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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계

효성, 터키 스판덱스 공장 증설··· 조현준 회장 “세계 1위 초격차 확대”

효성티앤씨, 내년까지 터키에 600억 투자해 1만 5000t 증설
터키 스판덱스 공장, 연 4만t 생산능력 확보
조현준 회장, “세계 1위 스판덱스 위상, 경쟁사와 초격차 확대”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효성은 조현준 회장이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해 터키 스판덱스 공장 증설을 추진하며 경쟁사와의 초격차 확대를 위한 투자에 나섰다고 2일 밝혔다.

이날 효성티앤씨는 터키 이스탄불 인근 체르케스코이(Cerkezkoy) 지역에 약 600억 원을 투자, 내년 7월까지 연산 1만 5000t 규모의 스판덱스 생산공장을 증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증설이 완료되면 터키 스판덱스 공장 생산능력은 약 4만t으로 확대된다.

효성에 따르면 이번 증설은 최근 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의류 시장이 본격적인 회복세를 보이자 스판덱스의 선제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는 조현준 회장의 판단에 따른 것이다.

유럽 시장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셧다운이 지속되자 생산량을 줄이고 신제품 출시를 연기해 재고 부족을 겪고 있다. 효성티앤씨는 이번 증설로 회복 중인 750조 규모 글로벌 섬유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 회장은 “유럽고객들의 생산기점이 되는 터키를 중심으로 유럽 프리미엄 시장 지배력을 강화해 경쟁사와의 초격차를 확대함으로써 부동의 세계 1위 위상을 굳혀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효성티앤씨는 지난 2008년 터키에 생산기지를 건립한 후 두 차례 추가증설을 거쳐 유럽 시장에 진출했다. 특히 ▲지리적 이점을 활용한 빠른 딜리버리(delivery) ▲차별화된 맞춤형 고객 니즈 충족 ▲프리미엄 시장에서 요구하는 기술력 등을 통해 유럽지역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을 공급해왔다.

한편 효성 측은 글로벌 조사전문기관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 Wire)에 따르면 글로벌 스판덱스 수요는 연 6~7%씩 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반 의류 섬유의 성장률이 2~3%임을 고려할 때 2배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는 글로벌 의류시장에서 홈웨어·애슬레저가 주목받고 있다는 것이 효성의 분석이다. 재택근무 등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실내에서 편하게 입을 수 있고 가벼운 외출도 가능한 이지웨어(easywear)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옷에 신축성 더해 편안한 착용감을 돕는 스판덱스의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한편 효성티앤씨는 1999년 중국 공장을 시작으로 유럽 시장을 위한 터키, 미국과 남미 시장을 위한 브라질, 아시아 신흥국 시장을 위한 인도, 아시아 전체 시장을 위한 베트남에 생산기지를 갖춰 대륙별 생산체제를 구축했다.








[이슈]정치판 흔든 ‘MZ세대’...공정에 ‘민감’, 이념엔 ‘자유로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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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팽팽한 찬반 논란의 '지역상권법'…뭐길래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에 관한 법률안(지역상권법)’제정을 놓고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맞붙고 있습니다. 이 법은 지역상생구역이나 자율상권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에 스타벅스 같은 대기업 계열 점포의 출점을 제한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대상은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과 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 등에 포함되지 않아 규제를 받지 않는 대기업입니다. 법안이 시행될 경우대기업이 운영하는 직영 점포의 신규 매장을 열기 위해서는 지역상인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임대료 상승에 따른 소상공인의 내몰림 현상(젠트리피케이션) 문제를 막고자 마련됐습니다. 복합 쇼핑몰이 들어오면 주변 임대료가 뛰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유통업계는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떨어뜨리는 과도한 중복 규제라고 반발에 나섰습니다. 또 재산권과 영업의 자유를 침해하는데다 대기업 프랜차이즈보다 자영업체의 고용률이 낮아질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상권의 특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해당 법안의 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소상공인과 대기업 모두'상생'을 이룰 수 있는정책이 절실한 때입니다.

[카드뉴스] 日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안전성 불확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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