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싀ㆍ홍영표 연쇄 회동
김부겸 “출마 선언 한다면 당 대표 임기 다 채울 것을 명확히 할 것”
홍영표 “대권주자들 당권, 대권을 왜 명확히 분리하게 됐는지 돌이켜봐야”

김부겸 전 의원이 당권도전을 선언하면서 대선 불출마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 김부겸 전 의원이 당권도전을 선언하면서 대선 불출마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차기 대권주자로 8월 전당대회에서 당권을 노리는 김부겸 전 의원이 당권도전을 선언했지만 대선은 불출마 하기로 결정했다.

9일 연합뉴스는 김 전 의원의 측근들이 김 전 의원이 이날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전당대회 출마를 타진중인 우원식 의원과 만나 “당 대표가 되면 대선에 출마하지 않고 임기를 모두 채우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김 전 의원이 조만간 공식 전대 출마 선언을 할것이다”며 “출마 선언을 할때는 당대표 임기를 다 채운다는 점을 명확히 하겠다”며 대선 불출마 의사를 사실상 밝혔다. 

김 전 의원은 우 의원이 “전당 대회가 대선 전초전으로 불리며 당이 과열되어 당의 안정성을 해치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은데도 출마를 하겠다고 하니 매우 유감스럽다”고 말하자 이에 대답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의원의 이 같은 의사에 우 의원은 “차기 당 대표 과제는 코로나19로 위기에 빠진 민생을 살리고 문재인 정부를 성공시키고 정권 재창출을 위한 대선 경선을 공정하게 관리하는 것이다”며 대선 주자가 전대에 출마하는 것을 자제해야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두 사람의 회동은 전대 출마를 결심한 김 전 의원의 요청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의원은 다른 당권 주자인 홍영표 의원과도 만나 전대 출마 여부를 확실히 결정 지을 예정인 것으로도 전해졌다.  

하지만 홍 의원은 대권주자들이 당권에 도전하는 것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홍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를 통해 “대권주자가 당대표 선거에 나서는 것은 지금 신중해야되지 않느냐는 의견이 당내에 많다”며 “과거 당권과 대권을 같이 가지고 있음으로 해서 줄세우기 시비, 사당(私黨)화 시비, 대선 경선의 불공정 시비등과 같은 논란으로 당이 갈등을 겪은 적이 많았다. 당권과 대권을 왜 명확히 분리하게 됐는지, 현재 당헌 정신을 잘 돌이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8월 29일에 전당대회를 하면 7개월 뒤에 당대표가 대권후보일 경우에는 사임해야 한다”며 “그리고 내년 8월에는 차기 대선후보를 경선으로 선출하게 된다. 그러면 1년 새 전당대회를 3번 해야 한다. 당 운영상에 여러 문제가 있다”며 대권주자의 당권도전을 정면으로 반대했다.

또 홍 의원은 “다른 대권주자도 많은데, 대선 경선 과정에서 많은 진통이 예상된다”며 “한 사람이 7개월 동안 당 대표와 대권 후보를 사실상 함께하는 상황이 벌어질텐데 이에 대해 다른 대선후보들이 흔쾌히 동의를 하겠느냐”고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아울러 홍 의원은 김 전 의원이 당권에 도전하는 것에 대해 “김 전 장관(김부겸)은 대권주자는 당권에 나서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었다”며 “그런데 한 분이 출마의 뜻을 굽히지 않으니까 그러면 ‘나도 이걸 불가피하게 나갈 수밖에 없다’고 하셨다. 이런 상황 때문에 두 명의 대권주자가 저희 당 대표 선거에 지금 나서게 된 것이다”고 최근의 상황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에서 대선에 뜻을 둔 훌륭한 후보들이 많이 있다. 이분들이 사실 흔쾌히 동의해서 갈 때만이 그런 논리들이 합리화 될 수 있는 거라고 생각한다”며 “오히려 그렇지 않으면 대선 조기 과열로 빠질수 있고, 또 지금 저희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문 대통령 중심으로 이 위기를 극복해서 그 성과를 가지고 차기 대선을 해야 되는 것이다. 그런 것들이 조기에 대선이 과열된다거나 이렇게 되면 오히려 그것은 나쁜 영향을 가져올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렇듯 김 전 의원이 당권 출마를 밝힘에 따라 8월 전당대회에서 당권을 노릴 후보는 이낙연, 김부겸, 홍영표 의원 세 사람의 3파전으로 굳혀질 가능성이 커졌다.

한편 가장 당권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진 이 의원은 최근 민주당내 여러 모임을 만나며 지지세를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조만간 기자회견 형식을 빌어 당권 출마를 선언한다는 계획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