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위원장도 가덕도신공항 적극 돕겠다고 입장 정리, 부산시장 보궐선거용 아니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폴리뉴스 정찬 기자]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7일 김해신공항 백지화에 대구·경북이 반발할 것이라는 예상에 “대구경북은 지금 통합신공항이 확정됐기 때문에 (어느 정도)정리(가 돼 있다)”며 큰 갈등은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김해신공항 백지화로 동남권 신공항 입지문제로 대구·경북과 부산·울산·경남 간의 갈등이 빚어질 것이라는 우려에 이같이 말하고 “저희들은 정리된 걸로 보는데 권영진 대구시장은 다른 의견을 내는 것으로 듣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과거 (박근혜정부 신공항 입지선정 당시)밀양하고 가덕도 공항하고 상당히 논란이 있었다. 당시 부산경남은 오히려 가덕도를 희망했었고 대구경북 쪽에서는 밀양을 선호했었는데 이제 대구경북은 통합신공항이 확정됐다”며 “김해신공항 확장안이 무산되면 가덕도신공항 쪽으로 정리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정치권도 뒷받침하고 있다”고 얘기했다.

이어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가덕도신공항으로 (결정하는데)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야당인 국민의힘과 국민의힘 부산지역 의원들도 부산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상황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가덕도 신공항 건설의 필요성에 대해 “부·울·경 메가시티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단순하게 공항 하나를 만드는 게 아니라 메가시티의 초석을 다지는 큰 역사다, 정체된 부·울·경 경제를 비상시킬 날개”라며 “2030년 부산 세계엑스포 이전에 2028년쯤 완공하기 위해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해신공항 백지화가 내년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겨냥한 것이 아니냔 지적에 “2016년에 박근혜 정권이 김해신공항으로 결정한 게 선거전략이었다”며 “결과적으로 귀중한 몇 년을 허송세월했다”고 박근혜 정부의 김해신공항 확장안이 정치적 결정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공교롭게도 부산시장 보궐선거하고 맞물리게 됐지만 가덕도신공항 결정은 더 늦출 수가 없다”며 “기본적으로 일극 중심이 아니라 국토 다극화, 소위 다극체제로 가는데 있어 부·울·경의 가덕도신공항이 결정적 역할을 하기 때문이지 선거 때문에 하는 건 아니다. 그렇게 해석은 할 수 있겠지만 상황은 그렇지 않다”고 주장했다.

다만 이번 결정이 선거에 미칠 영향에 대해선 “오랫동안 일방적으로 야당, 국민의힘을 지지했는데 일단 (최근)여론조사가 여야가 비슷하게 나오고 있다. 과거보다는 훨씬 더 민주당에 대한 기대인지 아니면 국민의힘에 대한 실망인지 알 수 없는데 현장에서는 그렇다”며 PK에서의 민주당 지지율 상승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데 대해선 부인하지 않았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