수 진영으로부터 ‘아방궁’이라고 비판받았다. 사실 서울이 아닌 지방에 대통령 사저가 건설된 것이 처음이었기에. 경호시설 규모가 급격히 커져 사저 규모의 확대가 불가피했던 측면이 있었다.

‘내곡동 사저’ 논란이 있었던 이명박 전 대통령은 서울 내곡동에 아들 명의로 땅을 매입, 퇴임 이후 사저로 쓰려 했다. 그 과정에서 대통령 개인이 부담해야 할 돈을 국고로 충당했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이 전 대통령의 아들 이시형 씨가 매입한 필지는 공시지가보다 쌌는데, 대통령실은 4배 가까지 비싸게 매입했던 정황이 드러난 것이다.

이에 부동산실명제법 위반과 배임 의혹 등이 불거졌고, 특검 수사 끝에 청와대 경호처장 등이 기소됐었다. 내곡동 사저 계획은 이후 전면 백지화됐고, 이 전 대통령은 대통령 취임 이전에 살던 서울 논현동 집으로 돌아가 거주 중이며, 기존 건물은 허물고 3층 건물을 새로 지어 들어갔다. 사저 자체의 재건축 비용은 이 전 대통령이 직접 부담했지만 경호 시설 건립에는 67억의 세금이 법에 따라 투입됐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