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실무그룹> 받아 물고 백악관에 섬겨 바쳐온 것이 오늘의 참혹한 후과”
“운전자 자임한 文대통령이 책임 당사자, 사태 책임을 전가하려는 것은 오만불손한 행위”
“삐라살포, 4.27출발점 상호존중 건드린 것”, 金정권을 ‘붕괴-흡수통일 대상’봤다는 추궁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사진=연합뉴스]
▲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은 17일 문재인 대통령의 6.15남북공동선언 20주년 담화를 “역스럽다”는 혐오감으로 대하며 4.27 판문점선언 파탄 책임을 ‘한미워킹그룹’, ‘문 대통령 역할 부재에도 김정은에 책임전가’, ‘남북 신뢰기반 훼손’ 3가지를 들었다.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 제1부부장이 <철면피한 감언이설을 듣자니 역스럽다>는 제목의 장문의 담화에서 문 대통령의 지난 15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 발언과 6·15선언 20주년 메시지에 대해 “북남관계가 돌이킬 수 없는 최악의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남조선당국자가 드디어 침묵을 깼다”면서 문 대통령의 연설 내용을 반박하면서 4.27선언 파탄 이유로 3가지를 들었다.

보도에 따르면 김 제1부부장은 문 대통령의 6.15 메시지에 먼저 “새삼 혐오감을 금할 수 없다. 한마디로 맹물 먹고 속이 얹힌 소리 같은 철면피하고 뻔뻔스러운 내용”이라며 “자기변명과 책임회피, 뿌리 깊은 사대주의로 점철된 남조선당국자의 연설을 듣자니 저도 모르게 속이 메슥메슥해지는 것을 느꼈다”고 감정적으로 평가했다.

김 제1부부장은 문 대통령의 연설에 대해 시종일관 “본말은 간 데 없고 책임회피를 위한 변명과 오그랑수를 범벅해 놓은 화려한 미사려구”, “특유의 어법과 화법으로 <멋쟁이>시늉을 해보느라 따라 읽는 글줄표현들을 다듬는데 품 꽤나 넣은 것 같은데 현 사태의 본질을 도대체 알고나 있는 것인지”, “책임을 전가 철면피한 궤변” 등의 어투로 힐난했다.

개성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와 4.27 판문점선언 파탄 책임에 대해 “훌륭했던 북남합의가 한걸음도 이행의 빛을 보지 못한 것은 남측이 스스로 제 목에 걸어놓은 친미사대의 올가미 때문”이라며 “상전이 강박하는 <한미실무그룹>이라는 것을 덥석 받아 물고 사사건건 북남관계의 모든 문제를 백악관에 섬겨 바쳐온 것이 오늘의 참혹한 후과로 되돌아왔다”고 얘기했다.

문 대통령이 한반도평화프로세스 진전은 남북한 의지만으로 마음껏 달려가는 상황이 아니라 국제사회의 동의가 필요하다고 한 대목을 들며 “아무리 상전의 눈치를 보면서 오금 저리게 살아가는 가련한 처지이기로서니 북남관계가 오늘과 같은 파국에 이른 마당에 와서까지 제 집을 난도질한 강도에게 구걸의 손길을 내밀어야 하겠는가”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4.27선언 이후 진행한 한미군사훈련과 무기수입 등을 비난하고 “북남합의보다 동맹이 우선이고 동맹의 힘이 평화를 가져온다는 맹신이 남조선을 지속적인 굴종과 파렴치한 배신의 길로 이끌었다”며 “오늘 북남관계가 미국의 농락물로 전락된 것은 전적으로 남조선당국의 집요하고 고질적인 친미사대와 굴종주의가 낳은 비극”이라고 말했다.

김 제1부부장은 한미워킹그룹과 한미동맹 문제를 세 번째로 제시했지만 북한의 최근 행동의 근본원인이 여기에 있음을 은연 중 나타냈다.

文대통령의 4.27선언은 김정은 약속 언급에 “책임을 전가하려는 오만불손한 행위”

다음으로 김 제1부부장은 문 대통령이 자신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8천만 겨레 앞에 한 약속을 되돌릴 수 없다고 한 발언과 관련해 모든 책임은 문 대통령에게 있음을 강조했다. 즉 문 대통령이 남북미 ‘운전자’ 역할을 제대로 못해 지금의 사태가 야기됐다는 추궁이다.

김 제1부부장은 4.27선언 이후 남북관계에 있어 한국 정부 역할에 대해 “(문 대통령) 연설대로라면 북남관계가 한발자국도 나가지 못한 것이 남조선 내부 사정 때문이고 미국과 국제사회의 지지가 따라서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것인데 과거 그토록 입에 자주 올리던 ‘운전자론’이 무색해지는 변명”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남조선당국자는 북남관계를 견인해야 할 책임 있는 당사자”라며 “우리의 권언과 충고에 귀머거리, 벙어리 흉내를 내며 신의와 약속을 헌신짝처럼 저버린 것은 과연 누구인가”라며 “사태의 책임까지도 우리에게 전가하려는 것은 참으로 뻔뻔스럽고 오만불손한 행위”라고 했다.

이어 대북전단 살포가 계속된 점을 들며 “도대체 판문점선언과 9월공동선언에서 남조선당국이 이행해야 할 내용을 제대로 실행한 것이 한 조항이라도 있단 말인가”라며 “역사의 책임은 전가한다고 하여 없어지거나 회피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최소한 자기의 책임은 제가 지겠다는 자세만이라도 보여야 하겠는데 볼수록 의아함을 일으키는 사람”이라고 했다.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 “북남관계 출발점인 상호존중과 신뢰 작심하고 건드린 것”

김 제1부부장은 4.27선언 파탄의 책임으로 “북남관계의 기초이며 출발점인 상호존중과 신뢰를 남측이 작심하고 건드렸다는데 근본문제가 있다”며 “신뢰가 밑뿌리까지 허물어지고 혐오심은 극도에 달했는데 기름발린 말 몇마디로 북남관계를 반전시킬수 있겠는가”라고 탈북단체의 전단살포를 직접적으로 거론했다.

이에 대해 “우리가 신성시하는 것 가운데서도 제일 중심핵인 최고존엄,우리 위원장동지를 감히 모독하였으며 동시에 우리 전체 인민을 우롱하는 천하의 망동 짓을 거리낌 없이 자행하였다”며 “위원장동지를 감히 모독한 것은 우리 인민의 정신적 핵을 건드린 것이며 그가 누구이든 이것만은 절대로 추호도 용납할 수 없다”고 얘기했다.

우리 정부의 대북전단 살포금지 조치에 대해 “남조선당국자에게는 무엇을 잘못했는지에 대한 인정도 없고 눈곱만큼의 반성도 없으며 대책은 더더욱 없다”며 “이런 뻔뻔함과 추악함이 남조선을 대표하는 최고수권자의 연설에 비낀 것은 참으로 경악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비난했다.

김 제1부부장이나 북한의 이러한 주장은 한국 정부가 남북관계 당사자로서 북한 김정은 정권을 인정하지 않고 ‘붕괴해야할 정권’ 내지는 ‘흡수통일 대상자’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근본적인 질문을 담은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