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시점 정상회담 제안에 대한 부담감 커, 北의 거절 가능성 높아 
“<조선일보> ‘우리민족끼리’ 기사의 원색 댓글 그대로 보도, 아연실색할 수밖에”

[폴리뉴스 정찬 기자] 청와대는 16일 최근의 남북관계 경색을 풀기 위한 대북특사 파견 주장에 대해선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고 4차 남북정상회담에 대해선 지난해 4월에 한 문 대통령의 제안이 “여전히 유효하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정치권에서 특사 파견이나 4차 남북 정상회담 추진 제안이 나오고 있는 것과 관련해 “지금 특사 파견 이야기가 나온 것은 들어보지 못했다”며 “정상회담 제안은 여전히 유효한 것이다. 정상회담 제안은 이미 한 상태다. 당연히 유효하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4차 남북정상회담 제안은 지난해 4월 15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2.28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새롭게 한반도평화프로세스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정상회담을 제안했으나 북한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지난해 6.30 판문점 남북미 정상회동 때 만나기는 했으나 남북정상이 따로 회담을 갖진 않았다.

청와대가 지난해 4월의 제안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은 다소 이례적이다. 지난해 4월의 정상회담 제안의 경우 6.30 판문점 남북미 정상회동, 북미 정상 회동으로 해소된 사안이다. 이러한 청와대의 입장은 지금 시점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정상회담을 제안할 경우 북한이 거절하고 나올 가능성 있다는 부담감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전날 6.15공동선언 20주년 축사를 통해 남북협력사업 추진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해 “대통령께서 올해 신년사에서 남북 사이에 협력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을 제시했다. 또 취임 3주년 특별연설 후 문답에서도 일부 사례를 거론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올 신년사에서 남북 간 철도·도로 연결사업, 비무장지대 국제평화지대화,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 2032년 올림픽 남북 공동 개최 등을 제시했다”며 “취임 3주년 특별연설 발표 후 문답에서도 남북 철도연결, 비무장지대 국제평화지대화 역시 거론했고 개별관광 문제도 말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중에 제안 형태로 나와 있는 것들은 철회한 바가 없다. 물론 남북 협력사업이라는 것이 여기에 국한되는 것만은 아니다”며 “6.15 공동선언과 4.27 판문점선언은 각고의 노력 끝에 남과 북이 함께 일궈낸 남북 공동의 자산이자 한반도 문제 해결의 열쇠라는 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했다.

또 이 관계자는 <조선일보>가 이날 북한의 대남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 기사 댓글 중 ‘멍청이’라고 표현한 부분에 대한 질문에 먼저 ‘우리민족끼리’가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산하기관이기에 대응할 가치를 못 느낀다는 기존 입장 속에서 “우리민족끼리의 입장도 아니고 우리민족끼리의 독자감상글 코너에 올라와 있는 댓글 내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저는 댓글도 댓글이지만 우리 언론의 기사를 보고 그야말로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었다. 조선일보는 제목 주어를 우리민족끼리 댓글이 아니라 통칭해서 북한으로 표현하면서 원색적인 댓글 내용을 그대로 보도하고 있다”며 “이런 식의 보도가 과연 언론의 정도라고 할 수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