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캠프 “개표중단 소송, 재검표 법원에 요구했다”
톰 울프 “개표중단 소송, 민주주의 기본 원칙에 반해”

트럼프, 개표중단 소송전 돌입…바이든 승리 전망 속 ‘선거인 계수법’ 변수 등장 <사진=연합뉴스>
▲ 트럼프, 개표중단 소송전 돌입…바이든 승리 전망 속 ‘선거인 계수법’ 변수 등장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지시각 4일 최대 경합주인 펜실베이니아와 미시건, 조지아에서 개표중단 소송전에 돌입했다. 경합주 중 하나인 위스콘신에서는 재검표를 요구했다. 미시건과 위스콘신은 개표 초중반에 트럼프 대통령이 앞서다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에 역전당한 경합주들이다.

로이터통신과 AP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캠프는 이날 성명을 내고 “우리는 오늘 의미 있는 접근이 허용될 때까지 개표를 중단해 달라는 소송을 미시간 법원에 제기했다”며 “또한 의미 있는 접근을 하지 못하는 동안 개봉되고 개표된 투표용지들의 검토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트럼프 캠프는 “대선일까지 소인이 찍혔다면 3일 뒤인 6일까지 도착해도 개표하도록 하는 펜실베이니아의 규정도 다시 연방대법원으로 가져가겠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개표 과정에서 핵심 경합주에서 우세를 보이자 이날 새벽 사실상의 승리를 선언했고, 개표 중단을 요구하는 소송을 낼 방침을 밝혔고 그 실행에 들어갔다.

펜실베이니아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현재 앞서고 있지만, 남은 우편투표 개표로 반전이 생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또한 위스콘신의 경우, 주 법에 따르면 득표 격차가 1% 이내일 때 재검표를 요구할 수 있다. 바이든 후보는 2만 표 정도를 더 얻어 트럼프 대통령에 0.6%가량 앞선 상태다.

바이든 캠프‧PA 주지사 일제히 트럼프 비판

이에 바이든 후보 측 젠 오말리 딜런 선거대책본부장은 트럼프의 발언이 미국 시민들의 민주적 권리를 빼앗으려는 시도라 비판했다. “전례가 없다”며 “틀렸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톰 울프 펜실베이니아(PA) 주지사도 트럼프 대통령 비판에 가세했다. 그는 개표중단 소송을 두고 “우리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에 반한다”며 “(개표 중단 요구는) 우리의 지도자를 선택하고 자신의 표를 행사할 수 있는 모든 미국인의 권리를 앗아간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소송에 대해 “그냥 잘못됐다”라며 “모든 펜실베이니아 주민의 표를 보호하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우편투표들이 개표되면서 경합주들의 판세가 속속 바이든 쪽으로 넘어가고 있는 가운데 바이든 민주당 후보는 당선 확정을 확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 측이 제기한 소송전에 대응하는 동시에, 정권 인수 작업에 들어갈 전망이다.

FOX 뉴스에 따르면, 바이든 대선 캠프가 ‘백악관 인수 준비’ 업무를 총망라하는 웹사이트를 새로 개설했다고 이날 보도했다.

‘선거인 계수법’ 이용하면 트럼프, 4년 백악관 더 머물 수 있어

한편, 트럼프 대통령이 ‘합법적으로’ 백악관에 4년 더 머물 수 있는 방법이 발견돼 화제가 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지난 25일 “주마다 최종 개표 결과를 발표하지 못하게 되면 트럼프 대통령이 합법적으로 권좌에 머무를 수 있다”며 “미국 유권자들이 알지도 못하는 ‘선거인계수법’이 있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우편투표 관련해 대거 소송이 예상되는 이번 대선의 경우, 선거인 명단을 확정해 미 연방의회로 보내는 과정에서 엄청나게 긴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데, ‘선거인 계수법’은 대선일로부터 41일 내에 각 주가 선거인 명단을 미 의회에 보내도록 규정하고 있다. 선거인 계수법에 따르면, 명단제출 마감일 기준 최다 득표한 후보가 선거인단을 가져가게 된다. 트럼프 대통령이 유리해지는 것이다.

또한 헌법에 따라 연방 하원이 대통령을 선출하게 되는 경우에도, 주별로 연방하원의원 의석수가 더 많은 공화당이 이기게 된다. ‘법대로’ 하면 트럼프 대통령이 이기고, ‘표대로’ 하면 바이든 후보가 이기는 아이러니가 발생할 수 있다. 즉 트럼프와 공화당으로서는 소송을 계속 끌고 나갈 동기가 충분하다는 해석이 된다

한편, FOX 뉴스 등 미국 매체들은 5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대통령 당선에 근접한 것으로 현재 예측 중이다.

당선을 확정하는 선거인단 매직넘버는 270명인데, 바이든 후보가 264명을 일단 확보한 상태이며, 현재 바이든 후보가 근소히 앞서고 있는 네바다주(선거인단 6명)만 이겨도 바이든 후보의 당선이 확정되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 214명의 선거인단만 확보 중이다.

하지만 바이든 후보와 트럼프 대통령의 득표 차가 아직 크지 않으며, 남은 개표 결과에 따라 트럼프가 재선에 성공할 수 있는 불씨는 살아 있는 상황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