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 70%가 찬성할 것으로 예상돼, 전당원투표 계기로 본격 선거국면 진입
김종인 “피해자에 대한 3차 가해, 내년 보선은 성추행 보궐선거” 강력 비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당 대표가 지난 10월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당 대표가 지난 10월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폴리뉴스 정찬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 여부 관련 당헌 개정 전당원 투표가 1일 오후 6시 종료됐고 투표결과는 2일 오전 최고위원회의 회의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전날(10월31일) 오전 10시부터 이날까지 이틀 동안 당원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방식으로 투표를 진행했다. 약 70% 정도 당원들이 보선에 후보를 내야 한다는 의견에 찬성 의사를 나타낼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다. 2일 최고위에서 투표결과를 발표한 후 찬성이 다수일 경우 이날 당무위원회을 열어 당헌 개정안을 확정하고 3일 중앙위원회에서 당헌 개정안을 의결하게 된다.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아니한다’는 민주당 당헌 96조 2항 규정은 지난 2015년 새정치민주연합을 이끌던 문재인 대표 시절 만들어졌다. 

이 당헌에 따를 경우 민주당은 내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낼 수 없다. 그러나  ‘단, 전당원 투표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문구를 추가하기로 이번 전당원투표에서 결정되면 민주당은 당헌상 후보를 낼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게 했다.

지난 4월 총선 직후 터진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행 사건과 7월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 이후 민주당은 보궐선거 후보 공천 문제를 두고 유보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일부에서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지만 책임정치 원칙과 선거를 통해 국민들의 뜻에 따라야 한다는 입장이 당내 다수 여론을 형성해왔다.

이낙연 대표는 8.29전당대회 당시부터 보선 공천에 대해 상황을 지켜보겠다면서 확실한 입장을 나타내지 않아왔다. 그러나 내년 보선 후보 공천문제는 내년 3월 물러나야 하는 이 대표 재임 기간 중 마무리해야 할 최대과제이다. 이에 이낙연 대표는 지난달 29일 의원총회를 열고 내년 보선에 후보를 공천하는 것이 ‘책임정치’라는 입장을 나타내고 전당원투표를 결정했다.

이번 민주당 전당원투표 결정은 본격적인 보선 국면의 출발점이다. 이를 기점으로 국민의힘 등 야당들의 선거 전 몸 풀기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민주당의 결정에 대한 ‘반대 민심’ 동원에도 힘을 쏟고 있다.

서울시장 보선에 정치적 승부를 건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어 민주당의 전당원투표 추진을 두고 “피해자에 대한 3차 가해”라며 “내년 4월 보궐선거는 여당의 잇따른 권력형 성폭행으로 인해 저질러진 성추행 보궐선거”라고 비난했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도 당헌 개정에 동의하는지 국민 앞에 분명히 입장을 밝혀달라”며 “문 대통령이 서울과 부산시장의 권력형 성폭행에 대해 별다른 말을 하지 않는 것 그 자체로 2차 가해”라고 문 대통령에게도 공격의 화살을 날렸다.

민주당이 전당원투표를 통해 사실상 후보 공천 작업에 들어가게 됨에 따라 정의당도 민주당에 대한 비판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정의당의 경우 이번 보선에서 유의미한 지지세를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민주당과의 차별화에 주력하고 있다.될 것"이라며 "말의 가벼움이 정치의 가벼움으로 이어질까 걱정이다. 시민들께 송구하다"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