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분노 “국가방역시스템 명백한 도전...엄단할 것”
정부·서울시 전광훈 고발...檢은 보석 취소 신청
與, 전광훈 재수감 촉구 및 통합당 입장 압박

사랑제일교회 전광훈 담임목사 <사진=연합뉴스>
▲ 사랑제일교회 전광훈 담임목사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의 전광훈 담임목사가 지난 15일 광화문광장에서의 광복절집회를 강행하면서 수도권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 2~3월 신천지 사태 당시보다 확산세가 빨라 방역당국에는 초비상이 걸린 상태다. 

서울시에 따르면 사랑제일교회 관련 코로나19 확진자는 16일 하루 동안 전국에서 116명이 신규로 발생해 17시 0시 기준 누적 315명이다. 이중 서울시 확진자는 209명이다. 

지난 4.15 총선 전 광화문광장 집회 등에서 자유한국당(현 미래통합당)을 지지하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전 목사는 지난 2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됐다가 집회·시위 금지 등을 조건으로 보석 석방된 바 있다.

그러나 그는 서울시의 자가격리 통보를 어기고 광화문 집회에 참석했다. 서울시는 지난 14일 사랑제일교회의 교인, 방문자 등 4053명에 대해 자가격리 조치와 검사이행 명령을 발동한 바 있다. 

또 사랑제일교회는 교인들에게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미루라고 종용한 의혹, 방역당국에 전 목사가 빠져있는 등 신뢰하기 어려운 신도 명단을 제출하는 등 역학조사에 협조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 등을 받고 있다. 전 목사는 교회 외부에서 ‘바이러스 테러’를 당했다며 책임을 회피하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전 목사 등이 주도한 불법집회에 대해 “국가방역시스템에 대한 명백한 도전”이라면서 “국민 생명을 위협하는 용서할 수 없는 행위”라고 분노했다.

문 대통령은 “격리조치가 필요한 사람들 다수가 거리 집회에 참여까지 함으로써 전국에서 온 집회 참석자들에게 코로나19가 전파됐을 수도 있는 심각한 상황”이라면서 “국민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대단히 비상식적인 행태”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는 강제수단을 동원해서라도 매우 단호하고 강력한 조치를 취해나가지 않을 수 없다. 공공의 안녕과 질서를 훼손하는 불법행위를 엄단함으로써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지키고 법치를 확고히 세워나가는 정부의 사명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지난 2월 신천지발 집단감염으로 시작된 대구경북 사태가 수도권에서 재현되는 것은 아닌지 많은 국민들이 걱정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일부교회가 방역당국의 역학조사와 격리조치, 진단검사 등 방역조치에 비협조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공동체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행위를 철저히 조사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고 단호히 조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부와 서울시는 16일 전 목사를 동시 고발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이날 “자가격리 조치를 위반하고 조사대상 명단을 누락, 은폐해 제출하는 등 역학조사를 방해한 혐의로 전광훈 담임 목사를 오늘 중에 고발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도 전 목사에 대해 “책임있는 방역의 주체이자 자가격리 대상자임에도 불구하고 자가격리를 위반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해 신도들의 진단검사를 고의로 지연시켰다”고 비판했다. 

검찰도 16일 전 목사의 보석 취소를 법원에 청구했다.

15일 광화문 집회에 참석한 전광훈 목사 <사진=연합뉴스>
▲ 15일 광화문 집회에 참석한 전광훈 목사 <사진=연합뉴스>

 

與 “전광훈 재수감해야...통합당 입장 뭔가”

더불어민주당은 전 목사의 처벌을 촉구하는 한편 미래통합당의 입장도 압박했다. 

8.29 전당대회 당대표 후보로 나선 이낙연 의원은 16일 검찰이 전 목사의 보석 취소를 청구한 것에 대해 “담당 재판부는 지체없이 재구속해 법의 엄정함을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한편 1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통합당이 바뀌고 있다는 의견에 “광화문 집회를 대하는 태도 등을 보면 어느 것이 진짜인가 의심스럽기도 하다”며 “전광훈 목사를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부겸 당대표 후보도 16일 자신의 SNS에 “정부를 반대하기 위해 감염병의 확산까지 각오한다는 일부 참여자의 만용이 바로 생물 테러 감염의 확산행위다. 민주사회 시민이라면 도저히 할 수 없는 망발”이라면서 “전 목사 이하 어제 집회에 참석했던 분들은 깊이 반성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주민 당대표 후보는 같은 날 SNS에 “재판부의 보석 허가 조건을 모조리 어긴 전 목사의 보석허가결정은 형사소송법에 따라 취소돼야 한다”고 밝혔다.

송갑석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정부가 강력한 공권력을 행사해야 할 때”라며 “핵심 책임자들을 즉각 체포, 구금하고, 사랑제일교회를 비롯한 관련 시설은 폐쇄하고, 신천지 사태와 마찬가지로 교인 명단 파악, 추적, 검사에 즉각 착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통합당은 주요 지지기반인 보수단체가 벌인 일련의 일탈 행위에 대해 무대응, 무입장으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홍문표 의원은 이날 집회에 참석해 지지자들을 격려하기도 했다”고 비판했다. 

국회 법사위원인 박범계 의원은 “법원은 직권으로 전 목사 보석을 취소하고 재수감해야 한다”며 “통합당은 전 목사에 대한 입장이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