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남북연락사무소 폐쇄에 이어 군사 도발도 예고
靑 NSC 긴급회의 소집...군사 도발 대응책도 논의
文 대통령,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 메시지 주목

김여정 노동당 제1 부부장 <사진=연합뉴스>
▲ 김여정 노동당 제1 부부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앞두고 북한의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담화를 통해 남한당국과 ‘확실한 결별’을 해야 한다는 폭탄선언을 하자 정부여당은 대응에 고심하고 있고 야당은 정부의 대북전략을 바꿔야 한다고 요구하고 나섰다.

13일 김 제 1부부장은 이날 담화를 통해 “말귀가 무딘 것들이 혹여 '협박용'이라고 오산할 수 있는 담화를 발표하기보다 이제는 연속적인 행동으로 보복해야 한다”며 “확실하게 남조선 것들과 결별할 때가 된 듯하다”고 선언했다.

이어 탈북단체의 대북전단을 다시 언급하며 “배신자들과 쓰레기들이 저지른 죗값을 받아내야 한다는 판단과 그에 따라 세운 보복계획들은 대적 부문 사업의 일환이 아닌 우리 내부의 국론으로 확고히 굳어졌다”며 “그것들이 어떤 짓을 했는지, 절대로 다쳐서는 안 될 무엇을 잘못 다쳐놓았는지를 뼈아프게 알게 만들어야 한다”고 보복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곧 다음 단계의 행동을 취할 것이다”며 “멀지 않아 쓸모없는 남북 공동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보게 될 것이다”고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폐쇄를 예고했다,

그러면서 “다음번 대적행동의 행사권은 우리 군대 총참모부에 넘겨주려고 한다”며 “군대 역시 인민들의 분노를 다소나마 식혀줄 그 무엇인가를 결심하고 단행할 것이라고 믿는다. 쓰레기는 오물통에 가져다 버려야 한다”며 군사 도발까지 경고하고 나섰다.

앞서 지난 4일 김 제1부부장의 대남전단에 대한 담화문 발표에 통일부는 대북전단 살포를 규제하는 법률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했지만 5일 북한은 통일전선부 대변인 담화를 통해 남북관계 단절도 불사하겠다며 첫 조치로 연락사무소의 완전한 폐쇄를 언급했고 남북간 정상 핫라인을 포함한 모든 통신 연락선을 차단했다.

김 제1 부부장의 이 같은 담화문이 발표된 이후 14일 청와대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주재하는 NSC(국가안전보장회의)상임위원회 회의를 심야에 긴급 소집 했다.

이날 NSC 회의에서는 일단 북한의 정확한 의도를 분석하기 위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북한이 연이어 담화문을 발표하며 적대감을 표출하는 것은 국제사회의 제재해제등의 요구를 관철하고자 하는 목적의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북한의 군사 도발 감행 가능성을 위해 박한기 합참의장을 배석시켜 만일에 사태에 대한 대응책도 논의했다.

이날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시간이 걸리겠지만 다시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고, 통일부 역시 “남북은 모든 합의를 준수하는 데 노력해야 한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또한 그 동안 침묵을 지켜온 문재인 대통령 역시 15일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 메시지를 통해 일련에 사태에 대한 입장을 밝힐 가능성이 크다.

북한이 담화를 통해 연달아 남측 정부에 대한 경고를 날리자 야당은 문재인 정부의 대북전략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사진=연합뉴스>
▲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사진=연합뉴스>

태영호 “이제는 대북정책에서 원칙과 중심을 잡을 때”

하태경 “정부의 나약한 태도가 북한의 오판 불러와”

북한의 외교관 출신인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은 14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제는 대북정책에서 원칙과 중심을 잡을 때가 됐다”며 “더 이상 약하고 비굴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북한 정권의 무모한 행동을 부추기는 촉진제가 될 수 있다. 우리 정부는 남북관계를 파탄에서 구원하고 한반도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했다. 김정은 정권은 아마도 평화 무드를 어떻게든 유지해 보려고 안간힘 쓰는 우리 정부의 대북 저자세를 국가 전체의 나약성으로 오판하고 있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김정은 정권을 달래는 것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김정은 정권의 눈치만 보지 말고 G7 정상회의에 참가하는 대한민국의 품격에 맞게 북한에 올바른 길을 제시하며 정의로운 중재자 역할이 필요한 때”라고 밝혔다.

이어 같은 당의 하태경 의원 역시 페이스북을 통해 “문 정권이 아무리 삐라에 강력 대처해도 북한은 대남 말 폭탄을 멈추지 않고 있다”며 “지금처럼 한국 정부가 나약한 태도를 보이면 북한의 오판을 불러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은혜 통합당 대변인 역시 논평을 통해 “지금 상황은 매우 비상한 상황이다. 상대를 대화 테이블로 끌어들일 발상의 전환을 요구한다”고 대북전략의 수정을 정부에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