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회에서 답변

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가 23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가 23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가 23일 “제가 특사가 돼 평양을 방문하는 것이 경색된 남북관계를 푸는 데 도움이 된다면 백번이라도 주저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경색된 남북관계 문제를 풀기 위해 특사로서 평양에 방문할 의사가 있느냐’는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이 후보자는 만약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면 “전면적인 대화 복원부터 하고 싶다”면서 “즉각적인 인도적 교류 협력을 재개하면서 신뢰를 회복하고, 남북 간 합의하고 약속한 것들을 이행하는 데 지체없이 들어갈 것”이라고 답했다.

또 북미관계 개선을 위해 김 위원장에게 제안하고 싶은 내용이 있느냐는 질의에는 “현 단계에서 북한이 100을 다 얻지 못하더라도 70~80쯤 얻을 수 있다면 지금 이 시점에서 북미관계를 개선하는 것을 제안하고 싶다”며 “마찬가지로 미국도 지금 100을 다 얻을 수 없다하더라도 70~80쯤 얻을 수 있다면 북미관계를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이 시점을 놓치면 우리는 또 한 번 북미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전략적 타이밍을 놓칠 수 있고, 이런 기회를 다시 맞이하는 데에는 꽤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 후보자는 현재 남북관계 교착상태가 미국 대선 이후에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이 후보자는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관련 질의에 이같이 답하면서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태도나 미국의 대북제재 철회 등 조건들이 부합하면 부분적인 대화가 재개될 가능성이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이 후보자는 이어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한미군사연합 훈련 등이 보류되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이용선 민주당 의원의 관련 질의에도 “예정됐던 그대로 연합훈련이 진행된다면 추정하건대 북한이 반발하는 정도가 좀 더 셀 것이고, 완전히 보류하면 새로운 메시지로 받아들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 중간 정도에서 규모를 축소하거나 작전지역 반경을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말대로 한강 이남으로 이동하는 등 유연성을 발휘한다면 그에 맞춰 북한이 반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북한의 반응을 단정할 수 없고, 북의 반응을 염두에 두고 연합훈련 문제에 접근하는 것은 야당이나 국내에서도 다른 지적이 있을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그런 측면에서는 생각하지 않고 접근하는게 좋겠다”며 통일부장관이 된다면 국방부의 현실적 수요나 코로나19 확산의 제약 등 우려를 감안해서 전략적 판단을 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