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의원들, 자료제출 미흡 지적
박지원, 성적표 제출 요구 거부
하태경, “국민들이 다 보고 있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자신의 '학력 위조 의혹'과 관련한 하태경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자신의 '학력 위조 의혹'과 관련한 하태경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영훈 기자]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는 27일 단국대학교 편입과정 학력위조 의혹에 관련된 성적표 제출을 야당에게 요구 받았으나 끝까지 거부했다.

박 후보자는 이날 열린 국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단국대학교 편입과정의 학력위조 의혹에 대한 해명을 위해 미래통합당 소속 위원들에게 성적표 제출을 요구 받았으나 끝까지 거절했다. 

미래통합당 하태경 의원은 "본인이 지금 2000년 권력 2인자 일 때 있었던 단국대 학력위조의혹을 확인할 자료로 학적부에 있는 성적표 원본의 공개를 거부했다, 그래서 그게 아마 개인정보 유출이라는 명분이다"라고 언급했다.

또한 “성적은 안 봐도 되니까 성적을 위에 가리고 충분히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박 후보자는 단국대 성적표 원본 제출을 해 달라. 다니지도 않은 조선대 허위서류 꾸면서 단국대 갔다”고 지적했다.

박 후보자는 질의에 대한 답변에서 "저는 조선대학교를 다니지 않았고 광주교대를 2년 다니고 단국대 편입했다, 그러한 학적 정리는 대학에서 책임질 일이지 제가 정리하는 사람은 아니다. 성적을 가리고 제출하는 것은 대학에서 할일이지 제가 할일이 아니다"라며 답변했다.

하 의원이 "본인이 제출하면 가능하다"고 재차 제출을 요구했으나, 박 후보자는 “재수해서 들어 갔는데 성적도 안 좋고 공개할 의무가 없고 본인이 공개 동의하지 않으면 공개되지 않는다”며 “공개하지 않겠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서 "그러한 문제가 있으면 하 의원님이 대학에 가서 요구하도록 하시죠" 라고 답변했다.

그러자 하 의원은 "국민들이 다보고 있는데 거부했다"며, "그렇게 말씀하시면 성적 가리고 제출하는거 동의하면 제출가능하다"고 다시 한 번 요청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하시면 학력위조가 기정사실이 되고 증인에게 불리하다, 오전 중에 동의를 해주시는 것이 증인을 위해서도 좋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나 박 후보자는 "저는 하등의 하자가 없기 때문에 동의하지 않겠다"고 못 박았다.

박 후보자는 과거 2000년에도 그의 학력위조 의혹을 당시 한나라당 엄호성 의원이 제기했었다, 조선대학교로 허위학력을 기재하여 편입하였다는 내용과 2000년 12월15일 은밀히 단국대에 학적정리청원서를 제출한 내용이 적힌 기록과 그 서류를 엄 의원이 제시하자 “본인은 분명히 광주교육대를 졸업하고 광주교육대 성적증명서를 제출하고 입학허가를 받았다. 최근 제3자에게 조선대를 다닌 적이 있냐는 이야기를 듣고 확인해보니 잘못되어 있어 정정신청을 한 것이다”라고 답변했다.

이번 국정원장 인사청문회에서도 단국대학교 편입과 관련한 학력위조 의혹이 제기되었고, 성적표를 본인 동의 시 제출 받을 수 있다는 것을 통합당 정보위원들이 제시했음에도 박 후보자는 동의하지 않겠다고 성적표 제출에 대해 거부의 입장을 밝혔다.

한편 미래통합당 정보위원들은 국정원장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지난 7월 21일 박 후보자의 학위부정취득 의혹에 관하여 단국대학교를 현장 조사차 방문하여 총장과 접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