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문제·산업 경쟁력 문제 중점적으로 고려, 통상 마찰 등도 생각”
“외국계 자동차 회사는 자사 차량을 수거해 중고차 판매 중”

권기홍 동방성장위원회 위원장이 1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권기홍 동방성장위원회 위원장이 1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현대자동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두고 중고차 매매업자들의 반발이 이어지는 가운데 권기홍 동반성장위원장이 16일 현대차와 물량 배정을 두고 중고차 업자들과 논의를 진행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날 권 위원장은 다음달 동반성장위원회 출범 10주년을 앞두고 이날 여의도 한 호텔에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결국 (현대차에) 얼마만큼의 물량을 (배정할 지) 중고차 업자들과 논의해야 하느냐 쪽으로 갈 거 같다”고 말했다.

또 권 위원장은 “어차피 어떤 형식을 빌리는가의 문제”라며 현대차의 자차 중고차 거래를 허용하되 일부 차종에 제한하는 등의 방향으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양쪽 합의를 끌어내기 힘들어 시간을 끄는게 아닐까 싶다”고 전했다.

앞서 위원회는 지난해 중고차 매매업을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문제를 두고 시장 조사를 거쳐 중소벤처기업부에 부적합 의견을 냈다. 이와 관련해 권 위원장은 “소비자들에게 미칠 후생 문제와 산업 경쟁력 차원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고려했고 통상 마찰 등도 생각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권 위원장은 수입차 사례를 들어 “BMW, 벤츠, 아우디 등 외국계 자동차 회사들은 이미 자사 차량을 수거해 인증 중고차 형태로 판매 중”이라며 “이를 막을 경우 통상 마찰이 일어날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논의가 제기된 것은 올해 국회 국정감사였다. 지난달 8일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감에 출석한 김동욱 현대차 전무는 “중고차 시장에서 제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포함해 70∼80%는 거래 관행이나 품질 평가, 가격 산정에 문제가 있다고 한다”며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완성차가 반드시 사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종합적인 고려를 강조하며 현대차와 접점을 모색하고 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지난달 26일 산자위 국감에 출석한 자리에서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과 관련해 “종합적인 고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난 3일에는 “쉽지 않겠지만 현대자동차와 접점을 찾는 중”이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