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IX·커머스 합병 추진, 권승조 경영책임론 지적
카카오프렌즈 영업이익 반토막…보유현금 100억 감소
“지인 회사 살리기” “법카로 코인 구매”…카카오 민낯 드러나나

카카오IX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0’에서 선 보인 카카오프렌즈 홈킷 중 ‘스마트 체중계’의 모습. <사진=카카오IX 제공>
▲ 카카오IX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0’에서 선 보인 카카오프렌즈 홈킷 중 ‘스마트 체중계’의 모습. <사진=카카오IX 제공>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카카오가 자회사 카카오커머스-카카오IX 합병을 검토 중인 가운데 그 배경에 카카오IX의 실적 저조, 내부통제 부실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다니고 싶은 직장 1위'를 꾸준히 유지하며 구성원과의 소통, 혁신기업 이미지가 강한 카카오에서 대기업에서나 볼 법한 내용으로 내부고발이 터져 나온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11일 IT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캐릭터 전문 자회사인 카카오IX를 전자상거래 전문 자회사인 카카오커머스로 흡수 통합시키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이다.

카카오 측은 “아직 확정된 바 없다”고 밝혔지만, 업계에선 코로나19 여파로 성장한 온라인 쇼핑(전자상거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사업구조 재편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 두 회사 합병 배경에 권승조 카카오IX 대표의 ‘방만경영’이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무분별한 투자에 따른 실적 부진, 광범위한 지인 채용으로 인한 내부통제 부실 등 사내 잡음이 많았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지난 3일 카카오IX 블라인드(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앱) 게시판에 ‘카카오아이엑스, 왜 피해는 직원들만의 몫 인건지’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게시글에는 합병을 앞둔 카카오IX의 내부 상황이 고스란히 담겼다.

자신을 카카오IX 직원이라고 밝힌 글쓴이는 “현 아이엑스 대표가 취임해서 한 것이라곤 해외 사업한답시고 지인 자녀들 미국‧영국법인장, 친구 중국법인장, JOH 라인 일본법인장 앉힌 것”이라며 “그 해외법인에 100억 넘게 쓰고 날려먹었다”고 폭로했다.

이어 “대표가 데려온 동생1이 사물인터넷(IOT) 한다고 7만 원짜리 체중계를 판매계획도 없이 20만개 만들어서 재고로 쌓여있다”며 “데려온 동생2는 법인카드로 팀원들과 수억 원 상당의 코인을 샀는데, 대표가 (사건을) 덮으려고 했지만 내부고발로 해고됐다”고 주장했다. 법인카드의 사적사용은 상황에 따라 횡령이나 배임죄가 적용될 수 있다.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앱 '블라인드' 캡쳐 <사진=폴리뉴스>
▲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앱 '블라인드' 캡쳐 <사진=폴리뉴스>


카카오IX는 2018년 7월 카카오가 자회사 카카오프렌즈와 과거 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가 세운 JOH를 통합해 만든 회사다. 카카오는 조 대표 취임 직전 영업이익 적자(-20억 원) 회사인 JOH를 293억 원에 인수한 바 있다.

출범 이후 지난해까지 권 대표가 이끈 카카오IX의 실적은 좋지 않았다. 권 대표 취임해인 2018년 영업이익은 91억 원으로 전년 대비 64.03% 감소했다. 2019년엔 137억 원으로 소폭 올랐지만, 카카오IX로 통합되기 전 카카오프렌즈가 2016년 253억 원, 2017년 236억 원의 영업이익을 낸 것을 고려하면 실적은 반토막이 났다.

만들어 놓고 팔지 못해 창고에 쌓아놓은 상품도 늘었다. 2017년 57억 원에서 2018년 93억, 2019년 155억 원으로 카카오IX의 재고자산은 2년 간 100억 원 가량 증가했다.

또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돈은 100억 넘게 빠져나갔다. 2017년 265억 원이었던 카카오IX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2019년 111억 원까지 급감했다.

반면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스토어 등을 전담하는 카카오커머스는 카카오에서 분리된 지 1년 만인 지난해 영업이익 757억 원을 올리며 카카오 실적을 견인한 바 있다. 거래액도 3조 원에 달한다. 카카오커머스와 카카오IX 합병 이유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이와 관련해 블라인드 글쓴이는 “영업이익 200억 정도의 알짜사업하고 있던 카카오프렌즈를 2년 만에 적자 사업으로 만들고, 말도 안 되는 투자로 통장 잔고를 바닥내더니 회사를 커머스에 흡수시키려고 한다”며 “대표는 본인이 데려온 사람들과 카카오 본사로 가려고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카카오IX측은 “그런 의견을 알고는 있지만 블라인드 앱 자체가 직원들의 개인적인 생각을 공유하는 곳 아니겠느냐”며 “영업이익이 감소한 건 사실이지만 투자를 확대한 영향이 있고, 회사의 실적은 이번 합병 검토의 직접적 이유는 아니다”고 밝혔다.

또한 권 대표가 데려온 팀장이 법인카드를 사적사용했다는 제보에 대해 “회사 내부이슈”라면서도 당사자에 대한 징계절차나 회사가 입은 피해액, 변제금액 등에 대해선 “답변이 어렵다”고 전했다.

<사진=카카오프렌즈 홈페이지 캡쳐>
▲ <사진=카카오프렌즈 홈페이지 캡쳐>


한편 해당 글에는 카카오IX를 비롯한 카카오 그룹사 직원들로 추정되는 이들의 댓글도 다수 달렸다. 대부분 글쓴이의 주장에 공감을 표했다.

댓글에선 권 대표 경영방식에 대해 “엄한 사람들의 잉여 인건비와 자기 사람들의 무능함의 극치를 보여주는 IOT사업, 투자 등으로 회사 현금이 바닥났다”며 “2년 내내 프렌즈 팔아서 JOH 적자사업 유지해준 것이 업적”이라고 지적했다.

또 카카오 채용문화를 두고 “서로 얽힌 게 많은 친구 사이라 문제가 생겨도 내치지 않는 등 카카오의 이미지가 과대포장 되어 있다”며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만 바보 만드는 회사”라는 의견이 쏟아졌다.

현재 블라인드 앱 내 해당 게시글은 삭제된 상태다. 사측 신고로 내려간 것 아니냐는 물음에 카카오IX 측은 “모르는 일”이라고 말했고, 본사인 카카오 측은 “기본적으로 익명이 전제된 앱인 만큼 게시글 신고를 누가 했는지 우리가 파악하긴 어렵지 않느냐”고 답했다. 블라인드 앱 게시글은 글 쓴 본인이 스스로 글을 내리지 않는다면 사측 등 관계자의 신고를 통해서만 삭제가 가능하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