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남북관계 해법 무게감 있는 정치인 필요”
“정치인 출신 장관, 소통 더 잘할 수 있고 관계부처 설득에서도 강점”
임종석, 국정원장 내정설...‘본인 고사’
靑, 외교안보라인 교체...정의용 실장, 정경두 장관도 교체 가능성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사진=연합뉴스>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청와대가 개성 남북공동연락소 폭파에 책임을 지고 사임한 김연철 전 통일부 장관의 후임으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검증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국정원장 내정설을 일축했다.

20대 국회에서 원내대표를 지냈던 이인영 의원은 학생시절 전대협 1기 의장을 맡은 것을 시작으로 4선 의원으로 활동하며 당에서 남북관계발전 및 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맡는 등 그 동안 남북 관계 문제에 있어 정통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최근 북한이 대북전단을 문제 삼아 남북간 핫라인을 폐쇄하고 개성 남북공동연락소를 파괴하며 남북관계에 위기가 오자 여권에서는 중대국면을 맞은 남북관계의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무게감 있는 정치인이 남북관계를 풀어야 한다는 이유를 내세워 이 의원이나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3선을 한 홍익표 의원 등의 발탁 가능성이 제기되어 왔다.

1일 송갑석 민주당 대변인은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통일부 장관 추진은 신빙성이 있다고 본다. 여러 상황을 종합해 보면 그렇다”며 “제가 당사자에게 직접 들은 이야기는 없지만 여러 사실을 종합해 보면 신빙성이 있다고 본다”고 답했다.

송 대변인은 ‘이 의원이 선택된 이유’에 대해서는 “이번엔 정치권이 통일 문제를 풀 때가 됐다는 기류가 있었다. 그 때문에 최근 이인영, 임종석, 홍익표 의원정도가 유력하게 물망에 올랐었다. 그런데 그중에서 유력하게 검토된 게 이 의원님이다”며 “정부입장에서는 남북관계를 풀어갈 인물로 좀 더 강한 리더십, 무게감을 원했던 것 같다. 또한 임 전 실장에게는 과거 청와대에서 대북 실무를 맡았기에 좀 더 자유로운 직책을 줄 수도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임 실장이 청와대의 요청을 고사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아니다. 저희 전대협 출신들은 특히나 남북관계가 어려운 이런 상황에서 청와대의 그런 요청이 있다면 피할 수가 없다”며 “다만 국정원장 추진은 아닌거 같다. 전적으로 제 생각이지만 그런 요구자체도 없었을 것이라고 본다. 국정원장 자리는 임 전 실장이 가진 강점을 극대화할 자리가 아닌것 같다. 그리고 문 대통령께서도 그렇게 결정 했을리도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송 대변인은 전대협 출신으로 과거 1기 의장을 맡았던 이인영 의원, 3기 의장을 맡았던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에 이어 전대협 4기 의장으로 활동했던 이력이 있다.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좌) <사진=연합뉴스>
▲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좌) <사진=연합뉴스>

 

외통위 관계자 “이인영 장관 추진...경륜 많은 정치인 통해 문제 풀어보려는 의도”

임종석, 국정원장 내정설 일축...정경두 국방장관 후임으로 박삼득, 김유근, 김용우 물망

이날 외통위 소속의 한 관계자도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저도 이인영 의원에게 직접 들은 건 없는데 분위기로 봐서는 진행 되는것 같다”며 “검증 작업으로 들어갔다고 봐도 무방하다. 최근 동료 의원이 ‘장관직이 사실이냐?’고 물어봤는데 빙그레 웃기만 하시더라고 들었다”고 답했다.

관계자는 ‘이 의원이 장관으로 선택된 이유’에 대해서 “이 의원의 과거 전대협 활동보다는 최근 통일부가 외교부, 청와대 안보실, 그리고 또 다른 정부부처와 대북관계를 풀어나가는데 한계가 있어 보인다고 판단했던거 같다”며 “기존의 관료 출신들이 타 정부부처를 설득하는데 한계가 있어 보인다고 판단해서 경륜이 많은 정치인을 선택해서 문제를 풀어보려는 의도 같다. 과거 김연철 장관도 비슷한 이야기를 했다 ‘책임보다는 권한이 너무 없다’는 이야기도 했었기 때문에 이 의원을 선택한 것과 관련이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학자 출신 보다는 정치인이 장관에 어울린다는 판단이냐’는 질문에 “지금 국면에서는 그렇다고 본다. 외교 안보문제가 정치 문제랑 다 연동되기 때문에 평소 평화체제에서, 또는 특별한 이슈가 없을 때는 관료출신들이 어울린다”며 “다만 지금처럼 남북관계가 꽉 막힌 시국에서는 정부부처들을 설득할 필요가 있기에 정치인 출신이 맡는다면 소통을 더 잘할수 있고 관계부처 설득도 더 잘할 것 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현재 남북관계 경색국면을 풀기위해 외통위가 준비하는 것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아쉽게도 현재 외통위에서 현재 대북문제에 관해 준비하는 것은 없다”며 “21대 국회가 열린지 얼마 안됐고 상임위도 최근에야 열렸다. 야당이 아직 들어오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야당과 관련해서 ‘야당이 이 문제에 비협조적일거 같다’는 의견에는 “어찌 보면 그렇게도 볼수 있는데 여당 입장으로서는 야당이 나침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본다”며 “우리가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 실수도 있을 수 있고 그것을 지적해주는 점에서 분명히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다. 우리가 할수 있는 것은 송영길 의원님이 발의한 남북관계발전법을 법안소위에서 처리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임 전 실장 국정원장 임명설’에 대해서는 “임 전 실장 본인은 국정원장 자리는 제안 받은바 없다고 들었다”며 “관련해 대북 특사 부분은 정부에서도 정책의 연속성이 있기 때문에 고려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다. 여러 각도로 보면 분위기 쇄신해서 검토해 볼 수 있다. 현재 북한 문제에 가장 이해를 잘 하는 분이 임 전 실장이다. 남북정상회담의 실무를 담당했고 김정은 위원장, 김여정 노동장 제1부부장을 전부 만났던 분이기에 역할을 하기에 적격이다는 생각이다”고 덧붙였다.

이렇게 통일부 장관 인선이 속도를 내면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나 국가정보원장 등 안보라인의 재편이 함께 이뤄 질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날 임 전 실장은 국정원장 내정설과 관련해 ‘오마이뉴스’에 “다 괜한 소리다”라고 메시지를 보내 소문을 일축 했고, 국민일보는 보도를 통해 청와대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교체하고 후임으로 서훈 국정원장을, 정경두 국방부장관도 교체하고 후임으로 육군 출신의 장관을 유력하게 검토중이라고 전했다.

국민일보는 여권 핵심 관계자와의 통화에서 “외교안보라인 교체와 맞물려 정경두 장관 교체도 유력하다”며 “육군 출신 인사들을 대상으로 후임 검증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안다”며 정 장관 후임으로 박삼득 국가보훈처장,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김용우 전 육군참모총장 등이 거론된다고 보도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