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규제‧‘인국공 사태’에 분노하는 장외집회
‘태극기 집회’와 달리 주도 연령대 내려가
통합당, 의원 개인 차원 집회 참여는 긍정
공감대 넓은 이슈에서 현장 스킨십 늘려야

25일 오후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 앞에서 열린 '소급적용 남발하는 부동산 규제 정책 반대, 전국민 조세 저항운동 촛불집회'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25일 오후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 앞에서 열린 '소급적용 남발하는 부동산 규제 정책 반대, 전국민 조세 저항운동 촛불집회'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임대차 3법’으로 대표되는 최근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및 ‘인국공 사태’로 현실화된 청년 취업시장에서의 불공정성 논란과 관련된 반(反)정부 성격의 장외집회들이 서울 시내를 중심으로 우수수 열릴 예정이다. 이에 패스트트랙 장외집회 당시 민심의 역풍을 맞았기에 장외집회 카드를 보류해왔던 미래통합당이 집권여당의 ‘임대차 3법’ 단독 처리 등을 두고 다시 장외집회에 나설지가 초미의 관심사이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반발하는 사람들이 모인 온라인 카페 ‘6·17 규제 소급적용 피해자 구제를 위한 모임’은 오는 1일 오후 4시 서울 여의나루역 1번 출구 앞에서 ‘전 국민 조세저항 집회’를 열 예정이다.

이번 부동산 정책 규탄 및 조세저항 집회는 지난 4일 신도림에서 열린 ‘6·17 부동산 규제 철회 촉구 집회’를 시작으로 이달 18일, 25일에 이은 네 번째 집회다. 첫 번째 집회는 참가 인원이 100명에 불과했지만, 갈수록 그 규모는 불어나고 있는 추세다. ‘임대차3법 반대 추진위원회’와 ‘6·17 규제 소급적용 피해자 구제를 위한 모임’ 등이 공동 주최한 25일 집회에는 주최측 추산 5천 명이 모이기도 했다.

1일 오후 7시엔 인천국제공항공사노동조합은 정부의 일방적인 정규직 전환 정책에 반대 의사를 표명하기 위해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 앞에서 ‘투명하고 공정한 정규직 전환 촉구 문화제’를 연다.

최근 반정부 집회, 주도세력이 5060에서 3040으로

이를 두고 반정부 집회의 양상과 참가자들의 인구통계학적 구성이 바뀌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소위 ‘태극기 집회’라 불리는 과거의 반정부 성향 집회의 경우, 경제적인 문제보다는 철저하게 정치적인 화두인 ‘탄핵 무효’ ‘박근혜 전 대통령 석방’ ‘문재인 탄핵’ 등의 슬로건이 집회의 주 목적이었다. 집회의 주도세력 역시 5060세대가 대다수였다.

그러나 요새 열리는 반정부 집회의 경우 주도자들의 연령이 5060에서 3040세대로 내려갔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또한 경제적 문제, 즉 민생과 관련된 구호를 앞세운다. 인국공 노조는 30대의 젊은 직원들이 주축이며, 집회에 참여하는 사람들도 또래다. 집회 장소 역시 노인들이 많은 서울역 광장이나 광화문이 아닌 젊은 직장인들이 많은 여의도 주변에서 주로 열린다.

이에 예전의 ‘태극기 집회’와 달리 이번 반정부 집회들은 그 참여자의 범위가 훨씬 넓어질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통합당, 당 차원 합류 부정적…의원 개인 차원 참여 독려

관심 사항은 최근 다시 장외투쟁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는 미래통합당의 합류 여부다. ‘폴리뉴스’의 취재 결과, 통합당의 많은 의원들은 중앙당 차원의 장외투쟁 결정을 보류하려는 태도를 보였다. 시민사회 장외집회와의 당 지도부 차원의 전면적 연계에도 부정적이었다.

김태흠 통합당 의원(3선, 충남 보령서천)은 30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지금은 민주당의 의회독재를 알리고 명분을 축적하는 시기로서, 장외투쟁 여부는 좀 추후에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김 의원은 시민사회에서 자생적으로 개최되는 반정부 집회에 통합당 의원들이 개인 자격으로 참여하는 것은 긍정적으로 바라봤다. 그는 “젊은 사람들 미래가 걱정되기에, 젊은 사람들이 주축인 집회에 의원들이 개인 자격으로 참여하는 것은 좋은 방향”이라고 밝혔다.

조해진 통합당 의원(3선,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은 이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당 차원에서는 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시민사회의 반정부 집회 중 그 집회의 주제를 다루는 관련 상임위 소속 의원들이 개인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좋은 방안”이라며 “같이 연대한다든지 참가자들의 주장을 국회 의정활동과 당의 정책에 반영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도 좋다”고 말했다. 시민사회에서 열리는 반정부 집회에 대한 의원 개인 차원의 참여를 크게 긍정한 것이다.

권영세 통합당 의원(4선, 서울 용산) 또한 이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당 차원 참여는 좀 그렇지만, 의원 개인 자격으로의 참여는 긍정적인 방향”이라며 “(집회 참여를 통해 수집한 여론을) 정책에 반영한다는 아이디어도 괜찮다고 본다”고 밝혔다.

장성철 공감과논쟁 정책센터 소장은 이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시민사회에서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반정부 집회들은 정치 이념을 다룬다기보다는 산적한 (경제사회적) 현안 문제에 대한 투쟁의 성격이 짙다”며 “좀 더 넓게 공감받을 수 있는 이슈이기에 이런 부분에서 (통합당 의원들이 개개인별로) 스킨십을 넓혀가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