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 여파’에 박영선 등 여성 공천 고려하는 민주
명분과 본선 경쟁력 갖춘 안철수
서울시장 준비 들어간 나경원·권영세
조은희‧김세연·이혜훈·김용태도 하마평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사망으로 인해 내년 4월 7일 열리게 될 보궐선거의 전선이 ‘대선 전초전’으로 확대되고 있다. 박 시장이 ‘성추행 의혹’에 연루되면서 민주당의 도덕성은 큰 상처를 입었다. 이에 김종인 통합당 비대위원장은 내년 재보선을 두고 ‘대선에 버금가는 선거’라 평했다. 서울시장 후보군으로 꼽히는 잠룡들에 대한 하마평과 밑바닥 움직임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선거 명분상 여성 후보들이 여권을 중심으로 주목받고 있다.

여전히 민주당 유리하지만, 부동산 문제가 시한폭탄

전체적인 서울시장 구도의 경우, 박 전 시장의 미투 의혹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민주당이 유리하다는 전망이다. 통합당 및 그의 전신들이 근 10여년 간 서울 지역 선거에서 고전한 것이 그 근거다. 유권자 지형이 통합당에 불리하게 구성돼 있다는 것이다. 한 통합당 관계자는 13일 ‘폴리뉴스’와의 만남에서 “박영선 의원이 시장 후보로 출마한다면 통합당에서 누굴 내든 승산이 사실 크게 없다”고 밝혔다.

다만 부동산 문제가 시한폭탄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다른 통합당 관계자는 이날 ‘폴리뉴스’와의 만남에서 “서울 선거는 부동산 문제와 반드시 묶어서 봐야 한다”며 “부동산 정책 실패의 여파는 내년 재보궐 즈음이 되면 더 심각하게 수면 위로 드러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민주, 추미애‧박영선 등 여성 후보가 물망

박영선‧추미애 등 여성 후보 차출론이 민주당에서는 거론되고 있다. 전임자가 성 추문에 휘말려 당 전체의 도덕성에 타격을 입은 만큼, 여성 후보가 차기 서울시장으로 적합하다는 것이다. 다만 박 시장의 자살이 엄청난 충격인 만큼, 현재는 당 안팎으로 말을 크게 조심하고 있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13일 ‘폴리뉴스’와의 만남에서 “아직은 재보궐에 대해 논의할 때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여성 후보군들 이외에는 공공연히 이전부터 서울시장직에 대한 도전 의사를 밝혀 온 4선의 우상호 전 원내대표와 우원식 의원, 재선의 박주민 의원이 있다.

통합당, 안철수 단일후보 또는 유승민, 오세훈 등 대권주자급 인사들이 거론

미래통합당의 경우, 지난 대선에서 후보로 나섰던 안철수, 유승민의 이름이 우선적으로 거론된다. 명분상으로는 확실히 앞서나, 전체적 구도에서는 다소 불리한 통합당은 민주당에서 대권주자급 인사를 공천하지 않을 것을 겨냥해 후보의 ‘체급’을 대권주자급으로 높여 출마하는 방향을 고려하는 것이다. 실제로 안 대표와 유 전 의원이 출마한다면 민주당 후보를 누가 나오든 중량감에서 압도할 수 있다.

특히 박 전 시장에게 출마만 한다면 당선이 확실했던 서울시장직을 양보한 안 대표에게는 큰 정치적 명분이 있다는 강점이 있다. 사실상 본인의 결단만 있다면 범야권 단일후보직을 차지하는 데에는 크게 문제가 없고, 경쟁력도 가장 강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유 전 의원 또한 경쟁력이 있음을 지난 지방선거 당시 나왔던 여러 여론조사에서 증명했었다.

아예 오세훈 전 시장의 재출마설도 당 안팎에서 감지된다. 이외에도 원래 2년 뒤 지방선거를 대비해 서울시장직 도전을 준비하던 나경원 전 의원과 권영세 의원 또한 조만간 선거전에 본격 뛰어들 전망이다. 나 전 의원과 권 의원은 여러 조력을 해줄 인사들을 물색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조은희‧김용태‧이혜훈 등 신선한 인사들도 하마평

이외에도 2014년 서울시장 선거 경선에서 정몽준‧김황식에 이어 3위를 기록한 이혜훈 전 의원 및 21대 총선에서 험지인 구로을에 출마했다 낙선한 김용태 전 의원도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중진 인사이지만 광역지자체 단위 선거에서는 신인이어서 신선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미지 쇄신 겸 뉴 페이스 차출을 말하는 목소리도 있다. 바로 행정능력을 인정받고 있는 서울 유일의 통합당 구청장인 조은희 서초구청장이다. 조 구청장은 서울시 정무부시장 경력 또한 갖고 있다. 김세연 의원을 부산시장 후보군이 아닌 서울시장 후보군으로 올리자는 주장 또한 존재한다.

결국 민주당은 ‘성 추문’이라는 도덕적 명분 상실을 어떻게 극복해낼 것인가가 관건이며, 통합당의 경우 불리한 지형을 극복해낼 경쟁력 있는 후보군 선택이 가장 관건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