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의혹, 경찰이나 청와대서 유출된 정황 없다”
“문자에 고소인 신상언급은 없었다”
“총선 전 오거돈 추행사실 몰라”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성추행 의혹’으로 피소당한 사실이 유출돼 박 시장에게 사전 전달됐다는 의혹, 고소인의 인적사항이 유출됐다는 의혹 등에 대해 “경찰의 잘못이 있다면 그에 상응하는 조치와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오거돈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에 대해서는 “총선 전에 인지하지 못했다”고 발언했다.

김 후보자는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찰청장 인사청문회에서 양기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진상조사 결과 경찰이 피소사실을 유출한 것으로 나온다면 경찰청장이 직을 걸고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어떤 입장인가”라고 묻자 “현재까지 모든 정황을 종합해볼 때 경찰에서 유출된 정황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또한 박수영 미래통합당 의원이 “피소사실 어디서 유출됐다고 보나”라고 묻자 김 후보자는 “현재까지 경찰이나 청와대에서 유출된 정황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답변했다.

이어 박 의원이 “서울지방경찰청 안에서도 여청계·여청과·생활안전국·차장·청장까지, 경찰청 본청에서도 똑같은 절차를 거치는 등 수많은 경찰 조직을 지나 청와대 국정상황실까지 보고되는데 경찰에서 유출되지 않은 게 확실한가”라고 묻자 김 후보자는 “현재까지 (경찰에서) 유출된 정황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대답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이 “수사 결과 경찰에서 유출됐다면 어떻게 책임을 질 것인가”라고 묻자 “유출자에 대한 조치 등 그에 합당한 조치를 취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한편 김 후보자는 김형동 미래통합당 의원의 “문자에 고소인 인적사항에 대한 언급이 있었냐”는 질문에는 “(인적사항 언급이) 있지는 않았다. 고소 내용만 간단히 언급돼 있었다”며 “피고소인은 적시돼 있었지만, 고소인에 대한 구체적 실명은 없었다”고 했다. 김 의원이 “문자를 공개할 수 있냐”고 묻자 “내부 보고라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에 대해서 김 후보자는 “총선 전에는 인지하지 못했다”며 “위공직자 비위 문제는 국정운영 체계에 따라 청와대에 보고되는 것이 아니냐”는 박완수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또한 김 후보자는 “오거든 전 시장 사건과 관련해서는 경찰이 일체 은폐없이 철저히 수사하고 있다는 점 명확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4월 23일 오 전 시장은 스스로 여직원과의 불필요한 신체 접촉이 있었다며 성추행을 고백하고 부산시장직을 사퇴했다. 이와 관련, 경찰이 해당 사건을 인지했지만 같은 달 15일 예정된 국회의원 총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즉각 수사에 나서지 않았다는 의혹이 일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