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세계 ‘스마트시티’시장 8200억 달러, 10조 투자해 15만 개 이상 일자리 만들겠다”
3대전략 ▲데이터 통합플랫폼 확대 ▲공공 인프라 디지털화 ▲국가 ‘스마트시티’ 역량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인천 송도의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연계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보고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인천 송도의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연계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보고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한국판 뉴딜 6번째 행보로 인천 송도 스마트시티 현장을 방문해 “이제 우리는 한국판 뉴딜로 세계 최고의 ‘스마트시티’ 국가로 나아가고자 한다”며 “세계를 선도하는 경제, 국가균형발전과 ‘함께 잘 사는 나라’를 위한 해답이 ‘스마트시티’에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인천 송도 G-타워 통합운영센터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연계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보고대회에서 “그동안 도시를 양적으로 팽창시켜 왔다. 환경오염, 교통체증과 같은 불편이 커졌고, 도시와 농촌의 격차, 지역 불균형의 문제에 직면했다. ‘스마트시티’로 도시의 질을 높이겠다. 한국판 뉴딜로 세계에서 앞서가는 최고의 ‘스마트시티’를 완성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세계 ‘스마트시티’ 시장은 2025년 8천2백억 불로 연평균 14% 이상 성장할 전망이며, 우리의 새로운 경제 성장 동력으로도 손색이 없다. 정부는 2025년까지 ‘스마트시티’ 사업에 10조 원을 투자하고, 15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를 위한 세 가지 전략으로 먼저 “첫째, ‘스마트시티’를 전국적으로, 더 빠르게 실현하겠다. 정부는 올해 말까지 데이터 통합플랫폼 보급을 전국 108개 지자체로 확대하고, 전 국민의 60%가 ‘스마트시티’를 체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스마트 횡단보도, 첨단 무인드론 배송과 같이 이미 효과가 검증된 도시문제 해결 기술을 다른 지자체로 확산할 것”이라며 “또한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건설에 속도를 내어 부산은 내년부터, 세종은 2023년부터 입주를 시작할 것”이라고 했다.

다음으로 “둘째, 도로, 철도 등 공공 인프라를 디지털화하겠다”며 전국 도로·철도·교량 등에 사물인터넷 센서 부착과 하천·댐·상하수도·도로 원격 제어시스템 구축을 통해 “장마와 폭우, 산사태, 화재 등 자연재해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겠다”고 얘기했다.

아울러 “물류, 배송의 디지털화를 위해 2022년까지 로봇과 드론 배송을 활용한 ‘스마트 물류시범도시’를 조성하고, 2025년까지 100개의 ‘스마트 물류센터’를 만들 계획”이라며 “2025년까지 전국의 주요 도로에 기지국과 센서를 설치하고, 전국 4차로 이상 도로의 3D 정밀도로지도를 만들어 차량-도로 간 협력주행 체계를 구축할 것이다. 이를 통해 2027년까지 레벨 4단계의 완전 자율주행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겠다”는 포부를 내놓았다.

마지막으로 “셋째, 지자체 및 기업과 협력하여 국가 ‘스마트시티’ 역량을 확대하겠다”며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드는 ‘스마트시티 산업 생태계’를 육성해 나가겠다. 국가시범도시와 기존 도시가 단절되지 않도록 지역균형 뉴딜을 통해 주변 지역으로 스마트 기능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는 세계 최고의 ‘스마트시티’를 건설할 만큼 충분한 역량과 자신감을 갖췄다. 도시의 위치와 크기에 관계없이 안전하고 높은 삶의 질을 누리는데 ‘스마트시티’가 든든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스마트시티’가 바로 우리 앞에 있다. 정부는 국민과 함께, 기업과 지자체와 함께 상상의 미래를 현실로 만들어내겠다”고 얘기했다.

문 대통령은 미래도시 ‘스마트시티’에 대해 “디지털 기술로 도시를 하나로 연결하면 방역, 안전, 교통, 돌봄, 의료와 같은 생활환경과 공공서비스의 질이 높아진다”며 “집중호우와 태풍 같은 자연재해도 도시 인프라를 고도화함으로써 더 안전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에너지를 절약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친환경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도 ‘스마트시티’는 피할 수 없는 도시의 미래”라며 “세계는 ‘스마트시티’의 발전 속도와 확산 속도를 놓고 또 한 번 치열하게 경쟁하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정부는 디지털과 그린을 결합한 ‘한국판 뉴딜’의 핵심 사업으로 ‘스마트시티’ 건설에 속도를 낼 것이다. ‘스마트시티’의 선구 도시 송도에서 ‘스마트시티’를 먼저 경험하며 세계에서 한발 앞서 ‘스마트시티 시대’를 선도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스마트시티 정책 추진에 대해 “전국 28개 지자체에서 교통, 환경, 안전과 같은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스마트화 사업이 시행되고 있다”며 “‘스마트시티’는 CCTV와 센서에서 수집된 도시 데이터를 활용하여 지능형 도시운영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데이터 통합플랫폼’을 전국 49개 지자체에 설치하여 경찰서, 소방청 등 관계기관과 신속히 데이터를 공유해왔다”며 “‘K-방역’에도 ‘스마트시티’ 기술이 큰 역할을 했다. 도시 빅데이터 분석기술과 CCTV는 역학조사 시스템에 활용되어 확진자 동선 파악에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었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